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99

🎯노잼 이미지 극복하고 MZ 사로잡은 미술관&박물관

(출처=구글링)
(출처=구글링)

지난해 국민 5명 중 1명이 전국 13개 소속 국립 박물관을 방문해 문화생활을 즐겼어요. 국립현대미술관 방문객 수의 경우, 320만명을 돌파하며 세계 100대 미술관 순위 10위권에 오르기도 했죠.

🏢국공립 미술관의 MZ 타깃팅

최근 미술관은 단순 전시 공간을 넘어 M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입장료가 저렴하고 시간 제약이 없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의 경우 지난해 기준 전체 방문객 중 65%가 2030이었어요. 이러한 현상은 엔데믹 전환으로 특별 전시가 활성화 되고, 비슷한 시기에 이건희 컬렉션 전시 등 탄탄한 기획이 뒷받침 되면서 비롯 되었죠.

(출처=MMCA 공식 홈페이지)
(출처=MMCA 공식 홈페이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방문하는 MZ 비중이 특히 높습니다. 지난해 진행된 ‘게임사회’ 전시 및 ‘정연두 개인전’의 경우 전체 방문객의 74% 이상을 2030이 차지하며 세대 교체의 성공을 알렸어요.

2️⃣ 서울시립미술관

(출처=서울시립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출처=서울시립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작년 최고 흥행 전시였던 서울시립미술관의 에드워드 호퍼 개인전 ‘길위에서’는 약 4개월 간 무려 33만명의 방문객을 동원했어요. MZ세대 비중은 52%였죠.

🎉MZ 핫플로 거듭난 사립 미술관.zip

국공립 미술관 뿐만 아니라 사립 미술관까지 2030 관람객의 방문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MZ세대의 문화예술 관심 불씨를 놓치지 않은 대기업, 사립 미술관들은 다양한 아트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어요.

1️⃣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출처=APMA 공식 홈페이지)
(출처=APMA 공식 홈페이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올해 첫 전시로 나이키·몽클레어·베어브릭 등 유명 브랜드가 앞다퉈 찾는 스티븐 해링턴의 개인전을 선택했습니다.

2️⃣ 롯데뮤지엄

(출처=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
(출처=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

롯데뮤지엄도 올해 첫 전시로 나이키·페이스북과의 협업으로 SNS에서 유명세를 탄 윤협의 전시를 열었죠.

3️⃣ 대림미술관

(출처=대림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출처=대림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원조 MZ 성지인 대림미술관은 미스치프(MSCHF) 전시에서 나이키 에어맥스 97을 커스텀해 제작한 예수 신발과 빅 레드 부츠 등을 선보이며 ‘인증샷 맛집’으로 거듭났어요. MZ세대 방문객이 75%를 차지하며 주말마다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4️⃣ 리움미술관

(출처=리움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출처=리움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지난해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전 등 기획 전시에 약 48만명이 리움 미술관을 방문했어요. 고미술 전시로 정평난 리움미술관이지만 방문객의 약 50%가 2030이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뮷:즈 열풍” 이끈 국립 박물관

1️⃣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현재 일시품절 상태인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국립박물관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
현재 일시품절 상태인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국립박물관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뮤지엄 굿즈’라는 뜻의 브랜드 ‘뮷즈(MU:DS)’를 출시해 전국 국립박물관에서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습니다. 뮷즈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14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죠.

2️⃣ 국립중앙박물관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의 연간 관람객은 약 418만명으로 개관 이래 최대치였습니다. 이는 전 세계 박물관, 미술관 중 6위에 달하는 수치였는데요.

(출처=아시아경제)
(출처=아시아경제)

앞서 언급드린 자체 굿즈를 통해 MZ 반응을 이끌어낸 것도 사실이지만, 기획 전시를 통해 브랜딩에 성공했다는 분석도 있어요. 디스플레이에 실제와 동일한 모습으로 구현된 광개토대왕릉비를 대표 사례로 들 수 있는데요. 참신한 전시 기획과 MZ 취향을 저격하는 굿즈가 시너지를 일으킨 셈이죠.

