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소환되는 MPR

2024-08-18

엠피알(MPR)은 ‘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약자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R의 전술을 활용하여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이다. 쉽게 말해, 마케팅이 만드는 인식을 미디어의 신뢰와 브랜드의 매출로 연결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 ‘마케팅 PR’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첫째, DX 시대의 퍼포먼스 광고가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둘째,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데이터 마케팅의 경계가 무너졌다. 마지막으로 저소비의 시대, 소비자와의 효율적인 직접 접촉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출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

엠피알의 역사는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날, 매출 하락으로 위기에 빠진 미국 베이컨 제조회사가 미국의 한 기획자를 찾아가 살려달라고 애원한다. 기획자는 경쟁사를 이기는 일보다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4,500명의 내과 의사들이 든든한 아침 식사를 권하다’는 마케팅 PR 캠페인을 전개했고, 이후 미국인의 아침 식탁에는 베이컨이 필수 메뉴로 자리 잡았다. 그의 이름은 에드워드 버네이스, 세계 최초의 PR 에이전시를 세운 ‘피알의 아버지’였다.

버네이스의 외삼촌은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다. 그는 자신의 저서 ‘프로파간다’를 통해 기존의 보편적인 선전 방식을 옛 방식이라 비판했고, 최초의 여성 흡연 캠페인을 기획하기도 했다. 그를 가장 열정적으로 추종한 사람은 아이러니하게도 ‘괴벨스’였다.

 

우리 주변에서 관찰되는 엠피알

우리가 쉽게 접하는 대표적인 엠피알은 ‘PPL’이다. 제품을 영향력이 큰 매체에 등장시켜 신뢰도를 높인 후, 매출에 직접 기여하는 대표적인 엠피알 활동이다. 제품을 중심에 두고 애초에 영화/드라마를 기획/제작하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도 엠피알이다.

미국의 IT 융합전시회인 ‘CES’는 세계적인 기업의 엠피알이 집중되는 행사다. 최근 팝업 스토어를 활용한 브랜드 익스프레션 등도 가장 흔한 엠피알 활동이다. 시상식, 공모전, 로드쇼, 팸투어, 오프닝, 시크릿 파티 등의 용어도 모두 엠피알 활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엠피알은 매스미디어 광고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이었고, 이제는 퍼포먼스 광고보다 더 효과적인 마케팅이 되고 있다. 엠피알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세일즈와 프로모션의 융합이다. 엠피알로 저소비 시대, 매출의 활로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

 
인사이트 키친은 매주 화요일 발행하는 통찰과 영감에 관한 소식지입니다. 인사이트를 통해 좋은 영향력을 만들고 나누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뉴스레터 구독은 무료입니다. 매주 화요일 전혀 다른 생각을 만나세요. 좋은 생각이 필요할 때 편하게 노크하세요. 작가와 약속잡기

조회수
145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생각식당
퍼스널 브랜딩, 트렌드,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 카피라이팅, 자기계발, 스토리텔링, 소비 트렌드, 브랜딩, 미디어트렌드, 문화콘텐츠, 마케팅트렌드, 마케팅조언, 마케팅전략, 마케터, 기획, 글쓰기, 공간마케팅, PR, OTT
다시 주목받고 있는 이유가 명확하게 와닿네요. 브랜드와 고객의 연결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목차1. 강남역 상권의 특징과 잠재력2.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상권분석이 중요한 이유3. 강남역 상권분석: 인구와 소비패턴4. 강남역...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무신사가 향하는 넥스트 뷰티, 정말 실현 가능한 꿈일까요?
아티클
9월 셋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공간마케팅 트렌드
WPL limited
“주니어 마케터들의 5분 스피치” 인사이트 서클 입니다! 20장의 슬라이드를 자동으로 넘겨 1장 당 15초씩 총...
콘텐츠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서베이
이 카피는 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글쓰기 직장생활 카피라이팅
아티클
# 2,790억 달러 처음에는 환율을 잘못 계산해 0이 하나 더 붙은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다시 확인해...
AI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콘텐츠의 상황보다 중요한 건 콘텐츠의 정서
MZ세대 미디어트렌드 소비 트렌드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가고 싶은 곳을 여행하며 의미 있는 봉사를 함께 할 수 있는 볼런투어
김우정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퍼스널 브랜딩, 트렌드,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 카피라이팅, 자기계발, 스토리텔링, 소비 트렌드, 브랜딩, 미디어트렌드, 문화콘텐츠, 마케팅트렌드, 마케팅조언, 마케팅전략, 마케터, 기획, 글쓰기, 공간마케팅, PR, O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