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미술관&박물관은 어떻게 MZ를 사로 잡았나?!

#199 | 5월 5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5-29

#199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99

🎯노잼 이미지 극복하고 MZ 사로잡은 미술관&박물관

(출처=구글링)
(출처=구글링)

지난해 국민 5명 중 1명이 전국 13개 소속 국립 박물관을 방문해 문화생활을 즐겼어요. 국립현대미술관 방문객 수의 경우, 320만명을 돌파하며 세계 100대 미술관 순위 10위권에 오르기도 했죠.

🏢국공립 미술관의 MZ 타깃팅

최근 미술관은 단순 전시 공간을 넘어 M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입장료가 저렴하고 시간 제약이 없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의 경우 지난해 기준 전체 방문객 중 65%가 2030이었어요. 이러한 현상은 엔데믹 전환으로 특별 전시가 활성화 되고, 비슷한 시기에 이건희 컬렉션 전시 등 탄탄한 기획이 뒷받침 되면서 비롯 되었죠.

(출처=MMCA 공식 홈페이지)
(출처=MMCA 공식 홈페이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방문하는 MZ 비중이 특히 높습니다. 지난해 진행된 ‘게임사회’ 전시 및 ‘정연두 개인전’의 경우 전체 방문객의 74% 이상을 2030이 차지하며 세대 교체의 성공을 알렸어요.

2️⃣ 서울시립미술관

(출처=서울시립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출처=서울시립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작년 최고 흥행 전시였던 서울시립미술관의 에드워드 호퍼 개인전 ‘길위에서’는 약 4개월 간 무려 33만명의 방문객을 동원했어요. MZ세대 비중은 52%였죠.

🎉MZ 핫플로 거듭난 사립 미술관.zip

국공립 미술관 뿐만 아니라 사립 미술관까지 2030 관람객의 방문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MZ세대의 문화예술 관심 불씨를 놓치지 않은 대기업, 사립 미술관들은 다양한 아트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어요.

1️⃣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출처=APMA 공식 홈페이지)
(출처=APMA 공식 홈페이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올해 첫 전시로 나이키·몽클레어·베어브릭 등 유명 브랜드가 앞다퉈 찾는 스티븐 해링턴의 개인전을 선택했습니다.

2️⃣ 롯데뮤지엄

(출처=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
(출처=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

롯데뮤지엄도 올해 첫 전시로 나이키·페이스북과의 협업으로 SNS에서 유명세를 탄 윤협의 전시를 열었죠.

3️⃣ 대림미술관

(출처=대림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출처=대림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원조 MZ 성지인 대림미술관은 미스치프(MSCHF) 전시에서 나이키 에어맥스 97을 커스텀해 제작한 예수 신발과 빅 레드 부츠 등을 선보이며 ‘인증샷 맛집’으로 거듭났어요. MZ세대 방문객이 75%를 차지하며 주말마다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4️⃣ 리움미술관

(출처=리움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출처=리움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지난해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전 등 기획 전시에 약 48만명이 리움 미술관을 방문했어요. 고미술 전시로 정평난 리움미술관이지만 방문객의 약 50%가 2030이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뮷:즈 열풍” 이끈 국립 박물관

1️⃣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현재 일시품절 상태인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국립박물관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
현재 일시품절 상태인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국립박물관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뮤지엄 굿즈’라는 뜻의 브랜드 ‘뮷즈(MU:DS)’를 출시해 전국 국립박물관에서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습니다. 뮷즈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14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죠.

2️⃣ 국립중앙박물관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의 연간 관람객은 약 418만명으로 개관 이래 최대치였습니다. 이는 전 세계 박물관, 미술관 중 6위에 달하는 수치였는데요.

(출처=아시아경제)
(출처=아시아경제)

앞서 언급드린 자체 굿즈를 통해 MZ 반응을 이끌어낸 것도 사실이지만, 기획 전시를 통해 브랜딩에 성공했다는 분석도 있어요. 디스플레이에 실제와 동일한 모습으로 구현된 광개토대왕릉비를 대표 사례로 들 수 있는데요. 참신한 전시 기획과 MZ 취향을 저격하는 굿즈가 시너지를 일으킨 셈이죠.

