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셨나요? 참가자의 행사 참여를
높이는 스탬프 투어 💟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국내 다양한 행사와 축제 현장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스탬프 투어’, 행사 요소로 기획해 보신 경험이 있나요? 요즘에는 특히 지자체 행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스탬프 투어’. 행사의 한가지 요소로 도입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번 레터의 내용들을 참고해 보세요. 🔎
스탬프 투어란?
스탬프 투어(stamp tour)는 말 그대로 ‘여행지 곳곳을 돌아다니며 도장을 찍는 행위’를 뜻해요. 본래 여행 관광 상품 중 하나로서, 주요 관광 명소를 방문하며 모은 도장 개수에 따라 리워드를 주는 방식으로 쓰여왔는데요. 최근에는 모바일·앱을 활용한 솔루션들이 생겨나 스탬프 투어의 사용처나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축제나 여행 상품뿐 아니라 팝업 스토어, 컨퍼런스 등 넓은 분야의 행사에서 널리 쓰이고 있어요.
스탬프 투어, 왜 할까? 💭
1. 행사 참가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어요.
스탬프 투어를 통해 참가자들은 행사 현장을 직접 걸어다니며 주요 포인트를 방문하고 관찰합니다. 따라서 방문객들의 공간 체류 시간을 늘리고 홍보 대상을 인지시키기에 좋아요.
2. 보상과 연계하여 긍정적인 행사 경험을 제공해요.
스탬프 투어는 보통 투어 완주 유무, 혹은 모은 도장 개수에 따라 추가적인 리워드를 제공하는데요. 이러한 참여 과정을 통해 참가자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어요.
3. 한정된 공간에서 참여자의 동선을 관리하고 예측할 수 있어요.
협소한 공간에서 진행되는 실내 팝업 스토어의 경우, 스탬프 투어를 통해 방문객들의 동선을 관리하고 방문객들을 분산시키기에 용이해요.
4. 사용자 데이터 파악을 통해 행사를 개선할 수 있어요.
앱·모바일 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모든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알 수 있어요. 어떤 명소(부스)에 많이 참여했는지 등의 참가자 행동 데이터와, 참가자의 인적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행사를 효과적으로 회고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어요.
스탬프 투어, 어디서 어떻게 이용할까? 💭
1. 브랜드 팝업 스토어
방문자들이 단계별 참여를 거칠 때마다 브랜드를 노출하고, 참여한 미션 개수에 따라 브랜드 굿즈를 제공하는 것이 팝업 스토어에서 진행하는 스탬프 투어의 공통된 특성인데요. 참여 미션은 브랜드 제품·서비스 시연해 보기, 공간 인증샷 촬영, 제품·서비스 구매하기 등이 있어요.
2. 기업 세미나·컨퍼런스
대규모 기업 부스가 참여하는 컨퍼런스나 포럼에서도 스탬프 투어를 많이 활용합니다. 기업별 부스에 방문을 하여 상담을 하거나, 레터 구독 등 정보를 제공하면서 도장을 모으면, 주최사에서 행사 기념품을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별도의 스탬프 투어 서비스를 활용하여, 참가자들의 참여 데이터를 토대로 기업 부스별 성과를 측정합니다.
3. 지자체 축제 및 여행지
국내 다양한 지역에서 축제 및 여행 관광 상품으로서 스탬프 투어를 활발하게 쓰고 있어요. 스탬프 투어는 더 많은 외부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주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스탬프 투어, 활용 사례 모아보기 🗂️
그렇다면 국내 지역들은 스탬프 투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지역별 최신 스탬프 투어 트렌드를 테마별로 나누어 확인해 보세요.
#여행 🚌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스탬프 투어 테마는 ‘여행’이에요. 그 지역 10경, 8경 등 주요 관광지와 연계하여 스탬프 투어를 진행합니다. 명소를 방문할 때마다 스탬프를 찍고, 특정 개수 이상의 스탬프를 채우면 지역 나라 상품권이나 특산품을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모바일·앱 서비스를 활용하는 지역의 경우, 특정 위치에 방문한 방문객에게 GPS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스탬프를 부여하고, 추후 어떤 관광지에 방문객들이 많이 방문하는지 통계를 내어 관광지를 개선하고 있어요.