3️⃣ 한국문화재재단

(출처=한국문화재재단 공식 홈페이지)
(출처=한국문화재재단 공식 홈페이지)

‘모두의 풍속도’ 시리즈로 SNS 상에서 유명세를 탔던 한국문화재재단은 지난해 굿즈 연매출 110억원을 기록 했는데요.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궁중문화축전을 기념해 신규 굿즈를 출시해 또 한번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올 한해 MZ세대를 비롯한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미술관, 박물관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MMCA의 방문객 수가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등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미술관

✔️ MZ세대의 문화예술 관심 불씨를 놓치지 않고 발빠른 마케팅 전략을 선보인 사립 미술관들

✔️ 취향저격 굿즈와 참신한 전시 기획으로 MZ 꽉 잡은 박물관들

이주의 신상품 #199

🏦하나은행 아트뱅크 | 🎮플레이엑스포 | 🎥칸영화제 | 🌉한강다리 | 💌카카오 정기기부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아트뱅크’ 변신한 폐점포, 을지로 ‘핫플’ 등극

  • 하나은행이 폐점포를 리모델링해 지난 2022년 개관한 복합문화공간, “하트원”
  • 국내에 내로라하는 미술 작품 체험이 가능하며 아트테크 기업들이 발굴·육성 중인 신진작가들의 작품도 전시 중
  • 명동, 인천 청라 수장고에 미술작품 3,000여 점을 보관하고 있다가 하트원으로 옮겨 상시 전시 진행

🎮한국 인디게임의 힘, 2024 플레이엑스포

  • 지난 23일 개막 후 나흘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 수도권 최대 게임쇼 ‘플레이에스포 2024’
  • 게임이 제공하는 즐거움을 넘어서 소통의 장이 되기를 염원하는 내용을 담은 이번 행사
  • 참신한 시각을 가진 인디 게임 개발자와 게임을 사랑하는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꾸며져 새로운 게임문화 축제로의 가능성을 보여줘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아노라’

  • 전 세계 영화 매체의 평점을 바탕으로 산정하는 스크린데일리 별점에서 최고점에 가까운 3.3점을 받는 등 프리미어 상영 이후 호평을 끌어낸 ‘아노라’
  • 트랜스젠더, 위기 가정 아동 등 사회적 약자를 다룬 영화를 선보여온 숀 베이커 감독
  • ‘탠저린'(2015), ‘플로리다 프로젝트'(2017)로 이름을 알린 후 처음으로 황금종려상 수상

🌉호텔,미술관,패션쇼까지! 한강 다리의 ‘팔색조 변신’

  •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호텔과 미술관으로 탈바꿈하는 서울 한강 다리
  • 한강대교의 세계 최초 ‘다리 위 호텔’은 오는 7월부터 정식 운영될 예정
  • 잠수교 위 공중 보행다리(야외 미술관)를 조성해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힐 예정

💌카카오 정기기부 서비스 ‘매달기부’ 2개월만에 신청 1만건 돌파

  • 참여자의 부담을 낮추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참여 서비스, ‘매달기부’
  • 운영 2개월만에 기부 신청 1만건을 달성하는 등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
  • 최소 3,000원부터 기부가 가능해 이용자들의 기부 참여 문턱을 낮춘 것이 특장점

MD 추천 #199

🎈진짜 뱅크시가 온다

바로 지금 진행 중인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4개를 추천드립니다!

1️⃣ <예측 (불)가능한 세계> – 청주

유튜브 ‘국립현대미술관 MMCA’

8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첫 미디어아트 기획 전시입니다. 오늘날 인공지능을 둘러싼 논쟁적 키워드를 작품과 연결해 제시하죠.

2️⃣ <MMCA 기증작품전: 1960-1970년대 구상회화> – 과천

60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의 대세는 추상화였는데요. 아카데믹한 그림은 구시대 미술로 여겨지며 주목받지 못했지만 구상회화 영역에서 착실히 독자적 작품세계를 구축한 작가들의 전시입니다.

3️⃣ <한국 근현대 자수: 태양을 잡으려는 새들> – 덕수궁

19세기 말부터 동시대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시대 및 미술계 흐름 속에서 변화해온 한국 자수의 다양한 면모를 소개합니다.

4️⃣ <정영선: 이 땅에 숨 쉬는 모든 것을 위하여> – 서울

한국 1세대 조경가 정영선의 삶과 작업을 되짚어 볼 수 있는 60여 개의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