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6. 마케터가 SQL을 왜 알아야 해?

현직 마케터가 바라보는 2024년의 SQL 중요성
2024-07-31

SQLD 시험 왜 보는 건데?

사실 이직을 준비하면서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따야 한다고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어요. 24년 IT마케터에게 우대 조건으로 JD에 작성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았답니다.

– Python, SQL 언어에 익숙하고, 이를 사용하여 데이터 전처리 및 분석이 가능하신 분

– SQL, R, 파이썬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 추출 및 분석이 가능한 분

–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할 수 있는 SQL 활용 능력을 가지신 분

23년 IT마케터 채용공고를 보면 ‘퍼포먼스’ 마케터의 채용 비중이 매우 높았답니다. 정확하게 비중을 체크하지 못했지만, 주관적으로는 IT업계의 마케터 채용공고의 70%는 퍼퍼먼스 마케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개인정보 보호 이슈 등으로 광고 산업의 제약이 늘어남에 따라 광고를 통해 유저를 이끌어 오는 데에 많은 비용이 들게 되며 이미 확보한 “내부 데이터(즉, 이미 확보한 회원)”를 활용하는 CRM측면의 마케팅이 강화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DB에 쌓여있는 회원의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매번 데이터 추출을 요청할 수 없으니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고 가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마케터에게 요구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물건을 구매하는 행동을 늘리고 싶은데 ‘구매’행동을 일으킨 사람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장바구니에 몇 번 방문하는지, 회원가입하고 얼마 후에 구매활동이 발생했는지 등을 분석하는 것이지요.

SQL이 뭔데 그래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Data Definition), 조작하며(Data Manipulation),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Transaction Control), 접근권한을 제어하는(Data Control) 처리들로 구성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자격검정 홈페이지(‘www.dataq.or.kr’ 이하 ‘데이터자격검정 발췌

웹/앱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활동을 하면 그것을 테이블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백엔드 개발자)
그러한 데이터들 중에 우리가 필요한 데이터만 뽑아서 정리를 하거나, 또는 필요한 데이터로 가공하는 하나의 도구가 SQL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엑셀에서 함수를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답니다)

예를 들면, 2023년에 회원가입한 회원의 수를 계산하거나 2023년에 가입한 회원의 상품 구매 횟수를 뽑는 과정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무튼 그래서 |
마케터에게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 SQL시험을 본다.

1. 시험 내용

– SQLD(개발자) 자격시험 (**마케터는 이놈을 보면 됩니다)

– *SQL 전문가는 응시자격요건이 있어야 함(학력 및 경력 또는 자격보유 기준)

https://www.dataq.or.kr/www/sub/a_04.do

2. 출제내용

– 90분 (1시간 30분)

– 총 50문항 / 2가지 과목

> 1과목 : 데이터 모델링 : 10문항

> 2과목 : SQL 기본 및 활용 : 40문항

3. 합격기준

– 총점 60점 이상(문항당 2점임)

– 과목별 40% 이상 취득해야 함

> 1과목 4개 이상 맞추기

> 2과목 16개 이상 맞추기

일단고고님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brunch.co.kr/@1dan90go

조회수
87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을 가장 많이 하신 분들이 많았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마케터 직장생활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회사를 20년 넘게 다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근무했던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두 유형으로 나뉜다....
마케터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지난 번 옥외광고 변화의 4단계를 설명드리면서, 1단계 변화인 옥외매체의 디지털화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옥외매체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모바일...
IMC 공간마케팅 데이터 분석 마케터
아티클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서양 속담의 뜻은 위험을 분산시키라는 의미입니다. 보통은 주식시장에서 많이 사용을...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출퇴근시, 서울 도심에서 여가를 즐기면서 자주 마주치는 광고가 있습니다. 지하철에서 휴대폰을 내려놓는 순간,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IMC 공간마케팅 기획 데이터 분석
아티클
기획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것'
기획 마케터
아티클
최근 소개팅 어플보다 더 뜨거운게 불교에서 진행하는 ‘나는 절로’ 라는 소개팅 템플스테이입니다.  (출처: 동아일보)  절에서 소개팅을...
아티클
스타트업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진입하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오래되고 커다란 경쟁회사들에 비해 거의 모든...
일단고고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마케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