시구하는 짱구? 프로야구 꿀잼 콜라보 모음.zip

2024-05-08

3월 개막전으로 포문을 연 야구 시즌이 핫한 요즘입니다. 최근 LG트윈스와 KIA 타이거즈가 맞붙은 주말 3연전은 잠실 야구경기장 전 좌석을 매진시키기도 했죠. 주말만 되면 야구장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이에 따라 KBO리그가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어요. 지난 27일에는 148 경기 만에 관중 200만 명을 넘어서기도 했답니다.

야구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입니다. 야구 경기장에서는 친구, 연인, 가족 단위의 관중들을 볼 수 있어요. 어린아이부터 지긋한 어르신들까지 모두 즐기는 국민 스포츠인 셈이죠. 이런 야구의 인기를 이용해 다양한 브랜드들이 프로야구 구단과 콜라보를 하고 있어요. 어떤 브랜드들이 야구 구단들과 손을 잡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KIA 타이거즈 X 랩(LAP)

LAP은 여성 영캐주얼 브랜드로, 이번에 프로야구단 ‘기아타이거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20대 야구팬들에게 자사 브랜드를 톡톡히 알리는 효과를 누렸어요. 8개월간 준비한 것으로 알려진 이번 콜라보를 통해 랩의 주 타깃층인 20대 초반 여성 고객들에게 브랜드 효과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번 콜라보 컬렉션은 랩이 선보인 첫 스포츠 라인으로, 블록코어 감성의 트렌디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이번 기아 타이거즈 X 랩의 스포츠 라인은 바시티 점퍼, 유니폼 상의, 크롭 티셔츠 등 의류와 백팩, 리본 헤어핀 등 액세서리로 구성됐어요. 경기장에 가면서 패션 또한 스포츠룩으로 트렌디하게 맞춰 입고 싶어 하는 20대 여성들의 취향을 저격했습니다.

© 무신사

지난 3월 광주 신세계 본관에서는 기아 타이거즈와 랩의 팝업스토어를 위해 온 고객들이 오픈런을 할 정도였답니다. 최근 프로야구에 입문한 팬 중에서 여성 팬의 비율은 55%이나 된다고 해요. 보통 스포츠 시장은 남성 팬이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달라요. 온오프라인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 팬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잡기 위한 브랜드 콜라보도 활발해지고 있어요.

기아 타이거즈는 랩 외에도 IAB STUDIO와도 콜라보를 진행했었습니다. IAB STUDIO는 래퍼 빈지노가 브랜드 대표로, 빈지노가 기아 경기의 시구를 하러 오기도 했었죠.

© 어패럴뉴스

2️⃣ 롯데 자이언츠 X 짱구는 못말려

부산 사직구장 광장에는 짱구와 흰둥이 대형 애드벌룬이 떠올랐습니다. 다양한 굿즈와 포토존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죠. 선수들 역시 짱구 유니폼을 착용하고 경기에 나서기도 했답니다.

짱구와의 콜라보 소식이 들리자, 팬들 사이에서는 ‘롯데는 못말려’라는 이름으로 롯데 자이언츠 선수들의 재밌는 실수 모음집을 짧은 영상이 유행하기도 했어요.

© 대원미디어, 침하하

뿐만 아니라 짱구가 직접 사직구장에 방문해 시구하는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는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홈 3연전을 ‘짱구와 함께하는 부산동백시리즈’라는 이름으로 개최됐어요. 유니폼, 볼캡, 키링 등 다양한 콜라보 굿즈를 넘어 3연전을 모두 짱구로 장식한 대형 콜라보였죠.

© X

3️⃣ SSG랜더스 X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SSG랜더스와 함께 같은 신세계 그룹의 계열사로, 지금까지 몇 차례 다양하고 혜택도 풍성한 콜라보를 진행했어요. ‘랜더스벅’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유니폼을 매 시즌 발매하고 이 유니폼을 스타벅스 데이에 선수들이 직접 착용하고 경기를 하기도 하죠.

또, ‘랜더 스벅 데이’에는 SSG 랜더스 선수들이 팬들을 위해 바리스타로 변신해 커피를 만들어 주는 오프라인 이벤트도 있었어요.

© 스포츠 동아

스타벅스 데이는 올해 햇수로 4년 차를 맞이한 브랜드 데이 행사로, 유니폼뿐만 아니라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로 매번 화제를 불러 모았습니다.

올해 스타벅스 데이 역시 경기장의 주 출입구, 전광판, 그라운드 등에 스타벅스를 노출시키고, 관중들에게 상품을 쏘는 특별 이벤트도 마련했습니다. 스타벅스 데이로 지정된 3연전 기간 동안 개인 텀블러를 가져오는 야구 관람객에게 아이스커피를 제공하고, 스타벅스 파트너와 협력사 직원을 초청해 응원전을 펼치기도 했어요.

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는 스포츠인만큼 프로야구단과 콜라보하는 브랜드 역시 다양합니다. 이전에는 스포츠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정도였다면, 이제는 카테고리를 넘나드는 콜라보가 이루어지고 있죠.

야구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더더욱 공격적이고 재밌는 콜라보가 생겨날 예정이에요. 가을 야구까지 남은 올해 야구 시즌, 앞으로 진행될 콜라보 역시 기대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전 연령대에게 사랑받는 국민 스포츠가 된 프로야구는 그만큼 다양한 콜라보가 진행되고 있어요.  
✔️ 20대 초반 여성을 타깃 한 여성 캐주얼 의류 브랜드부터 스타벅스까지, 카테고리를 넘나드는 콜라보죠.
✔️ 가을야구까지 더 핫해질 프로 야구에 브랜드들이 협업의 손을 뻗고 있습니다. 

마케팅 연구소 소마코의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 https://blog.socialmkt.co.kr/

마케팅 트렌드와 트렌드 리포트를 받아 보고 싶다면? 👉 https://somako.stibee.com/

조회수
341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아무리 로켓배송이라도 럭셔리까진 어려울 겁니다
이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214 | 10월 1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얼마 전 브런치스토리를 통해 출판사 문학동네가 진행한 ‘시를 읽어주는 전화’ 사례를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기억하시죠?...
마케팅사례 트렌드
아티클
약과로 화제를 모았던 전통 재료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음악의 영향을 받긴 했지만, 양갱에...
마케팅트렌드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10월이 되면서 이제야 가을 내음이 느껴지기 시작하는데요. 이번 가을에 놓쳐서는 안 될 최신 Z세대 트렌드...
마케팅트렌드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북클럽
트렌드를 읽는 건 늘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유행” 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대중들이 소비하며 나타내는...
마케팅사례 마케팅트렌드 소비 트렌드 트렌드
소마코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