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홈플러스 매입설 진실은?

2024-05-31

1️⃣ 국내 시장 넘보는 알리 ‘홈플러스 매입설’, 가능성은?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알리바바 그룹의 ‘홈플러스 매입 검토’ 소식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어요. 알리바바가 홈플러스를 매입하면 국내 물류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고, 홈플러스를 매각한 MBK파트너스는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윈윈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와요. 하지만 양측 모두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어요.

2️⃣ 알리바바의 국내 물류망 확보 필요성

알리익스프레스의 취약점 중 하나는 국내 물류센터 숫자가 부족하다는 점이에요. 이를 전국 131개 홈플러스 지점이 보완해줄 수 있다는 분석이 있어요. 만약 알리가 입지 좋은 점포를 인수해 물류창고로 활용한다면, 경쟁자 입장에서는 위협적일 수밖에 없어요.

3️⃣ 홈플러스의 매각 시기와 방식

홈플러스는 내년에 투자 만기 10년이 돌아와요. MBK파트너스는 2015년 홈플러스를 7조 2천억 원에 인수했어요. 최근 오프라인 마트 시장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거대 자본으로 국내 시장을 확장해가는 알리가 눈에 아른거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에요. 업계에서는 올해가 매각 적기라고 말해요.

결국, 매각 성립 여부는 홈플러스의 경쟁력에 달렸어요. 이미 쿠팡, 배달의민족 등 강력한 경쟁자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단순히 대형마트를 인수하는 것이 시장성이 있을지 의문이에요. MBK파트너스는 일부 부동산은 자체 매각하고 각 영업점은 쪼개서 매각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어요.

알리익스프레스의 강력한 온라인 시장을 물류센터로 받쳐준다면 단기간에 시너지 효과로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

–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

한국은 온오프라인 모두 유통업체 경쟁이 치열해요. 미국이나 중국과 다른 부분이죠. 알리바바 역시 한국에서의 경쟁에서 해당 부분을 참고하고 신중히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여요. 경쟁 유통업체들도 이러한 소식에 긴장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커머스의 모든 것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aboutcommerce

조회수
158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유니클로가 마포에서 사진전을 열었는데요. 패션 브랜드가 사진전을 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에...
공간마케팅 마케팅사례 브랜딩 커머스
아티클
광고털기 마케팅사례 브랜딩 커머스
아티클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나체(NACHE), 요즘 얼마나...
MZ세대 PR 레퍼런스 마케팅사례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아티클
솔직히 둘 간의 시너지가 날 가능성이 커 보이진 않습니다
소비 트렌드 커머스
아티클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 쿠어(COOR), 요즘 얼마나 잘되길래?...
레퍼런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락피쉬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 요즘 얼마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기획
아티클
알리와 테무에 잠식되지 않을 방법
브랜딩 커머스
커머스의 모든 것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