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에서 만난 고객 1,000명! 누구한테 제일 먼저 세일즈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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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2B 행사로 모은 고객 1,000명, 세일즈 우선순위 정하기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요즘 많은 기업에서 세일즈 리드 획득 목적으로 <B2B 행사>를 준비하고 계시죠. B2B 행사는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많은 고객에게 자사의 서비스를 알리고, 각인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단 하나, 적지 않은 예산과 많은 노력이 들어가다 보니 얼마나 많은 참가자가 고객으로 전환될 지가 실무자에게 막중한 숙제로 남습니다. 오늘은 B2B 행사 성과 파악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실무자를 위한 B2B 행사 팁을 정리했습니다. 다음 행사 모객부터 세일즈 우선순위 도출 등 세일즈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

🐾 참가자가 흘리고 간 <행동 데이터>

‘검색 광고’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네, 검색광고는 ‘검색어’ 속에 남겨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광고 소재를 노출하는 마케팅입니다. B2B 행사에서도 ‘검색어’처럼 참가자의 니즈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단서가 있다면 고객 니즈에 맞게 세일즈 전략을 설계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 때 필요한 게 참가자 <행동 데이터>입니다. 참가자가 어떤 질문을 남겼고 무슨 링크에 반응했으며 어떤 파일을 다운로드 했는지. 그리고 어떤 각 세션과 프로그램에 집중했는지 같은 정보죠.

  • 보편적 요소: 행사 신청 경로, 집중도가 높았던 행사 내용, 남긴 질문, 클릭한 링크 등
  • 특수(선택)적 요소: 설문조사 응답, 방문한 부스, 다운로드한 자료, 프로그램별 체류 시간 등

💡 행동 데이터 활용 방법

참가자 행동 데이터를 보면 고객이 어디에 모여있는지,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어떤 심화 정보를 원하는지 파악하는데 매우 유리해집니다. 하단 예시와 같이 행동 데이터는 특정 행사 인사이트와 성과 측정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요. 

  • 참가자 유입 경로: 행사 홍보 전략이 필요한 호스트에게 필요한 행동 데이터입니다.
호스트 니즈호스트가 확인하고 싶은 정보참고할 <행동 데이터>활용
    행사 홍보      우리 서비스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어디에 있을까?    참가자 유입경로   가장 신청 비율이 높은 매체에 홍보 진행 
  • 프로그램별 참여자 수 및 체류 시간: 행사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 질의응답 시 질문, 참여 세션: 잠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후속 마케팅·세일즈에 활용할 수 있어요.
호스트 니즈호스트가 확인하고 싶은 정보참고할 <행동 데이터>활용
행사 기획어떤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을까?행사 프로그램별 참여자 수 
및 체류시간
인사이트 파악하여 행사 기획에 활용 
고객 니즈 파악어떤 부분을 공략하면 고객으로 만들 수 있을까?행사 중에 남긴 질문,
참여한 세션 파악
관심사 관련 자료집 제공, 커피챗 제안 

 

이렇게 참가자의 행동 데이터가 있다면, 행사에 참가한 고객 1,000명 중 서비스 관심도와 구매력을 파악하여 세일즈 우선순위를 매기는 일도 가능해집니다. 특정 설문 응답했으면서, 특정 세션에 참석했고, QnA에서 핵심 질문을 남긴 사람이 누군지 바로 찾을 수 있어요. 리드 스코어링의 개념을 행사 데이터에 접목시키는 거죠! 

🔍 데이터만큼 중요한 데이터 수집 방법

실제 행사를 진행해 보신 분들이라면, 행사를 진행하면서 데이터까지 오차 없이 모은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공감하실텐데요. 때문에 데이터 수집에 대한 철저한 사전 계획이 필요합니다.데이터 수집 기준 및 계획을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둔다면 효율적인 데이터 획득이 가능해요. 

1. 수집할 <행동 데이터> 리스트업하기 

  • 가장 먼저 다양한 데이터 중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지 정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참가자 정보 : 이름, 연락처, 소속, 직책 등
    • 참가자 참여 정보 : 세션 참석 여부, 네트워킹 활동, 설문 응답 등
    • 참가자 피드백 : 행사에 대한 만족도, 개선점 등

2. 데이터 수집 계획 수립

  • 데이터 수집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수집 방법 : QR 코드, 설문지, 모바일 앱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집 시점 : 각 데이터를 ‘행사 전, 중, 후’ 중 언제 수집할지 시점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 책임자 지정 : 데이터 수집을 담당할 팀원이나 담당자를 지정하여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데이터 가공하여 인사이트 도출하기

  • 마지막 단계는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 데이터 정리 : 수집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중복된 데이터나 오류를 제거합니다.
    • 데이터 분석 : 정리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참가자 행동 패턴이나 선호도를 파악합니다.
    • 인사이트 도출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행사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 직접 데이터 수집할 리소스가 없다면? 

이처럼 데이터 수집 방법이 여러 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준비와 실행이 중요한데요.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데이터 수집이 어려우시다면, 이벤터스에서 행사를 진행해 보세요. 이벤터스는 모든 참가자 행동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요! ✨

업무 / 역할       <이벤터스 활용> 행사       <일반> 행사
       수집 데이터 리스트업        🔮 이벤터스                   😄 호스트                   
수집 계획 세우기🔮 이벤터스😃 호스트
데이터 수집하기🔮 이벤터스😐 호스트
데이터 가공하기🔮 이벤터스😂 호스트
인사이트 도출하기😎 호스트   😭 호스트

 

👨‍🏫 데이터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이벤터스에는 행사 전중후에 필요한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행사 페이지를 만들어 참가자를 모집하고 모바일 행사 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개발 없이 경품추첨, 1대 100, 스탬프 투어 같은 이벤트도 진행이 가능하다는 사실! 이벤터스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의 참가자 행동 데이터는 자동 수집되며, 추후 통계 대시보드를 통해 모든 모든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행사 결과 데이터 통계 대시보드, 데이터 다운로드하면 자세한 행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 30,000건 행사의 노하우만 모아

이벤터스에서 약 30,000건의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지난 10년 간 행사들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모든 행사를 쉽게 준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 했습니다. 혹시 다음 행사를 계획하신다면 이벤터스에 한번 들러 다양한 기능을 확인해 보시고, 행동 데이터도 활용해 보세요!

온라인 행사, 오프라인 행사, 하이브리드 행사, 웨비나, 명찰 출력 모두 이벤터스에서 개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참가자 <행동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해 봤는데요. 알려드린 방법으로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세일즈 행사를 기획해 보세요. 특히 데이터 분석과 후속 조치를 통해 실제 전환율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이제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을 점검하고 실행 계획을 세워보세요! 🚀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

안영학
글쓴이

안영학

기업의 잠재 고객을 획득해 주는 행사 데이터 플랫폼 "이벤터스"를 이끌며 B2B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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