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영석 PD에게 배우는 유튜브 마케팅 전략

336
3

지금 가장 주목해야 하는 콘텐츠 제작사가 있다면 나영석 PD가 이끄는 <에그이즈커밍>입니다.

구독자 680만 규모의 채널 <채널십오야>를 통해 유튜브에서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이를 레거시 미디어와 같이 해 결과를 키우고 있는데요,

최근 나영석 PD와 <채널십오야>의 활동에서 브랜드가 주목해야 하는 유튜브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숏폼 시대에도 유튜브 롱폼의 경쟁력은 유효하다

유튜브는 TV보다 나은 매체일까요?

정답은 없지만 나영석 PD에게는 TV만큼 중요한 플랫폼이라는 걸 최근 콘텐츠로 알 수 있습니다.

<콩콩팥팥>의 스핀오프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콩콩밥밥>은 5부작으로 tvN 채널에 방영되면서 동시에 풀버전이 유튜브에 모두 공개되고 있습니다.

짧은 시리즈이지만 모든 회차의 풀버전을 유튜브로 공개하는 건 고무적입니다.

TV 송출의 점유율을 뺏어오는 게 아니라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내린 결정으로 보이는데요.

브랜드에서 마케팅 예산을 대규모로 집행하는 경우 미디어 믹스 옵션에 유튜브도 같이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좋은 콘텐츠의 3요소

최근 <뜬뜬>의 ‘핑계고’에 나영석 PD가 출연해 유재석과 나눈 이야기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나영석 PD가 채용에 대해 말한 내용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유튜브 콘텐츠에 들어있는 3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어떤 출연진이 나오는가 → 크리에이터의 어떤 역량을 극대화시킬 것인가

✔️ 제작사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가 → 기획 요소를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가

✔️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가 → 트렌드를 어떻게 콘텐츠에 녹일 것인가

프로듀서를 뽑는 기준에 대한 내용이지만 유튜브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우리 브랜드의 마케팅 소구점을 제일 잘 알릴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찾아 이 크리에이터가 가진 장점과 시너지를 낼 수 있어야 하고, 브랜드가 요구하는 촬영 퀄리티, 편집 스킬이 뒷받침된 제작 역량이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또 사람들이 지금 궁금해하는 이야기, 흥미를 갖고 보는 주제와 어떻게 엮일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췄을 때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유튜브 광고 효과도 같이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이 결과의 시작점

요즘 가장 열심히 하는 크리에이터가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추성훈>을 이야기합니다.

2개월 간 51개의 콘텐츠를 올리며 구독자 77만을 달성하였고, 영상에 나온 식당에 추성훈 메뉴가 만들어지고 이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는 영향력이 생겼습니다.

정체기를 겪을 때 추성훈이 찾은 사람은 나영석 PD였습니다. 2015년 <삼시세끼> 촬영에서 맺은 인연이 유튜브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지금의 채널십오야를 만드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 게 라이브방송인데요.

나영석 PD는 당시 침착맨에게 직접 찾아가 유튜브에 대해 더 배웠고 2년 사이 채널십오야는 크게 성장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로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필요한 것도 마찬가지로 관계 형성입니다.

한번의 협업일지라도 서로에게 최선이 되는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와 함께 브랜드를 성장시킨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면 지속가능한 유튜브 마케팅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유튜브 인사이트를 알고 싶다면?
👉 유광기 확인하기

요즘 유튜브 트렌드: 육아 유튜버들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 가장 큰 변화는 크리에이터의 삶의 변화
💡 관계 형성이 강력한 유튜브 카테고리
💡 브랜드가 육아 유튜버와 잘 협업하려면?

서브 채널이 유튜브 트렌드? 조용히 마케팅 잘 하는 브랜드는 어디 있을까?
💡 서브 채널 유튜브 광고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 2번 필터링된 구독자와 브랜드가 만날 수 있다.
✔️ 메인 채널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유광기
글쓴이

유광기

모든 광고 레퍼런스 수집, 유튜브 데이터 파악을 유광기로 한번에!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미디어 세일즈 담당자 (5년 이상)

어시스트핏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 마케터 (미국)

에프앤엘코퍼레이션

2025-07-18

합격보상금 100만원

[인턴] 마케터

성장엔진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이커머스 마케터

모던블링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터

패러다임시프트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마케터(2년 이상)

퍼플아카데미

2025-06-27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댓글 (3)

  1. 294

    요즘 추성훈 채널 정말 재밌더라고요 ㅋㅋ

  2. 296

    나영석 피디님 끝없이 변화하고 도전하는 모습 보면 정말 배울 게 많은 것 같습니다 👍

  3. 337
    · 2025-02-07 at 10:13

    다양한 사례 감사합니다! 나영석 PD 콘텐츠 자세히 한번 봐야겠어요~!

Frame 14491

유광기

다른 아티클 보기

하루에 구독자 2만명, AI 햄찌가 받은 첫 광고는? 🐹

‘의외의 조합’이 먹힌다! 마이너 카테고리를 공략한 유튜브 광고 전략

유튜브 트렌드가 바뀐다! 팬덤 문화로 변해가는 유튜브 콘텐츠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