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광고를 싫어합니다. 마케터들의 치열한 고민이 담긴 광고의 대부분은 고객의 손가락 무빙 한 번에 스마트폰 화면 밖으로 사라집니다. 시선을 끄는 크리에이티브와 카피로 선택(=클릭)을 받더라도 그 선택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은 평균 1~2%에 불과하죠.
만약 사람들이 우리 광고를 보고 이렇게 반응한다면 어떨까요?
꿈같은 이야기지만, 오늘 소개드리는 아이디어를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아예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평소 광고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바로 따라 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특별한 혜택을 담은 비밀 링크를 만들어 클릭률과 전환율을 동시에 높여보세요. 고객은 이 비밀 링크를 오직 광고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행 가이드]
1. 자사몰 내에 할인 혹은 선물 등의 혜택이 담긴 비공개 상품 페이지를 만듭니다.
2. 해당 페이지가 비공개 혜택 페이지임을 알리는 배너 or 팝업 등을 마련해 두세요.
3. 비밀 링크로 가는 초대장과 같은 느낌으로 소재를 만들어 집행하세요.
*스마트스토어에서도 전시상태를 변경하면 비공개 페이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구강케어 브랜드 ‘라덴스’는 그들의 주요 제품인 혀클리너를 판매하기 위해 이런 광고를 적극적으로 집행하고 있습니다. 라덴스의 자사몰 내 혀클리너 가격은 9,900원입니다. 여러 개를 구매하지 않는 이상 이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죠.
하지만 몇몇 광고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비밀 링크에서는 하나만 구매해도 추가 할인이 적용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비밀 링크로 안내하는 광고 소재에는 ‘히든 특가’, ‘30% OFF’ 등 제품의 가치보다는 혜택을 알리는 메시지가 더 크게 담겨있습니다. 이미 라덴스라는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 고객들(=자사몰에 방문한 적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리타겟팅 광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를 전혀 모르는 고객을 위한 광고 역시 함께 집행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이 페이지가 특별한 혜택이 담긴 비밀 링크임을 알리는 장치들이 보입니다. 팝업 배너와 상단 고정 배너를 통해 ‘이 링크를 벗어나면 다시 접속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하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호감은 가지고 있지만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에게 구매의 계기를 만들어주는 좋은 설계입니다.
함께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비밀 링크에 꼭 ‘혜택’만 담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력이 된다면 특정 고객군을 위한 비밀 링크를 다 따로 만들어 운영해 보면 어떨까요? 혜택에 더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스토리나 메시지까지 비공개 페이지에 추가해 보는 겁니다.
1) 우리 제품을 통해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고객군을 세분화합니다.
2) 각각의 비밀 링크 상세페이지에 특정 고객군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추가로 기획해 넣습니다.
3) 광고 소재에 아예 그들을 지칭하는 단어를 넣어 페이지와의 연결성을 높입니다. 소재에서 특정 고객군을 지칭하면 클릭의 질이 높아진다(=실제로 그들이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고객군별 랜딩페이지를 각각 다르게 설계한 예시는 이 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비밀 링크에 배분하는 광고비가 부담되는 분들이라면 ‘윅스(WIX)’의 사례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코딩 없이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인 윅스는 고객들이 검색을 통해 ‘우연히’ 비밀 링크 페이지를 발견하게 만들었습니다.
윅스 사이트 내에서는 이 프로모션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몇몇 검색어에서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고객은 쉽게 이 페이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윅스 할인’처럼 브랜드 이름이 포함된 검색어에서의 상위 노출은 최소한의 SEO 작업으로도 가능합니다.)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물하세요
고객은 하루에도 수백 개의 광고를 만납니다. 제품의 장점만 늘어놓는 광고는 그들에게 ‘또 하나의 소음’으로 여겨질 뿐이죠.
같은 예산을 써서 하는 광고라도 고객의 경험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수치적 성과를 개선하겠다’는 마음 위에 ‘고객들에게 신선하고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주겠다‘는 마음을 얹어 광고를 설계해 보세요. 고객들이 구매로 그 노력을 보상해줄 겁니다.
플랜브로 박상훈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brunch.co.kr/@planb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