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AI, 이제 거품 끝난다?

#207 | 8월 1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8-07

#207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07

AI의 종말이 다가온다?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인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향한 열기가 계속해서 끓어오르고 있었는데요. 지난 달 미국 월가에서는 AI 거품론이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했다고 해요. 무슨 일일까요? 

🤖 빅테크 기업의 주가 하락

지난 2일, 미 주가지수가 최근 4년 만에 가장 크게 하락하며 ‘검은 금요일’이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빅테크들의 실적 하락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알파벳(구글의 모기업) 등 미국의 빅테크 기업의 2분기 실적 발표에서 공통적으로 눈에 띄는 것은 둔화된 성장률입니다.

지난달 29일 ‘시그래프(SIGGRAPH) 2024’에서 포옹을 나누는 마크 주커버그 메타 대표와 젠슨 황 엔비디아 대표(출처=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시그래프(SIGGRAPH) 2024’에서 포옹을 나누는 마크 주커버그 메타 대표와 젠슨 황 엔비디아 대표(출처=연합뉴스)

빅테크들의 낮은 수익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바로 AI에 대한 막대한 투자예요. 여기에 엔비디아의 AI 반도체 ‘블랙웰’ 제품에 결함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빅테크 기업의 계획에 차질이 생기자, AI의 수익성을 향한 의문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어요.

미국계 다국적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출처=로이터/연합)
미국계 다국적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출처=로이터/연합)

지난 7월 골드만삭스의 주식 리서치 책임자인 짐 코벨로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버블(거품)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주식이 폭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어요. 또한 다론 아세모글루 MIT 교수는 “AI가 전체 작업의 5% 미만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AI 기술은 시간이 지나도 개발 비용이 감소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이야기했죠. 이러한 ‘인공지능 거품론’이 미 기술 대장주의 실적 발표 이후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 글쎄? 난 그렇게 생각 안 해

이같은 상황에도 IT 업계는 AI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AI 거품론에서 지적하는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부재는 시간 문제”라고 말했어요갈수록 업무에서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개인의 삶에서 AI의 역할 또한 커질 것이라는 건데요.

DTW2024 기조연설에 참여하는 황성우 삼성SDS 대표(출처=삼성SDS)
DTW2024 기조연설에 참여하는 황성우 삼성SDS 대표(출처=삼성SDS)

황성우 삼성SDS 대표이사는 최근 많은 기업들이 생성형 AI 서비스의 도입과 LLM(거대언어모델)을 활용한 기업 업무자동화에 관심을 보인다고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에서 발언했어요.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I 어시스턴트’로 불리는 AI 비서의 일상화를 예고한 바 있고요. SK하이닉스 최태원 회장은 AI 메모리 분야 사업 현황을 점검하며 “AI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위기에서 기회를 포착한 기업만이 살아남아 기술을 선도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어요.

올해 낮은 성장률을 보여준 미국 빅테크 기업도 AI 투자에 대한 입장을 고수했어요.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는 AI를 미래 필수 사업으로 지목하고 앞으로도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밝혔고, 아마존 또한 하반기 투자를 더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응용통계가 결코 할 수 없는 것

최근 구글의 인공지능 챗봇 ‘제미나이(Gemini)’ TV 광고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올림픽 선수에게 팬레터를 보내고자 하는 딸을 돕기 위해 아버지가 제미나이를 활용하는 내용이었는데요. 광고는 방영하자마자 비판에 부딪혔어요. 어린이와 청소년이 창의력과 진정성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인공지능이 앗아가는 듯한 묘사가 문제였죠. 구글은 피드백을 받아들여 지난 2일 TV 광고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어요.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 광고 캡처(출처=애플)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 광고 캡처(출처=애플)

지난 5월 애플도 비슷한 논란에 휘말렸어요. 신형 아이패드 프로 광고 영상은 악기, 조각상, 카메라, 물감 등을 압착기로 짓누른 뒤 그 자리에 아이패드가 등장하는 내용이었는데요. 기술이 인간의 예술성을 짓누르고 대체하는 듯한 표현에 많은 비판을 받았고, 애플은 이에 대해 사과하고 TV 방영 계획도 취소했어요.

제3회 한겨레 사람과디지털포럼에서 연설하는 테드 창 SF 작가(출처=한겨레)
제3회 한겨레 사람과디지털포럼에서 연설하는 테드 창 SF 작가(출처=한겨레)

창작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논란은 AI가 등장한 이래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지난 6월 12일 열린 ‘제3회 사람과디지털포럼’의 기조연설자 테드 창은 이렇게 말했죠.