3️⃣ 한국문화재재단

(출처=한국문화재재단 공식 홈페이지)
(출처=한국문화재재단 공식 홈페이지)

‘모두의 풍속도’ 시리즈로 SNS 상에서 유명세를 탔던 한국문화재재단은 지난해 굿즈 연매출 110억원을 기록 했는데요.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궁중문화축전을 기념해 신규 굿즈를 출시해 또 한번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올 한해 MZ세대를 비롯한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미술관, 박물관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MMCA의 방문객 수가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등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미술관

✔️ MZ세대의 문화예술 관심 불씨를 놓치지 않고 발빠른 마케팅 전략을 선보인 사립 미술관들

✔️ 취향저격 굿즈와 참신한 전시 기획으로 MZ 꽉 잡은 박물관들

이주의 신상품 #199

🏦하나은행 아트뱅크 | 🎮플레이엑스포 | 🎥칸영화제 | 🌉한강다리 | 💌카카오 정기기부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아트뱅크’ 변신한 폐점포, 을지로 ‘핫플’ 등극

  • 하나은행이 폐점포를 리모델링해 지난 2022년 개관한 복합문화공간, “하트원”
  • 국내에 내로라하는 미술 작품 체험이 가능하며 아트테크 기업들이 발굴·육성 중인 신진작가들의 작품도 전시 중
  • 명동, 인천 청라 수장고에 미술작품 3,000여 점을 보관하고 있다가 하트원으로 옮겨 상시 전시 진행

🎮한국 인디게임의 힘, 2024 플레이엑스포

  • 지난 23일 개막 후 나흘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 수도권 최대 게임쇼 ‘플레이에스포 2024’
  • 게임이 제공하는 즐거움을 넘어서 소통의 장이 되기를 염원하는 내용을 담은 이번 행사
  • 참신한 시각을 가진 인디 게임 개발자와 게임을 사랑하는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꾸며져 새로운 게임문화 축제로의 가능성을 보여줘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아노라’

  • 전 세계 영화 매체의 평점을 바탕으로 산정하는 스크린데일리 별점에서 최고점에 가까운 3.3점을 받는 등 프리미어 상영 이후 호평을 끌어낸 ‘아노라’
  • 트랜스젠더, 위기 가정 아동 등 사회적 약자를 다룬 영화를 선보여온 숀 베이커 감독
  • ‘탠저린'(2015), ‘플로리다 프로젝트'(2017)로 이름을 알린 후 처음으로 황금종려상 수상

🌉호텔,미술관,패션쇼까지! 한강 다리의 ‘팔색조 변신’

  •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호텔과 미술관으로 탈바꿈하는 서울 한강 다리
  • 한강대교의 세계 최초 ‘다리 위 호텔’은 오는 7월부터 정식 운영될 예정
  • 잠수교 위 공중 보행다리(야외 미술관)를 조성해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힐 예정

💌카카오 정기기부 서비스 ‘매달기부’ 2개월만에 신청 1만건 돌파

  • 참여자의 부담을 낮추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참여 서비스, ‘매달기부’
  • 운영 2개월만에 기부 신청 1만건을 달성하는 등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
  • 최소 3,000원부터 기부가 가능해 이용자들의 기부 참여 문턱을 낮춘 것이 특장점

MD 추천 #199

🎈진짜 뱅크시가 온다

바로 지금 진행 중인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4개를 추천드립니다!

1️⃣ <예측 (불)가능한 세계> – 청주

유튜브 ‘국립현대미술관 MMCA’

8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첫 미디어아트 기획 전시입니다. 오늘날 인공지능을 둘러싼 논쟁적 키워드를 작품과 연결해 제시하죠.

2️⃣ <MMCA 기증작품전: 1960-1970년대 구상회화> – 과천

60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의 대세는 추상화였는데요. 아카데믹한 그림은 구시대 미술로 여겨지며 주목받지 못했지만 구상회화 영역에서 착실히 독자적 작품세계를 구축한 작가들의 전시입니다.

3️⃣ <한국 근현대 자수: 태양을 잡으려는 새들> – 덕수궁

19세기 말부터 동시대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시대 및 미술계 흐름 속에서 변화해온 한국 자수의 다양한 면모를 소개합니다.

4️⃣ <정영선: 이 땅에 숨 쉬는 모든 것을 위하여> – 서울

한국 1세대 조경가 정영선의 삶과 작업을 되짚어 볼 수 있는 60여 개의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262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파리 올림픽에서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