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는 블로그 시장 진입은 무리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는 이미 포화시장이라고 말하지만, 저는 여전히 일반 직장인과 전문직 종사 자들에게 블로그를 시작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겠지만, 최근에는 특히 수익화 목적이 많죠. 하지만 제가 일반 직장인과 전문직 분들에게 블로그를 해야 한다고 추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 개인의 발전
네이버 블로그는 텍스트 기반 플랫폼으로, 마치 디지털 일기장처 럼 활용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 꾸준한 블로그 기록은 하루를 돌아보고, 실행한 프로젝트를 회고 하며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포스팅 을 하기 위해 자료를 찾고 정보를 정리하면서 공부가 되는데요. 실제로 꾸준하게 운영하시는 분들은 멈춰있지 않고, 지속적인 개인 의 성장을 경험합니다.
두 번째 이유, 새로운 기회와 수익창출
네이버 블로그는 에드포스트(AdPost)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으면 작게, 크면 큰 부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이 는 꾸준한 블로그 운영의 동기부여가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블로그는 예상치 못한 기회를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강연 섭외, 인터뷰, 모임 주최 등의 기회가 열릴 수도 있죠. 단순히 기록을 남기거나 수익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 욕구가있는 분들에게 자기계발형 블로그 운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러한 직장인 블로그 운영 가이드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STEP 1 블로그를 하고 싶은 이유
제가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와 별개로, 나는 왜 블로그를 하고 싶은지 에 대한 명확한 답이 있어야 합니다. 어떤 글을 쓸 것인지, 쓰는 이 유가 무엇인지, 블로그의 목적과 목표가 스스로에게 분명해야 꾸 준하고 건강한 블로그 운영이 가능합니다.

STEP 2 디깅
여러분이 꿈꾸는 블로그는 무엇인가요? STEP 2에서는 블로그 사전 준비과정으로, 내가원하는블로그의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디깅이하고 한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디깅이란, 어떤 주제를 깊이 파고드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즉, 내 블로그의 주제와 관련된 다른 블로그를 레퍼런스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최소 10개 이상의 공통 주제 블로그 조사하기
2) 블로그 스타일 분석하고 원하는 스타일 참고하기

STEP 3 구상하기
운영할 블로그의 주제가 어느정도 정해졌을거예요. STEP 3에서는 실제 작성할 콘텐츠의 범위를 정리하고 카테고리를 구성 해야 합니다.
블로그에서 다룰 주제는 무엇인지 지금 떠오르는 글감(소재)을 자유롭게 나열해보고, 디깅한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는 인기 콘텐츠도 참고하며 리스트를 작성해보세요. 그런 다음 제작 난이도 & 발행 빈도도 구상해요.
예시


STEP 4 블로그 개설
블로그 이름은 퍼스널브랜딩 부분으로 꽤나 중요한 부분이에요! 나의 직업과 하는 일, 블로그 컨셉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이름을 정해야 하는데요. 작명하기 어렵다면 4가지 질문에 답하고, 답변들을 다양하게 조합해 보세요. * 4가지 질문 : 직업 / 키워드 / 콘텐츠 주제 / 목표
예시 1
매일 1%씩 성장하는 콘텐츠 마케터의 비밀 노트
예시 2
건강한 식탁을 위한 코알라 영양사 연구소
STEP 5 키워드란 무엇인가!
‘블로그 키워드’, ‘상위 노출 키워드’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키워드란 사용자가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 엔진(검색창)에서 입력하는 검색어를 의미합니다. 키워드는 단순한 단어가 아니라, 제목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좋은 키워드를 조합해 제목을 작성하면 콘텐츠 검색 상위 노출이 유리해요.

키워드를 찾기 위해 ‘블랙키위’라는 툴을 사용합니다. 이 툴을 사용하면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지수] 총 4가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키워드란,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 낮고, 월간 검색량이 높으며 콘텐츠 포화지수가 낮은걸 말합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포인트는 검색량이 높다고 다 좋은 키워드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블로그 마다 좋은 키워드의 범위가 다르거든요. 좋은 키워드는 모든 블로거들이 노리고 있기 때문에 초보 블로거인 우리는 경쟁력이 낮은 좋은 키워드 를 찾아야 합니다. 키워드를 찾는 실습을 해보면 좋을 거 같아서 워크북으로 만들어 봤는데요. 블로그 키워드를 잘 모르겠다면 실습 노트를 확인해 보세요! > 실습 노트
STEP 6에서는 콘텐츠를 작성할 때 활용하기 좋은 AI 툴,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 대해 소개했어요. STEP 7은 수익화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얻고자 하는 자기계발형 직장인 블로그를 도전해 보고 싶은 분이 있다면 “7일이면 충분한 직장인 블로그 가이드 워크북”을 추천드립니다. =)
워크북 미리보기



modip 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그대로 따라하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