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팁 📍

194
0

여러분이 지금까지 보았던 수많은 광고 중 최고의 광고는 무엇이었나요?🤗 사람마다 광고를 보는 시각, 생각은 모두 다르겠지만 좋은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는 좋은 광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대신 매력적인 광고의 심리를 알면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 광고를 만들 때마다 사용하면 좋을 3가지 팁이 있습니다. 수많은 광고 속에서 사람들의 눈을 이끄는 전략을 따라보세요!🔥

광고를 만드는 전략

1. 희소성을 만들어라

2019년에 KFC 호주에서 재밌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호주 전역에서 감자튀김을 1달러에 판매하는 이벤트였죠.🍟 이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KFC는 엄청난 페이스북 실험을 계획했어요. 무려 90가지의 각기 다른 홍보 메시지를 만들어낸 것인데요. 이런 창의적인 카피들이 있었습니다.💬

  • 이렇게 착한 적이 없었어요, 감자튀김이 1달러!
  • 퍼스에서 브리즈번(호주의 도시)까지 사랑받는 감자튀김, 지금 1달러.
  • 호주가 사랑하는 감자튀김이 단 1달러에!

KFC는 이 90가지의 광고를 페이스북에 올려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실험했어요. 각 광고는 수천 명의 호주 사람들에게 노출됐고, 어떤 광고가 제일 인기 있는지 측정했죠.

그중에서 가장 많이 클릭된 광고는 의외를 아주 단순했습니다.

“감자튀김 1달러. 한 사람당 4개로 제한.”

90가지의 광고 중 이 광고가 가장 많은 클릭을 받고 매출도 가장 많이 올렸다고 하는데요, 왜 그런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제한’때문입니다. KFC는 감자튀김을 살 수 있는 양을 제한한 것이죠.

그렇다면 왜 이 광고가 판매를 가장 많이 일으켰을까요? 그건 바로 ‘희소성’때문입니다. 살 수 있는 양을 제한함으로써 KFC는 이 감자튀김을 희소한 자원처럼 보이게 만들었죠. 우리는 풍부한 자원보다 희소한 자원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거든요. 소비자들은 ‘한 사람당 4개로 제한’이라는 문구를 보자마자 이 제안이 분명히 좋을 거라고 빠르게 판단하게 되죠. 아니면 KFC가 왜 제한을 뒀겠어요, 그렇죠?

맥도날드 감자튀김이 보이는 이미지
맥도날드

이 실험은 희소성이 가장 창의적인 광고 문구보다도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광고를 만들 때 약간의 희소성을 더해보세요.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양을 제한해 보거나, 재고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보여줄 수도 있죠. 혹은 제한된 시간 동안만 제공된다는 제안을 내걸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정직하고 윤리적으로 해야 해요. 그래야 더 좋은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의도적으로 생략하고 변형하기

2020년 리오 버넷, 마이크 트레헌, 리처드 쇼튼이 진행한 연구(이 연구는 리처드의 책에서 인용됨)에서는, 참가자들에게 브랜드 이름에서 글자 하나가 빠진 광고를 보여줬습니다. 예를 들어, ‘HS_C’ 같은 식이죠. 참가자들은 쉽게 그것이 HSBC은행이라는 것을 알아챘지만, 글자 하나를 빼는 것만으로도 광고가 더 흥미롭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더 효과적이었죠. 연구를 진행한 결과, 글자나 로고를 의도적으로 생략하고 변형한 것이 더 기억에 남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생성 효과’ 때문인데요,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대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내면 더 잘 기억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브랜드 이름이나 로고에서 글자나 모양을 하나 빼면, 보는 사람은 답을 찾기 위해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연구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그게 HSBC 은행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그 작은 행동이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만든 것이죠.✨

암 연구 자선단체인 Cancer Research UK가 이 원리를 그대로 적용해 광고를 했습니다. 큰 광고판으로 캠페인을 진행했죠.

시청자들은 ‘비만(OBESITY)’이 답이라는 것을 알아내는 데 단 몇 초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빈칸을 생각하는 그 행동이 광고를 더 기억에 남게 만들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전략이 한국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가 2021년 1월에 발표한 새 로고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지만 ‘A’의 가로줄을 의도적으로 생략하여, 몇몇 사람들에게 ‘KN’으로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기아 로고를 다시 한번 주목하게 되었고, 더 기억에 남을 수 있게 했죠. 기아의 사례는 이러한 시각적 요소가 브랜드를 더 주목받게 만드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기아자동차 로고 이미지

이렇게 완전하지 않은 브랜드 이름이나 로고를 사용해 보세요. 광고에 퀴즈나 퍼즐 같은 요소를 넣어보거나, 참여를 유도하는 광고 형식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광고가 더 기억에 남을 거예요!😉

3. 물음표 던지기

로히니와 로버트는 수백 명의 참가자들에게 여러 가지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어떤 말투가 광고 문구를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지 알아보고자 했죠. 그 결과, 질문이 포함된 광고가 그렇지 않은 광고보다 14% 더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냥 물음표 하나 넣었을 뿐인데 광고가 더 매력적으로 보인 거예요.

연구자들이 생각한 이유는 광고에 질문이 있으면 사람들이 더 연결된 느낌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질문을 던져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니 광고 효과도 좋아지는 것이죠.🙌

이 이론을 바탕으로 실험을 해봤습니다. 두 가지 광고를 만들었죠. 첫 번째 광고는 질문이 포함되지 않은 형태로, ‘지루한 비즈니스 팟캐스트는 그만. Nudge를 들어보세요.’라는 문구로 옆에 5점 만점 리뷰도 함께 넣었어요. 두 번째 광고는 첫 번째 광고와 똑같은 조건에서 질문 형식으로 문구만 바꾸었습니다. ‘지루한 비즈니스 팟캐스트에 질리셨나요? Nudge를 들어보세요.’

그랬더니 질문이 있는 광고가 없는 광고보다 17%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팟캐스트로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오고 청취자도 많이 늘었죠. 단어 두 개만 바꾸고 물음표 하나 넣었을 뿐인데, 17%나 나아졌다는 게 대단하지 않나요? 질문이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만든다는 걸 보여주는 거예요.

이 세 가지 팁으로 엄청난 광고를 만들 순 없겠지만 좀 더 좋은 광고를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들이니 어떤 광고든 사람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본문 자세히 보기

김서영
글쓴이

김서영

너와 나를 위한 마케팅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마케팅 1팀(헤어 케어) 퍼포먼스 마케터

바이트랩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제휴 마케터(서울)

페이타랩(패스오더)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마케팅 기획

에이에이씨

2025-05-12

합격보상금 100만원

마케팅 영상 크리에이터

에코마케팅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제휴 마케터(부산)

페이타랩(패스오더)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B2B 그로스 마케터

쓰리빌리언(3Billion)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getImage

김서영

마케터

다른 아티클 보기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 📢

롯데-껌을 씹으면 기분이 ✨지대캡숑짱✨, '롯데껌' 광고털기 🍭

추운 날씨가 돈이 되는 판매 전략 ⛄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