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호스트가 주로 이용하는 홍보 매체 수단 총정리

594
0
행사 홍보 매체 관련 
썸네일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행사 홍보 수단으로 주로 어떤 매체를 활용하시나요? 이벤터스는 지난 2024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행사에 가장 효과적인 홍보 매체를 알아본 바 있는데요. 국내 행사 호스트 400분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위는 ‘SNS’였습니다. 고객 DB를 활용한 메일·문자(2위), 커뮤니티(3위), 그리고 플랫폼 광고(4위)가 그 뒤를 따랐습니다. 

행사 홍보 매체 점유율
2024 행사 트렌드 리포트에서 공유한 ‘가장 효과적인 행사 홍보 수단’ 데이터

오늘은 이벤터스 플랫폼 데이터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인 행사 모객 데이터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벤터스에서 행사를 개설하는 호스트는 주로 어떤 매체를 통해 행사를 홍보하고, 실제로 어떤 매체에서 가장 많이 참가자가 모객 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조사 데이터

  • 1년 이내 이벤터스에 개설된 행사 중 호스트가 등록한 ‘UTM 경로’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
  • 총 694개의 행사 · 등록한 utm 경로로 모객된 참가자 수 36,996명 

5위 네이버 (4%)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 포스팅을 통한 행사 홍보는 보편적이지만 여전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금융 및 부동산, IT 카테고리 행사에서 네이버 카페를 통해 행사를 홍보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다만 네이버 매체 광고를 집행하여 행사를 홍보하는 비중은 작았습니다. 

4위 카카오톡 (14%)

오픈 채팅방을 통해 행사를 홍보해 본 적이 없다면, 빠르게 시작해 보세요. 카카오톡 매체를 통한 홍보 방법 중 ‘오픈 채팅방’의 모객 효과가 가장 좋았습니다. 간편한 공유로 빠른 확산을 돕는 매체의 특성에 더해, 특정 관심사에 수백수천 명이 모여있는 오픈 채팅방의 기능적인 장점이 행사 홍보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채팅방 가입 후 방장의 동의만 얻는다면 홍보 글을 바로 게시할 수 있어 홍보 방법도 간편하죠. 유저들의 모바일 접속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 모바일로 확인 및 신청이 편리한 페이지나 폼을 활용하면 신청률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3위 메타 (16%)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한 행사 홍보는 이제 필수적입니다. 타 매체와 달리, 메타의 경우 광고 집행을 통한 모객 성과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미지와 영상을 직관적으로 노출할 수 있고, 알고리즘을 통해 행사 잠재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호스트는 링크 삽입이 가능한 ‘스토리’ 형태로 포스팅하거나, 링크트리 · 리틀리 등의 링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행사 링크를 노출하는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콘텐츠의 형식은 각 카드에 행사 소개 및 연사, 세션 정보 등을 노출하는 ‘카드 뉴스’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2위 웹사이트 · 플랫폼 (17%)

자사 웹사이트 및 플랫폼 매체를 통한 행사 홍보 방법이 두 번째로 모객 성과가 좋았습니다. 특히 웹사이트의 다양한 배너, 팝업창 등 ‘디스플레이’ 형태의 홍보가 가장 많았습니다. 행사 카테고리별 다양한 플랫폼 매체도 활용되고 있었는데요. 대학생 타겟을 위한 ‘에브리타임’, 창업 · 투자 타겟의 ‘EO planet’, IT · 개발 행사의 ‘OKKY’, 비영리 행사의 ‘오렌지랩’ 플랫폼 등이 이용되었습니다.

1위 이메일 · 뉴스레터 (39%)

가장 많은 신청자가 모객된 홍보 매체는 바로 이메일이었습니다. 분석한 약 700개의 행사 중 60%가 이메일 매체를 통해 행사를 홍보하고 있었어요. 고객이나 행사 신청자 등 기존 DB를 활용하여 행사 eDM(단독 이메일)을 보내거나, 자사 뉴스레터 혹은 뉴스레터 매체에 행사 정보를 싣는 2가지 방법으로 크게 나뉘었습니다. 이메일은 타 매체보다 행사 정보를 상세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면서, 문자와 달리 구체적인 발송 성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홍보 플랜을 세우기에도 용이합니다.

✏️ 지금까지 호스트가 행사 모객에 가장 많이 활용한 홍보 수단을 알아보았는데요. 5위 안에 들지 못한 주요 매체로는 문자(3%), 구글(1.5%), 인플루언서(1.2%), 링크드인(0.8%) 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단독 매체인 ‘링크드인’의 성과가 눈에 띄는데요. 포스팅과 dm을 통해 행사 모객이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웹사이트와 이메일이 높은 행사 모객 성과를 보인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두 매체 모두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좋아하거나, 사용 경험이 있는 타겟을 대상으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성공적인 행사 모객을 위해서는 기존에 보유한 고객 DB를 잘 수집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함께 읽어 보세요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

안영학
글쓴이

안영학

기업의 잠재 고객을 획득해 주는 행사 데이터 플랫폼 "이벤터스"를 이끌며 B2B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마케터

고이장례연구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고이장례연구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종합 광고 대행사 기획 (전자 브랜드 담당 9~10년)

레오버넷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콘텐츠 마케터(콘텐츠 전략&마케팅 담당자)

아이오크롭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마케팅 리더 팀장

레벨13(룩핀)

2025-05-31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1년 이상)

디웨일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안영학_2-정사각

안영학

대표

다른 아티클 보기

행사 리마인드는 몇 번 해야 할까요? [노쇼 방지 전략]

행사 참가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행사 요소 10가지'

신청 데이터 분석으로 '행사 모객 성과' 높이는 법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