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대목 아직도 유효할까? 설 명절 유통업계 매출 분석와 소비 트렌드

12
1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포트 (25페이지 가량) 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 드립니다!
👪[올라커뮤니티 자세히 보기]👪


지난 설날 잘 보내셨나요?

트렌드 이야기에 앞서 가벼운 이야기를 하자면 카카오페이 송금봉투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 고등학생이 받은 세뱃돈의 평균은 7만 4000원

그 반대로 부모님께 드린 용돈은 평균 20만원이라고 합니다! 🧧

21년에 비해 1.4배가 높아진 수치라고 하는데요! 이 의미는 그 만큼 물가 상승의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아티클은 ‘설날 대목’ 에 대해 이야기 드리려고 해요

 

깜짝 QUIZ.

다음 중 설날에 가장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곳은?

 1)재래시장 2) 마트 3) 쿠팡 4) 맥도날드 5) 백화점=

🤫 정답은 맨 끝에 공개합니다!

여러분은 설날 대목이 아직도 유효 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시장부터 이커머스까지, 누가 설날에 웃었나

설날 하면 가장 생각나는 게 시장이였는데 최근에는 아예 대목이 없어졌다고 할 정도로 시장이 한산해졌다고 해요.

시장 상인 분들의 인터뷰에 따르면

👤 “과일을 5개씩 사가던 손님들이 1개밖에 사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이어 “설 명절 특수를 기대했지만 사실상 물 건너간 분위기”

👤 “올해 설 대목은 유난히 매출이 더 안 나온다. 작년, 재작년과 비교해도 처참한 수준”이라며 “주말에는 사람이 좀 오긴 하지만 가격만 물어보고 그냥 지나치는 이들도 상당수”의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에는 본질적으로 차례를 지내는 가구가 줄어들고 고물가·고환율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 된게 가장 크게 작용되었죠.

특히 이번 설날 큰 폭설로 인해 이동이 불편해지면서 배송의 한계와 물가 상승으로 이커머스와 크게 다를 바 없는 가격 역시 이유 중에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설반면에 대형 마트의 경우 작년 의무휴업이 폐지되며 이번 설날에는 정상 운영을 유지하였는데요. 그 결과 대형마트들 모두 5~30%까지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커머스 또한 당일/ 새벽 배송의 휴일을 최대한 줄이거나 카드사와의 할인 이벤트로 설날 대목을 잡으려고 노력한 결과, 아래와 같이 증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커머스 쇼핑몰별 설날 이용자 수 증가율

아티클 전문에는 이런 내용이 더 있어요! 👀​

✅ 진짜 소비자가 말하는 설날 주요 키워드는?

✅ 올해 설날 매출이 증가한 곳들의 공통점

➡️휴일 많은 2025년, 미리 준비해 휴일 대목 효과적으로 잡기!


📬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올라 allra
글쓴이

올라 allra

직접 큐레이션한 이커머스 뉴스 l 쇼핑몰 운영을 하시는 개인 사업자 분들과 1인 대표님들이 알아야 할 필수 아티클을 작성합니다! (※온 힘을 다해 작성함 주의※)

답글 남기기

댓글 1

  1. 293

    시장은 무언가 방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ㅠ

allra-logo - HE Song

올라 allra

다른 아티클 보기

얼음!!!!!!!!!! 쇼핑몰 가격 설정하는 법 들으셔야 합니다! 🗣️

CJ대한통운의 주7일로 바뀌는 것들 (ft. 쿠팡, 쇼핑몰 운영 방법)

키워드로 알아보는 2025년 이커머스에 꼭 필요한 트렌드 #토핑경제 #옴니보어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