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6. 마케터가 SQL을 왜 알아야 해?

81
0

SQLD 시험 왜 보는 건데?

사실 이직을 준비하면서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따야 한다고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어요. 24년 IT마케터에게 우대 조건으로 JD에 작성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았답니다.

– Python, SQL 언어에 익숙하고, 이를 사용하여 데이터 전처리 및 분석이 가능하신 분

– SQL, R, 파이썬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 추출 및 분석이 가능한 분

–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할 수 있는 SQL 활용 능력을 가지신 분

23년 IT마케터 채용공고를 보면 ‘퍼포먼스’ 마케터의 채용 비중이 매우 높았답니다. 정확하게 비중을 체크하지 못했지만, 주관적으로는 IT업계의 마케터 채용공고의 70%는 퍼퍼먼스 마케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개인정보 보호 이슈 등으로 광고 산업의 제약이 늘어남에 따라 광고를 통해 유저를 이끌어 오는 데에 많은 비용이 들게 되며 이미 확보한 “내부 데이터(즉, 이미 확보한 회원)”를 활용하는 CRM측면의 마케팅이 강화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DB에 쌓여있는 회원의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매번 데이터 추출을 요청할 수 없으니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고 가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마케터에게 요구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물건을 구매하는 행동을 늘리고 싶은데 ‘구매’행동을 일으킨 사람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장바구니에 몇 번 방문하는지, 회원가입하고 얼마 후에 구매활동이 발생했는지 등을 분석하는 것이지요.

SQL이 뭔데 그래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Data Definition), 조작하며(Data Manipulation),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Transaction Control), 접근권한을 제어하는(Data Control) 처리들로 구성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자격검정 홈페이지(‘www.dataq.or.kr’ 이하 ‘데이터자격검정 발췌

웹/앱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활동을 하면 그것을 테이블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백엔드 개발자)
그러한 데이터들 중에 우리가 필요한 데이터만 뽑아서 정리를 하거나, 또는 필요한 데이터로 가공하는 하나의 도구가 SQL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엑셀에서 함수를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답니다)

예를 들면, 2023년에 회원가입한 회원의 수를 계산하거나 2023년에 가입한 회원의 상품 구매 횟수를 뽑는 과정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무튼 그래서 |
마케터에게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 SQL시험을 본다.

1. 시험 내용

– SQLD(개발자) 자격시험 (**마케터는 이놈을 보면 됩니다)

– *SQL 전문가는 응시자격요건이 있어야 함(학력 및 경력 또는 자격보유 기준)

https://www.dataq.or.kr/www/sub/a_04.do

2. 출제내용

– 90분 (1시간 30분)

– 총 50문항 / 2가지 과목

> 1과목 : 데이터 모델링 : 10문항

> 2과목 : SQL 기본 및 활용 : 40문항

3. 합격기준

– 총점 60점 이상(문항당 2점임)

– 과목별 40% 이상 취득해야 함

> 1과목 4개 이상 맞추기

> 2과목 16개 이상 맞추기

일단고고님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brunch.co.kr/@1dan90go

일단고고
글쓴이

일단고고

IT서비스 마케터가 고민해야할 것은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그 고민을 글로 정리하고 나눠보려고 합니다. 함께 고민하고 소통해요!

답글 남기기

일단고고프로필 - hyeeun pyeon

일단고고

다른 아티클 보기

30명 규모에서 200명 규모로! 오프라인 브랜드 행사

마케팅 전략은 뚜렷한 목표로 시작된다.

광고만 잘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였네?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