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방문하게 만드는 병원 마케팅(1) – 웹사이트 구축하기

병원의 웹사이트는 환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병원을 선택하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하며, 비용 절감, 신규 환자 확보, 사업 확장에 기여합니다. 또한, 정보 제공과 고객 참여 기능을 통해 브랜딩과 전환율을 개선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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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마케팅에서 웹사이트는 환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병원을 선택하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하며, 비용 절감, 신규 환자 확보, 사업 확장에 기여합니다. 또한, 정보 제공과 고객 참여 기능을 통해 브랜딩과 전환율을 개선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고객이 방문하게 만드는 병원 마케팅

병원 마케팅에 웹사이트가 왜 중요할까? 👀

병원 웹사이트 구축 첫걸음 – 타겟 페르소나 설정하기

병원 웹사이트 구축 첫걸음 – 타겟 페르소나의 페인포인트 공략하기

1. 병원 웹사이트가 환자 유입에 중요한 이유

웹사이트는 마치 구직자의 이력서와 같습니다. 구직자가 이력서를 통해 자신을 고용주에게 소개하듯, 병원의 웹사이트는 새로운 환자들에게 병원을 소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환자들이 웹사이트를 통해 병원의 진료 과목, 의료진의 경력, 위치, 후기 등을 확인하며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이는 단순히 병원에 대한 정보 전달을 넘어 환자의 신뢰를 얻고 나아가 방문을 유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병원이나 약국 정보를 찾을 때 포털 검색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비브로스

실제로 2020년 병원 모바일 앱을 운영하는 비브로스가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0.7%의 고객은 병원이나 약국의 정보를 ‘포털 검색’을 통해 찾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웹사이트가 환자 유입에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병원의 존재를 알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됨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는 신규 & 기존 고객 확보 모두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남
ⓒ한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소셜미디어 마케팅

최근 병원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환자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 비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웹사이트는 우리 병원이 왜 신뢰할 만한지 증명할 수 있는 공간이자,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기존 고객 및 신규 고객 확보 측면에서도 웹사이트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병원 웹사이트 구축의 이점

웹사이트를 구축하면 3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1) 사업 비용 절감 효과

웹사이트를 구축하면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이 소모됩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거치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검색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병원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으며, 잠재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2) 신규 환자 확보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잠재 고객들과 브랜드 간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면 우리 병원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환자의 데이터를 얻게 됩니다. 이는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신규 환자를 선점하는 데 유용합니다.

2.3) 사업 확장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사이트 분석 툴을 이용하면, 고객이 특정 페이지에 몇 분 동안 머물렀는지, 어떤 키워드를 통해 접근했는지, 어느 지역에서 접속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분석하고, 사업을 키워가는 핵심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병원 웹사이트의 마케팅적 역할

웹사이트는 단순한 온라인상의 병원 소개를 넘어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게 정보 제공형 웹사이트와 고객 참여형 웹사이트로 나뉘며, 각각의 목적과 기능은 환자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1) 정보 제공형 웹사이트

정보 제공형 웹사이트는 브랜딩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병원에 대한 신뢰와 이미지 구축에 집중하는 이 유형의 웹사이트는 병원의 의료진 소개, 전문 진료 분야, 연구 성과 등을 강조하여 환자들에게 병원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각인시킵니다.

환자들은 병원의 웹사이트를 통해 병원의 가치와 의료 서비스를 이해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병원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브랜딩은 장기적으로 환자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통해 다른 병원과 차별화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3.2) 고객 참여형 웹사이트

고객 참여형 웹사이트는 전환율 개선에 중점을 둡니다. 이 유형의 웹사이트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환자들이 온라인 예약, 상담 신청, 의료진과의 실시간 채팅 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고객 참여형 웹사이트는 환자가 웹사이트에서 직접 행동을 취할 수 있게 함으로써 예약 전환율을 높이고, 병원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편리하게 만듭니다. 즉,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고 실제 방문으로 이어지게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4. 결론

이처럼 웹사이트는 병원의 브랜딩과 전환율 개선이라는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운영 목표와 구성 전략에 따라서 병원 마케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어떻게 홈페이지를 구조화하고 설계하면 좋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눠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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