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안녕하세요?
‘딥 시크’ 등장 이후 AI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어요. 시장 판도는 예측하기 어렵겠지만, AI가 우리 일상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올 것이라는 사실은 분명해 보입니다.
연휴 기간에 마음먹고 챗GPT와 마케팅 제안서 작성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기대보다 완성도가 높아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고연차 경력직의 녹진한 노하우를 꾹꾹 눌러담은 AI 활용 프롬프트와 작성한 마케팅 기획안 사례를 나눌게요.
Part 1. 경력직의 챗GPT 사용 기본 원칙
원칙1. 질문하는만큼 아웃풋을 얻는다. (체계화한 질문)
제가 좋아하는 문학평론가 신형철 교수님은 ‘인생은 질문하는 만큼 살아진다’고 말합니다. 챗GPT도 질문하는 만큼 결과를 보여줘요. 써보니 사람과 대화할 때와 다른 포인트가 있어요.
사람과 대화에는 워밍업이 필요하죠. 한 질문, 한 질문 라포를 쌓으며 천천히 다가가야 양질의 답변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챗GPT는 첫 질문에서 기본 정보를 모두 쏟아내는 게 엉뚱한 곳으로 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장치가 돼요.
특히, 마케팅 기획안 작성과 같이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게 할 때는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가이드를 보다 구체적으로 첫 프롬프트에 작성하는 게 좋아요.
👉 한국형 헬스케어 마케팅 프레임워크 파일 보러가기
저는 헬스케어 마케팅 기획안 작성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먼저 만들었어요. 아래 이미지는 요약본이고, 전체 프레임워크는 워드 4페이지 분량입니다.
원칙2. 발산하고 수렴한다.
첫 질문에서 체계화한 프레임워크, 상세한 정보를 넣어 AI가 충분히 학습하도록 했다면 이제 아웃풋의 초점을 타이트하게 잡을 타이밍이에요.
좋은 기획안 작성을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수렴하는 과정의 반복이 꼭 필요하죠. 챗GPT와도 똑같이 하면 돼요. 단계별로 흡족하지 않은 답변이 나오면, 정보를 더 구체화해달라고(발산) 요청하거나, 대안 중 가장 경쟁력이 있는 것을 선별해달라고(수렴) 요구합니다.
원칙3. 날카롭게 갈군다.
챗GPT와 대화할 때는 ‘까칠한 상사’로 빙의해야 해요. 기분 나쁘게 신경질적으로 굴라는 것이 아니라 흐름을 읽고 의심하면서, 보완할 방향을 제시하는 질문을 계속 던져야 한다는 의미에요.
AI가 제안한 메시지가 흡족하지 않을 경우 초기에 알려준 목표를 리마인드하면서, ‘이 메시지로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 같은지’ 물어볼 수 있어요.
기획안 마무리 단계에서 이 보고서를 대표님에게 보고하면 어떤 부정적인 질문을 받을 수 있을 지 생각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라고 시킬 수 있습니다.
Part 2. 따라하면 뚝딱 나오는 마케팅 기획안 작성 실습
자, 이제 실습으로 넘어가 볼게요. 저는 고주파 의료기기 ‘덴서티’와 임플란트 ‘덴티움’을 예시로 작성해 봤어요.
챗GPT에 전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가이드(프레임워크) 파일을 첨부해서 참고하도록 알려줘요. 그리고, 기획안의 목적을 분명히 한 상세한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질문합니다.
👉 헬스케어 마케팅 기획안 작성 프롬프트 링크
프롬프트에 가이드를 지키되, 한꺼번에 진행하지 말고 한 단계를 마무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라고 강조하는 게 포인트에요.
마케팅 기획이 필요한 브랜드 정보는 아래에 노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노란 부분을 알맞게 바꾸어 활용하세요. 기업 담당자라면 브랜드 제품 정보와 직면한 과제를 포함하면 되고, 에이전시라면 OT에서 받은 정보와 기사 검색에서 얻은 정보를 통합해 정리하면 됩니다.
Case 1. 클리닉 사용을 활성화할 덴서티 고주파 의료기기 마케팅 기획안 작성
우연히 TV에 이영애 님의 광고가 보여 고주파 의료기기 ‘덴서티’ 마케팅 기획안을 작성해봤어요. 모두 제가 검색 정보로 작성한 가상의 내용이에요.
👉 챗GPT가 작성한 덴서티 마케팅 기획안 보러가기
챗GPT와 5단계로 마케팅 기획안을 완료하는 데 총 10분이 걸리지 않았어요. 물론 규제 요건이나 경쟁사 분석의 세부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요. 하지만, 단계별로 살펴봐야하는 항목을 입체적으로 분석해줘서 엄청난 기초자료가 됩니다.
저는 1단계 시장 분석에서 챗GPT에게 가장 위협적인 브랜드를 선별해 달라고 말했어요. 순식간에 기준에 따라 브랜드를 찾고 대응 방안까지 알려줬습니다.
Case 2. 1등을 잡고, 3등을 따돌릴 덴티움 임플란트 마케팅 기획안 작성
덴서티에 이어 만들어본 덴티움 임플란트의 마케팅 기획안도 모두 가상의 내용입니다.
👉 챗GPT가 작성한 덴티움 마케팅 기획안 보러가기
챗GPT가 제시한 메시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보완을 요구해야 해요. 이때 기획의 목적을 리마인드하면 더욱 전략적인 메시지를 제안받을 수 있어요. 덴티움의 마케팅 목표가 견고한 1위 오스템을 공격하고, 급성장하는 메가젠을 견제하는 것이었고, 제시한 메시지가 목표를 달성하게 할 수 있는 지 질문했습니다.
챗GPT는 순식간에 비교표를 만들고, 현재의 약점을 구체화한 후 타깃 세그먼트별 공격 포인트가 있는 메시지를 제시해줬습니다.
AI가 만든 기획안을 사용할 때 주의하세요.
📌 팩트체크 해주세요.
단계별 프레임워크에 따라 챗GPT는 성실하게 모든 내용을 채워줍니다. 하지만, 할루시네이션(환각, 오류)이 있을 수 있어요. 진짜 기획안에 발췌한다면 꼭 팩트체크를 거쳐야 해요.
📌 챗GPT가 작성한 기획안에서 필요한 내용을 발췌하세요.
단계별 내용이 종종 중복됩니다. 논리적 흐름을 맞추다보니 여러 파트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내용이 있어요. 진짜 기획안에는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선별해서 올립니다.
📌 생생한 사례를 참고하고, 직접 해보세요!
챗GPT와 대화한 내용을 그대로 카피해서 노션 페이지로 편집했어요. 챗GPT는 한글로 입력해도 영어로 저장하는 까닭에 한글과 영어가 혼재되어 나오니 참고해 주세요. (위의 본문에 문단별로 노션 페이지 링크를 삽입해 두었습니다)
평소 자료 조사에 챗GPT를 대부분 사용했는데요. 이번 경험으로 기획안 작성과 같은 복잡한 과제에 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직접 해보지 않으면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체감하기 어려워요. 다음으로 미루지 말고 오늘 꼭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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