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13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존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당신이 놓치고 있는 유머를 활용한 성장 전략 –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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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억 7천만 명의 연락처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영업 자동화 플랫폼 Apollo.io에서 제품 부사장이었던 아카샤 굽타가 작성한 글이에요. 제품 성장에 있어서 ‘유머’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이번 글은 2편에 나누어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


목차

1. 유머를 사용하는 것이 왜 좋을까요?

2. 유머를 어디에 활용해야 할까요?

3. 유머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 Top 10

⬇️ 2편에서 계속

4. 유머를 적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5. 센스 있게 유머를 활용할 수 있는 팁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 유머는 가장 효율적인 기술이지만, 많은 PM들이 이 부분에 대해 간과하고 있습니다.

– 나는 최근 몇 년 동안 수백 개의 바이럴 제품을 분석한 결과 성공한 제품들의 공통점이 ‘유머의 사용’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 유머를 사용하는 것이 왜 좋을까요?

1. 유머는 이해심을 불러일으킵니다.

– 유머를 통해 고객과의 거리를 가깝게 해서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같은 팀이라는 느낌을 주어 신뢰와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유머는 ‘입소문’이 나게 합니다.

–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전달하고, 유머를 나누고 싶어 합니다.

3. 유머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웃음은 뇌에서 엔돌핀을 분비시켜 이완을 돕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 의사 결정에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가 됩니다.

– 고객이 지루한 온보딩 세션을 잘 견뎌낼 수 있게 하려면 유머가 필요합니다.

4. 유머는 여러 제품들 중에서 우리의 제품이 돋보이게 만듭니다.

– 특히 B2B에서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표준이지만, 브랜드 메시징에 적정한 유머를 접목함으로써 경쟁에서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2. 유머를 어디에 활용해야 할까요?

– 사람들은 유머가 소셜 미디어와 같이 특정 채널이나 Z세대와 같은 특정 세대에만 효과적일 수 있다고 믿지만,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1. 마케팅

– 마케팅에서의 유머는 타겟 고객의 관심을 끌고, 제품과 고객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 웹 사이트 카피, 소셜 미디어, 이벤트 등 여러 마케팅 채널들에 유머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마케팅 지표(웹 트래픽, CTR, 소셜 참여 등)들이 놀라울 정도로 개선될 것입니다.

2. 제품

– 예상치 못한 곳에 재미있는 요소를 추가하면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는 초기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재미있는 “이스터 에그”를 도입하기도 하고, 안드로이드 로고 옆에 무서운 모습의 진저브레드맨을 등장시키기도 했습니다.

– 안드로이드는 이스터 에그를 통해  빠르게 입소문이 났고, 사용자들은 다음 업데이트를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 404 오류 페이지, 사용자 지침, 이용 약관 등 예상치 못한 곳에서의 유머가 제품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잘 활용한 예 :

  • Mailchimp의 “High Five” : 한동안 사용자가 메일을 보낼 때 침팬지 애니메이션을 화면에 표시하여 침팬지와 하이파이브를 하는 느낌을 연출했습니다.
  • Waze의 연예인 목소리 : 내비게이션 앱 Waze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유명인의 목소리로 길 안내를 들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3. 판매

– 유머는 영업 프로세스를 경쟁사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첫 통화, 프레젠테이션, DM 등에서 유머 감각을 뽐내고 기억에 남는 인상을 남기면 응답률과 거래 성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들 중 70% 이상의 사람들이 진지한 브랜드보다 유머러스한 브랜드에서 구매하겠다고 답했습니다.

4. 회사 내부

– Best But, Etsy, Ben&Jerry’s, Southwest Airlines, LinkedIn은 조직 문화에 유머를 잘 활용하기로 유명합니다.

