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와 중국 춘절 콜라보 “The Great Chase” 광고 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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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매주 참신하고 재밌는 광고들로 여러분을 찾아오는 ‘위픽의 광고털기’입니다. 💌

여러분 안녕하세요! 벌써 이번 주에 11월이 시작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어느새 한 해가 두 달밖에 남지 않았다니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얼마 남지 않은 두 달 여러분 모두 의미 있고 소중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한 해가 저물면 우리는 곧 새 해를 맞을 준비를 하게 되죠. 그리고 그 첫 번째 명절 바로 설날이 찾아옵니다! 저는 벌써 2025년 설날이 기다려지는데요! 왜냐하면 새 해의 기대감과 활기찬 분위기가 설렘으로 다가 오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광고는 중국의 설날 춘절과 관련된 광고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2020년도에 춘절의 전통과 현대적 감각을 담아 특별한 콜라보를 선보였는데요. “The Great Chase”의 광고는 이모와 조카 간의 유머러스한 고속 추격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광고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의 이야기를 다루며, 조카는 매년 춘절의 이모가 주는 홍바오를 정중하게 거절하는 내용이죠. 나이키가 왜 중국 춘절을 배경으로 한 광고를 만들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1-1. 나이키(NIKE) 알아보기

📍 알고 보면 더 재밌는 광고의 세계

나이키 이미지

“Just Do It”

1988년에 시작된 이 슬로건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Just Do It”은 운동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면에서 망설임 없이 도전하고 목표를 이루라는 뜻으로 이로 인해 나이키는 소비자들이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도록 격려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슬로건은 나이키의 도전 정신을 전달하며 다양한 광고와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나이키는 광고에서 주로 “운동 정신”과 “자기 자신을 뛰어넘는 도전”을 주제로 삼습니다. 유명한 슬로건 “Just Do It” 아래 나이키는 사람들이 한계를 넘어서도록 영감을 주는 내용을 다루며 개인의 노력을 강조합니다. 이 광고들은 종종 특정 운동 선수나 일반인들이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모습을 그리며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도전을 담아냅니다.

1-2. 홍바오(红包) 알아보기

📍 알고 보면 더 재밌는 광고의 세계

The Great Chase 광고에서 홍바오가 여러 번 등장합니다. 여기서 홍바오란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로 ‘빨간 봉투’를 뜻하며 주로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 주고받는 돈을 담은 봉투입니다. 홍바오는 주로 춘절이나 결혼식과 같은 중요한 기념일에 사용되며 주는 사람의 복과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홍바오는 가족 간, 친구 간, 연인 간에 주고받을 수 있으며 특히 춘절에는 아랫사람이 어른에게 세배를 하며 받는 세뱃돈의 형태로 흔히 사용됩니다. 붉은 봉투에 돈을 담아 주고받는 풍습은 행운과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홍바오를 받을 때는 처음에 거절함으로써, 받는 사람은 자신이 받을 자격이 없다는 겸손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전통적인 풍습입니다. 이는 자신의 욕심을 억제하고 상대방의 호의를 더 소중하게 여기는 방법입니다. 또한 홍바오를 주는 사람의 호의와 배려에 대해 감사함을 표현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사양하고 상대방이 다시 권할 때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 “The Great Chase” 광고 시작합니다!

2. 스토리 프리뷰

📍 광고의 대략적인 내용을 빠르게 정리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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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추격전 광고 이미지

중국 춘절의 배경으로 어린 조카가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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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는 중국 전통에 따라 어린 조카에게 홍바오를 건넵니다.

어린 조카는 여러 차례 거절하지만 이모의 끈질긴 권유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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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해가 지나고 춘절이 다가왔습니다. 어김없이 이모는 홍바오를 건네는데요

예의가 바른 조카는 역시 여러 번 거절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또 홍바오는 어린 조카의 손에 들어가게 됩니다. 조카는 홍바오를 꽉 쥐면서 뭔가 다짐하는 모습을 보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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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어엿한 청소년이 된 조카의 등장입니다.

역시 또 이모는 홍바오를 건네고, 뭔가 결심한 듯한 조카의 모습이 비춰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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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나이키가 등장합니다.

조카가 나이키를 신고 빠르게 도망가면서 처음으로 추격 장면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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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해가 지나서 춘절이 다가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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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카는 대문을 활짝 열고 이모를 따돌리기 위해서 역시나 도망칩니다.