고창 세계유산 보물 스탬프 투어
- 선운산도립공원, 석정온천지구 등 고창의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고, 스탬프 개수마다 굿즈를 선착순 지급해요.
울주 10경 완주 투어
- 간절곶, 선바위 등 10경 관광 명소를 14개의 스탬프 존으로 구성했어요. 스탬프를 10개 이상 획득하면 매월 추첨을 거쳐 최대 70명에게 지역 특산품을 경품으로 제공합니다.
바다 마을 스탬프 투어
- 부산 동삼, 경남 지족, 강원 수산 등 전국 마을 20곳을 바다마을로 선정하여 진행되는 스탬프 투어예요. 지역 체험, 음식, 숙박 등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에 따라 커피 이용권이나 상품권 등이 선착순 지급됩니다. 10곳 이상을 방문하면, 참가자의 피규어를 제작해서 제공한다고!
#푸드 🍱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통 시장과 연계하여 스탬프 투어를 진행하는 지역도 많아요. 전통 시장을 방문해서 스탬프 1곳을 찍을 때마다, 시장에서 쓸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하거나, 할인 혜택을 제공해요.
인천 전통 시장 스탬프 투어
- 인천의 전통 시장에서 스탬프 앱으로 1곳을 찍을 때마다 5천 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16개 전통 시장 내 230여 개의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제주 전통 시장 스탬프 투어
- 도내 전통 시장 35개 중 10개 이상을 방문하면 1만 원 상당의 바우처를 선착순으로 제공해요. 이와 함께 관광지, 음식점, 카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스탬프 투어도 진행하고 있어요.
#예술 🖼️
아트 위크 스탬프 투어
- 지난 9월 2일부터 8일까지 서울에는 예술 주간 맞이 다양한 행사가 열렸는데요. 70개 기관이 참여한 스탬프 투어도 진행되었어요. 기간 동안 서울 시내 미술 기관 5곳을 관람하고 인증하면, 서울아트위크 굿즈를 제공했습니다.
국립 익산 박물관 스탬프 투어
- 박물관 상설전시 관람, 현대미술 작품 관람, 미륵사지 탐방 등 총 9가지 미션을 하면 스탬프를 제공해요. 7가지 이상 스탬프를 모으면 비치타월이나 파라솔 등의 굿즈를 증정합니다.
#교통·철도 🚊
서울 지하철 스탬프 투어
- 서울교통공사는 매해 지하철 스탬프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가을 나들이 철 방문하기 좋은 12개 테마로 나눈 코스로 진행하고 있어요. 최초 참여 시에만 지하철 탑승을 인증하면, 이후에는 GPS 인증을 통해 자동 인증이 됩니다. 공식 앱 ‘또타지하철’을 통해 참여할 수 있고, 12개 테마 중 6개 테마를 완주하면 기념품을 제공해요.
광주 도시 철도 스탬프 투어
- 어린이를 위한 스탬프 투어도 있어요. 광주 도시 철도는 여름 맞이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 대상으로 대중교통을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스탬프 투어를 진행했어요. 6개 역 중 3개 역을 방문하면, 선착순으로 공사 캐릭터와 그림 카드 등을 증정했습니다.
#자연·수목원 🌳
수목원 정원 스탬프 투어
- 전국 수목원과 정원에서도 국내 자연 보호와 생태 교육을 위해, 그리고 관광 활성화를 위해 18년부터 스탬프 투어를 진행하고 있어요. 올해는 제주권역을 포함해 18개에서 43개소로, 스탬프 투어에 참여하는 수목원의 수가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도장을 찍으면 반려 식물 교육 키트, 자생식물 기념주화 등을 제공해요.
스탬프 투어, 효과는 얼마나 좋아? 💯
모아보니 모든 지역에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전국 곳곳에서 스탬프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 스탬프 투어를 한차례 진행한 고창의 ‘세계 보물 투어’는 지난 1분기 관광객이 지난해 동기 대비 36%나 증가했습니다. 스탬프 투어 등 군 내의 관광 홍보가 주효했다는 평가로 얻어 이번 하반기에 다시 진행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해요. 서산 9경 스탬프 투어를 진행하는 서산도, 작년 스탬프 투어 이용객이 약 120%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용객 중 60%는 관외 거주자였다고 해요. 스탬프 투어는 이렇게 해당 지역에 방문한 관광객들의 참여를 이끌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는 효과적인 행사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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