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4배씩 성장↑꿈 많은 브랜드 나체(NACHE)의 성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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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나체(NACHE), 요즘 얼마나 잘되길래? 

· 2021년, 2022년, 2023년 3년 연속 브랜드 연 매출 300%씩 증가
· 2024년 브랜드 연 매출 전년비 200% 상승 목표
· 24년 1분기부터 중국 상하이, 프랑스 파리 쇼룸 오픈하며 글로벌 진출 시동

☑️ 나체(NACHE)가 무신사와 함께 만든 3가지 숫자 

(출처: 무신사뉴스룸)

☑️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 꿈 많은 디렉터가 잡은 우연한 기회

누구나 갖는 꿈이지만 그게 어디 쉬운 일일까요. 그런데 이 꿈을 현실로 만든 디렉터가 있답니다. 바로 브랜드 나체(NACHE)를 만든 이다진 디렉터예요. 이다진 디렉터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마음’을 좇아 무작정 서울에 상경했다고 해요. 불확실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꿈을 향해 새로운 도전하던 순간! 우연히 기회를 포착합니다.

 

“당시 홍익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재학하며 섬유패션디자인을 복수전공 하고 있어서 방학 때 학교 옆 패턴학원에 다녔는데, 학원을 마친 후 학교 정문 앞으로 걸어가다가 산학협력단에서 시제품 50만원을 지원해준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해  첫 샘플을 만들게 되었어요. (지원 받은 비용에 맞춰) 3개의 샘플을 제작한 것을 계기로 브랜드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 WWD KOREA 이다진 나체(NACHE) 디렉터 인터뷰

 

나체(NACHE)는 실험적이고 아방가르드한 무드로 팬덤을 쌓아왔어요. 뚜렷한 디자인 컨셉과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한 덕에 패션 유통 플랫폼 입점도 수월했죠. 하지만 판매 채널을 늘려가면서 고민이 생겼어요. 유통처마다 고객 성향과 운영 정책이 다르니 어떻게 브랜드를 보여주고 판매 전략을 세워야 할지 집중하기 어려웠다고 해요.

“다수의 유통 채널을 관리하면서 선택과 집중에 어려움을 겪었어요.(고객 관련) 데이터가 많이 쌓이지 않아, 무작정 섣불리 판매 채널 축소할 수도 없었고요. 

때마침 무신사 담당 MD님과 세일즈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기획전에 참여했는데, 매출이 크게 늘었고 동시에 데이터가 점점 쌓이면서 ‘아! 무신사에 집중해야겠다’ 결심하게 됐어요.”

– 브랜드 나체(NACHE) 소속 MD 코멘트

유통 채널을 무신사로 일원화한 나체는 무신사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상품 퀄리티와 브랜드 정체성 강화에 집중합니다.  특히 ‘무신사 시즌 프리뷰’에 연속 두 시즌 모두 참여했는데요. 다음 시즌 디자인을 미리 선보이는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실제 고객 수요를 확인해 판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었죠. 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피드백은 앞으로의 브랜드 전략을 잡는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무신사 시즌 프리뷰 프로젝트 운영 프로세스 도표. 상품 기획 단계부터 실제 발매까지 6개월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로 운영됩니다 (출처: 무신사뉴스룸)

24FW 무신사 시즌 프리뷰에서 선보인 나체 룩북 (출처: 무신사)

“시즌 프리뷰를 통해 얻은 고객들의 정성 어린 피드백과 반응은 새 시즌 전략과 방향성을 잡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또 무신사에서 준비하신 트렌드 및 데이터 자료도 정말 유익했는데요. 막연히 감으로만 느껴왔던 것이 자료화되어있는 것을 보면서 상품 제작할 때 적극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 패션비즈 이다진 브랜드 나체 (NACHE) 대표 인터뷰

☑️ “직접 입어보고 구매했어요!” 무신사 대구·홍대 매출 상위권 등극‍

무신사 대구와 홍대 두 곳 모두 입점한 나체(NACHE)는 2024년 1분기 오프라인 브랜드 매출 상위권에 랭크되며 ‘입어보는 사람만 알 수 있는 매력’을 더한 브랜드 헤리티지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홍대에서 진행한 나체(NACHE) 팝업 존 전경 (2024년 3월) (출처: 무신사)

나체(NACHE)는 몸에 흐르듯 자연스럽고 유연한 실루엣과 셔링, 절개선 등 섬세한 디테일을 강점으로 가진 브랜드에요. 담당 MD에 따르면 여러 형태로 변형 가능한 핏과 소재를 믹스해서 활용한 상품들이 많아 오프라인에서 만져보고 입어보면 진가가 더욱 발휘된다고요. 실제 무신사 내 나체 상품 후기를 보면 ‘무신사 매장에서 입어보고 구매했는데 너무 예쁘네요!’ 라는 글이 많답니다.

 

“무신사에 집중한 이후, 판매 채널을 정리하기 전과 비교해 매출이 더 상승했어요. 되려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셈이죠. 무신사 대구·홍대에 입점한 것도 매출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나체를 잘 모르던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었어요.”

– 브랜드 나체 (NACHE) 소속 MD 코멘트


이다진 디렉터와 24 SS 나체 신상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기획전은 무신사에서 단독으로 선보이기도 했어요. (출처: 무신사)

이다진 디렉터는 모델 에이전시인 에스팀(Esteem) 소속 모델로도 활동 중인데요. 모델로서의 다양한 활동은 나체(NACHE)를 성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나체(NACHE)만의 정교하고 아방가르드한 무드는 모델로서 쌓은 경험에서 비롯되는 셈이죠!

브랜드 나체(NACHE)는 올해 더 길게, 더 멀리 확장을 준비하고 있어요. 무신사와의 파트너십을 발판으로 올해 200% 매출을 목표하고 있고요, 중국 상하이와 프랑스 파리 해외 진출도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매거진에 나체가 소개되는 날이 머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담당 MD님이 밝힌 나체(NACHE)의 무신사 활용법 3가지는 무엇일까요?

 

☑️ 담당 MD님이 밝힌 나체(NACHE)의 무신사 활용법 3 

· 무신사 시즌 프리뷰에 두 시즌 연속 참여해 새로운 디자인을 도전하고 브랜드 세일즈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 전략적으로 무신사 대구·홍대에 입점해 23년 전체 매출 상위권에 랭크, 24년 3개월 연속 신장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 쇼케이스, 앰버서더 홍보, 코디맵·코디숍 등 무신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매출과 대중적 인지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오늘 소개한 나체 NACHE, 더 알아보고 싶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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