예술은 무수히 많은 선택의 결과물입니다. 예를 들어, 소설을 쓸 경우 여러분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단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만약 1만 개 정도의 단어로 이루어진 단편 소설이 있다면, 여러분은 1만 번의 선택을 한 셈입니다. 그런데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 프롬프트를 이용한다면 선택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만약 100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프롬프트라면 여러분은 100개 정도의 선택만 하게 되어 선택이 최소화됩니다. (…) 여러분께서 소설을 쓰시든 그림을 그리든 아니면 영화를 찍으시든 여러분께서는 청중과 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창작물이 여러분 고유의 삶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그리고 지금 이 순간 청중에게 도달했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여러분의 작품을 새롭게 만듭니다. 이런 것들은 결코 응용통계가 할 수 없습니다. -테드 창

AI는 어떤 방향으로 우리의 인식과 삶의 모습을 변화시킬까요? 혹은, 변화시키지 않을까요?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빅테크들의 실적이 하락했다는 발표 이후 뉴욕 월가에서 대두된 ‘AI 거품론’ 확산

✔️ IT 업계는 AI 투자에 대한 입장을 고수하며 AI의 미래를 낙관 중 

✔️ AI, 인간의 예술과 진정성은 대체할 수 없어

이주의 신상품 #207

💸중고물품 | 🛒백화점 지하 | 🍰요아정 | 🇫🇷파리 올림픽 | ⭕️오징어게임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고물가 시대, 중고물품에 주목!

  •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패션 관련 중고 물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
  • 5일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패션 카테고리 유료 거래액은 약 640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
  • 번개장터 관계자 “물건의 소유보다 입는, 착용하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연관된 것”

🛒 지하에 공들이는 백화점들?

  • 지하철과 연결된 이점 때문에 젊은 ‘뚜벅이’를 타겟팅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한 백화점 지하층(B1·B2)
  • 이에 백화점 3사는 지하에 20·30대가 즐겨 찾는 디저트관·푸드홀·뷰티관을 배치하고 인기 패션 브랜드를 유치
  • 지하철 연결의 이점을 극대화해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점포의 원조는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더현대서울

🍰 앰비슈머 잡은 프리미어 디저트 시장

  • ‘앰비슈머(Ambisumer)’란 양면성(Ambivalent)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고가의 제품과 저가의 제품을 동시에 소비하는 소비자를 의미
  •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장하고 있는 떠먹는 요거트 시장
  • 이같은 인기에 가장 수혜를 본 제품은 요즘 가장 핫한 디저트 ‘요아정(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

🇫🇷 왜 2024 파리 올림픽에는 야구가 없을까?

  •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이사회에서 야구·소프트볼, 가라테를 빼고 브레이크댄스를 추가해 2024년 파리 올림픽 32개 종목 확정
  • 야구가 미국, 한국, 일본 등 특정 국가에서만 인기가 높고, 유명 선수들이 많은 ‘빅리그’ 메이저리그(MLB)가 올림픽 야구에 호의적이지 않기 때문

⭕️ ‘오징어게임 시즌2’ 12월 26일 공개

  •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를 12월26일 공개하고, 시즌3을 내년 중 공개한다고 밝혀
  • 시즌2는 게임에서 우승한 주인공 기훈(이정재)이 다시 게임으로 돌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MD 추천 #207

발굴된 미래를 상상하다, <서울 3024>

🔗 클릭 시 웹사이트로 이동
🔗 클릭 시 웹사이트로 이동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작가 다니엘 아샴의 개인전이 개최됩니다. 동시대의 물건은 미래에 어떤 유물로 남을까요? 다니엘 아샴만의 독창적인 ‘상상의 고고학(fictional archaeology)’을 만나보세요.

🗓️ 일시: 2024년 7월 12일 – 2024년 10월 13일

🏛️ 장소: 롯데뮤지엄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05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 2,790억 달러 처음에는 환율을 잘못 계산해 0이 하나 더 붙은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다시 확인해...
AI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온라인 광고들이 점점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노출 영역, 잠재 고객 설정 자동화는 기본이고 이제는 광고...
AI 마케팅전략
아티클
최근 몇 년 동안 인공지능(AI)은 금융 업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AI 기술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위험을...
아티클
1등 하고 싶으면 연락해 최근 몇 년 간 OpenAI는 나스닥의 킹메이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주요 사례를 간단히 정리하면...
AI 트렌드
아티클
“광복절과 의미있는 사진들  얼마전 광복절을 맞이해 빙그레에서 국가보훈처와 ‘처음 입는 광복’ 이라는 공익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에서는...
AI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