매섭게 추격전이 이어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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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are more polite” 너는 너무 예의가 바르다며 이모의 외침 속에서도 조카는 거침없이 질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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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춘절 기간에 열리는 사자탈춤 배경으로 또 한 번의 치열한 추격전이 시작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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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중간에 나이키 신발을 드러내는 걸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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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여곡절 끝에 옥상으로 몸을 숨긴 조카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저 멀리서 여유있게 이모는 인사합니다. 바로 조카는 긴장한 모습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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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이모가 매우 독창적인 방법으로 건네줍니다. 중국의 메신저인 위챗으로 홍바오를 전송하죠. 역시 아직도 이모가 조카보다는 한 수 위 입니다. 이에 질세라 조카는 여전히 거절하며 쫓고 쫓기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이 장면에서는 전통과 현대 기술의 만남을 보여주며, Nike 브랜드의 속도와 운동성을 홍보합니다.

다음 장면에서는 중국의 전통 음식 훠궈집 에서 홍바오의 신경전이 시작됩니다.

뒤에 涮(shuàn) 속임수 단어를 넣어 광고가 마지막에 반전이나 의외의 결말을 제공할 것이라는 힌트를 주기도 하죠.

매 해마다 이모와 조카는 시골, 도시를 가로지르며 격렬하게 추격을 이어갑니다.

결국 또 끈질긴 이모의 승리로 조카와 이모는 같이 집을 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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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이 많이 흐르고 어김 없이 다가온 춘절, 이제는 조카가 가족을 꾸려 손님 맞이를 준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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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이모가 조카네 집을 방문 했는데요.

조카가 결혼 후 자신의 가정을 이루게 되면서 반대로 조카가 이모에게 홍바오를 건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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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후, 조카의 시선이 아래로 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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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둥 바로 이모의 나이키 입니다.

세대가 변화하면서 서로의 위치가 바뀌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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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인가 직감한 조카의 눈빛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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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이모가 거절하며 상황이 역전됨을 보여주는데요.

新年不承让”은 단순히 새해에 양보하지 않겠다는 것 이상으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의지와 결단을 담고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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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광고는 춘절의 전통과 나이키의 ‘끈질김’을 조화롭게 표현하면서 나이키의 상표로 마무리 하게 됩니다.

3. 광고에서 얻는 인사이트

📍 광고에 배울 부분을 쉽고 빠르게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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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reat Chase 광고

📋 Point 1. 브랜드 정신과 문화적 가치 조화

나이키는 춘절 광고에서 ‘끈기’ ‘자기 극복’ ‘도전 정신’이라는 브랜드 정신을 중국의 전통문화와 절묘하게 결합했습니다. 광고는 조카가 이모에게 홍바오를 주고받으며 서로 도망가고 쫓는 추격전을 그려내면서 매년 새 해마다 강해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조카의 모습이 나이키의 정신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홍바오를 거절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나이키는 마치 운동 경기처럼 집요함과 결단력을 상징하는 내러티브를 만들었습니다.이를 통해 나이키가 단순한 스포츠 브랜드가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삶의 도전과 성장을 독려하는 존재로 인식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가 현지 문화와 결합될 때 더 큰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Point 2. 전통과 현대의 조화

광고는 홍바오의 전통과 함께 디지털 송금과 같은 현대적 요소를 적절히 녹여냈습니다. 이는 나이키가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트렌드를 반영하는 브랜드임을 강조하며 젊은 소비자층 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전략은 단순한 상품 광고를 넘어 문화적 이해와 브랜드 철학을 동시에 보여주는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4. 마지막 한 마디

📍 이번 ‘광고털기’를 마무리하며

나이키 이미지

여러분들은 이 광고를 어떻게 보셨나요? ⚾🎳 저는 나이키가 이 광고를 통해 보여준 점은 스포츠 정신이 일상의 다양한 상황과 감정 속에서 구현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나이키가 단순히 운동을 위한 브랜드가 아니라 그들의 삶과 도전 속에 자리 잡은 브랜드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나이키는 매번 광고에서 스포츠나 제품 이상의 이야기를 담아내려는 노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새 광고가 나올 때마다 흥미롭고 기대가 되기도 하죠🎁 특히 각 나라의 문화적 맥락을 존중하면서도 나이키의 핵심 가치인 도전과 성장의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방식이 인상적 이였습니다. 그래서 나이키 광고는 단순한 브랜드 홍보를 넘어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영감을 주고 나아가 브랜드와의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나이키가 어떤 창의적인 방식으로 각국의 문화와 스포츠 정신을 이어나갈지 더욱 기대를 하면서 이번 광고털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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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브랜드가 맵다” 스몰 브랜드의 떡상 비결은? (2024.ver)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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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1. 155
    · 2024-10-24 at 23:01

    광고도 임베드해 주세요~~ 직접 한번 보고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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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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