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의 면접 태도는 달라야한다

63
0
시니어 면접 패러다임

저도 최근에야 깨달은 것인데, 제가 시니어 연차임에도 계속 주니어의 마인드셋으로 면접에 임해왔다는 것이에요.

과거의 제 면접 준비는 이랬답니다:
👩🏻‍💻 JD를 꼼꼼히 읽고 그에 맞춰 자기소개를 재단하기 > 예상 질문과 모범답안 준비하기 > 나의 인사이트를 보여줄 수 있는 질문 몇 개 준비하기

하지만 이런 수동적인 준비 방식은 시니어의 역할과 맞지 않습니다. 특히 팀장급이라면, 임원진의 중요한 파트너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경영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어야하죠.

시니어의 면접은 이렇게 달라야합니다. (저에게 하는 말..)


❶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SWOT 분석이라도 해보고 회사의 현 상황을 진단,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새롭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❷ 그 방향에 맞추어 보았을 때 JD에서 제시하는 역할과 비교, 추가로 필요한 역할이 있다면 선제안하며 경험에 기반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도 제시합니다.
❸ 시장과 고객에 대해 독자적인 인사이트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 변화 & 시장의 새로운 기회 &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에 대한 깊은 고민을 보여주세요.
❹ 조직 운영에 대한 본인만의 철학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팀 운영 방식, 성과 관리, 인재 육성에 대한 본인만의 관점을 명확히 하고 성공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❺ 회사의 위기를 개인이 바꾸기 위해 어떻게까지 능동적으로 행동했는지, 본인의 제한된 역할을 어떻게 깼는 지에 대한 경험담을 이야기합니다.
❻ 그럼에도 수평적 협업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여러 팀과의 협업에서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 시너지를 만든 경험에 대한 사례가 필요해요.
❼ 직무에 상관없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면 너무 좋죠. 지표/가설 설정 >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적용 단계의 내러티브요.
❽ 본인과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 비전에 대해 고민해봅니다. 3-5년 후의 나의 모습에 대해 진솔하게 얘기하면서 그 때의 회사의 모습과 어떻게 조화하게 될지 고민해봅니다.
❾ ‘정답을 맞추러 온 사람’이 아닌, ‘문제를 해결해주러 온 컨설턴트’의 자세로 면접을 임해야 합니다.

물론 주니어 연차에서도 이런 자세로 면접을 볼 수 있다면 다른 후보자보다 훨씬 눈에 띌텐데요. 주어지는 질문들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의 의견을 냈을 때 후속 심화 질문들이 많이 이어지다보니 그런 질문들에도 자신있게 답변할 수 있을지 유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적고 보니 시니어의 취업은 주니어 때보다 몇 배는 더 어려워보이고, 그 길을 이미 돌파해오신 선배 분들이 너무 존경스럽더라고요. 🙂

저도 3월 개강 예정인 패캠 강의에서 AI로 취업/이직/링크드인 네트워킹 파트를 준비하다보니 깊게 고민하게 되었는데요. 마침 최근 글로벌 빅테크로 이직하신 Junhee Cho님이 The Career United를 통해 데이터 직군 핵심역량 & 이직 비법을 알려주신다고 해서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 글 주제처럼 시니어 이직에 한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궁금하신 분들 이벤트 참석 신청 해주세요! (1월 9일 8pm)
▶️ https://lnkd.in/gBC7BjqF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강슬기 링크드인

강슬기
글쓴이

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Beige Clean Minimalist Accountant Linkedin Profile Picture (1) - Seulki Kang

강슬기

다른 아티클 보기

읽히는 제안서는 회사 소개가 아닌 OOOO로 시작합니다.

왜 새로 채용된 내 동료는 빌런일까?

직장인에게 선택권이 생긴다는 것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