– 유머를 사용하면 고객은 물론 사내에서도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유머를 장려하는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하면 직원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3. 유머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 Top 10

1. 404 오류 페이지

– 사용자가 404 오류 페이지를 볼 경우 제품에서 이탈할 확률이 높습니다. 404 페이지에 유머를 첨가하면 사용자가 이탈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잘 활용한 예 :

  • Drift : Drift는 인기 음악가 DJ Khaled가 바다에서 길을 잃는 영상을 404 오류 페이지에 활용했습니다. 바다에서 길을 잃은 것이 온라인에서 잘못된 링크로 길을 잃은 것과 비슷하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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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리자드 : 블리자드의 404 페이지에는 “당신을 안전한 곳으로 안내하기 위해 구조 멀록(게임 캐릭터)을 파견했습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2.  공백 상태

– 공백 상태란 제품에 콘텐츠가 없는 경우 표시되는 페이지입니다. (사용자가 API를 통합하거나, 정보를 채우거나, 데이트를 업로드하기 전 등)

– 공백 상태가 지루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머가 들어가면 사용자는 스트레스를 받기보다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잘 활용한 예 :

  • Gusto : 할 일을 다 끝내고 나면 “더 이상 할 일이 없습니다. 당신은 아이스크림을 먹을 자격이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빈 상태가 표시됩니다.

3. 이스터에그

– 이스터에그는 제품 내에서 발견되면 사용자들에게 기분 좋은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 잘 활용한 예 :

  • Google : 브라우저 내 이스터에그가 다양하기로 유명합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은 올림픽에서 영감을 받은 소규모 게임이 자주 진행됩니다.
  • Microsoft : 최신 웹 브라우저인 Microsoft Edge에는 서핑 게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edge://surf라고 검색하면 등장합니다.
  • Facebook : 메신저에 작은 농구 게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농구 이모티콘을 다른 사람에게 보낸 다음 이모티콘을 눌러보세요.

4. 문서

– 문서를 보고 작업을 하는 과정은 매우 고되고 지치는 과정입니다. 이때 유머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좌절감을 줄이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잘 활용한 예 : 

  • Google : Google 개발자를 위한 Chrome용 안내문은 39페이지 분량의 만화책 스타일로 제작되었습니다.

5. 온보딩 프로세스

– 온보딩 프로세스에 유머를 사용하는 것의 핵심은 온보딩을 재미있는 과정처럼 느껴지도록 만들어 사용자가 제품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 온보딩에 유머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 :

  • 카피에는 가볍고 대화형 어조를 사용하세요. 처음으로 제품을 살펴보는 친구가 있다고 상상해 보면 좋습니다.
  • 재미있는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또는 밈을 추가해 교육용 텍스트를 분리하고 내용을 더 흥미롭게 만들면 좋습니다.
  • 이스터 에그, 버튼 등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 도전 과제, 포인트, 보상, 완료 배지 등을 통해 게임화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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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용자 입력칸

– 이스터에그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제품과 더 많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여 참여도와 유지율을 높입니다.

– 텍스트 입력, 스와이프, 버튼 클릭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면 제품을 더 기억에 남게 할 수 있습니다.

– 잘 활용한 예 :

  • iMessage : 메세지 입력칸에 “축하합니다”라고 입력하면 색종이 조각이 화면에 쏟아집니다.
  • Asana : 하단 모서리에 날아다니는 유니콘 마스코트를 클릭하면 재주를 부리며 무지개를 만듭니다.

7. 설정

– 설정에서 재미있는 문구 등 유머를 경험하는 일은 예상치 못한 일이기에 메뉴를 탐색하는 것을 더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8. 로딩 화면

– 기다리는 것이 지루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재치 있는 메세지, 상식, 재미있는 사실 등 사용자가 기다리는 몇 초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추가하세요.

– 잘 활용한 예 :

  • Slack : “커피를 마시고 돌아오지 마세요.”와 같은 직장 생활에 대한 재미있는 농담을 제공합니다.
  • Discover 앱 : 회사의 마스코트인 Peggy the Dog가 꼬리를 쫓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9. 피드백 또는 리뷰 페이지

– 고객이 제품에 대한 리뷰를 남기게 하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유머를 활용하면 더 많은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고, 사용자와 재미있게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 잘 활용한 예 :

  • Amazon : 아마존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자에게 피드백을 남기면 “리뷰를 6개 더 남기면 농담을 해주겠다.”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10. 완료 페이지

– 완료 메세지에 유머를 넣으면 완료 중인 작업에 긍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 잘 활용한 예 :

  • Mailchimp : 마스코트 침팬지와의 하이파이브는 단순한 애니메이션이지만 사용자에게 의도한 작업을 완료했다는 메세지를 유쾌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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