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탑티어에게 배우는 AI시대 콘텐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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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드디어 3월이 시작됐어요!

시작하기 좋은 계절, 저는 조금 더 건강한 일상을 실천해보고자 마음먹었습니다. 멤버 여러분 모두의 활력 넘치는 봄을 응원할게요. 

매주 레터 주제를 새로 찾는 일이 쉽지 않은데요. 고심 끝에 고른 이번 주 레터의 주제는 ‘AI시대의 콘텐츠 전략’입니다.

‘질병’ 관련 콘텐츠는 특히 난이도가 높아요. 타깃군이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를 체계화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번 주 레터에서는 글로벌 탑티어 건강 사이트의 콘텐츠 전략을 소개할게요. 

 

Part 1. AI 검색 시대, 완전히 달라질 콘텐츠 전략

AI 발달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서 GEO(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시대로 전환되고 있어요.

이제 키워드 최적화가 아닌 문맥 최적화와 정보 구조화를 통해 AI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야 해요. AI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선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공신력 있는 건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필요가 있어요. 

개별적인 웹사이트에 직접 방문하는 비율이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콘텐츠 매력도를 높이고,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야 해요. 단순한 AI 답변과는 분명히 차별화되는 콘텐츠 전략이 존재해야 합니다. 

키워드 최적화가 아닌 문맥 최적화와 정보 구조화가 필요해요. (이미지: Built In)
키워드 최적화가 아닌 문맥 최적화와 정보 구조화가 필요해요. (이미지: Built In)

 

Part 2. AI 시대 모범이 될 글로벌 탑티어 콘텐츠 사례 

Case 1. 구조화 끝판왕, 미국 당뇨병협회 

유병률이 높고 일상에서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합병증 위험이 높은 당뇨병은 콘텐츠 수요가 높아요. 따라서, 미국 당뇨병협회는 어마어마한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가장 상단에 ‘당뇨병 푸드 허브’와 ‘전문가용’ 채널 버튼이 보여요. 타깃 그룹이 아예 다르고, 특화 정보가 방대한 경우 채널을 독립해 배치합니다. 

이어 네비게이션 메뉴를 보면 정보를 구조화하는 Tip을 얻을 수 있어요. 질병 소개부터, 질병과 살아가는 법, 웰빙과 음식까지 보다 점차 정보를 구체화해요.  

다양한 콘텐츠 리소스를 모아 소개하고, 기부 방법과 비슷한 사례에 있는 환자의 경험 메뉴로 마무리됩니다. 

👉 일반 정보부터 구체적인 정보 순으로 메뉴를 구조화하세요. 도네이션과 같이 강조해야 할 메뉴는 선별하세요!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미국당뇨병협회)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미국당뇨병협회)

 

문맥 최적화, 체계화에 능한 AI 친화 콘텐츠 

미국당뇨병협회는 제목과 본문을 구분하고, 상단에 리드형 요약을 배치했어요. 단락을 간결하게 유지하고, 불렛 포인트 형태의 정보 목록을 다수 사용했습니다. 

협회는 당뇨병 증상 소개 하단에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 증상을 더욱 구체화해서 소개합니다. 더 많이 발병하는 2형 당뇨병 위험도 테스트가 이어집니다. 문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주제를 이어붙였어요. 

👉 제목과 본문을 구분하고, 본문에 짧을 문단을 사용해요. 불렛포인트와 Q&A가 AI 검색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미국당뇨병협회)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미국당뇨병협회)

 

Case 2. 인덱싱과 작성자 표기로 신뢰도 높인, 영국심장재단 

세련된 비주얼 아이덴티티로 눈길을 사로잡는 영국심장재단은 디자인뿐 아니라 콘텐츠 제작 역량도 탁월해요. (영국심장재단의 디자인 전략,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세요! 링크

AI 검색 엔진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요. 영국심장재단은 질병 아티클에 소제목을 적용하고, 본문에 앞서 인덱싱을 제공합니다. 콘텐츠 구조화로 AI 검색 친화적인 것은 물론 독자의 읽는 경험도 높여주고 있어요. 

의료 분야에서는 신뢰도가 검색 노출 순위에 결정적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영국심장재단은 아티클 작성자 실명을 상단에 강조해요. 신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정보의 출처를 더욱 구체화합니다. 

👉 콘텐츠 인덱싱을 통해 구조화하고, 신뢰성 있는 출처를 강조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인 작성자를 밝혀요.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영국심장재단)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영국심장재단) 

 

Case 3. 멀티미디어로 웹사이트 방문 활성화하는, 미국 캔서소사이어티

고령화로 암 발병률은 증가하고, 생존률도 역시 증가하고 있어요. 그럼에도 치료가 어려운 질병인 암에 대한 정보 수요는 매우 높습니다. 캔서소사이어티는 이런 점을 잘 이해하고,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해요. 

AI 검색 최적화와 함께 웹사이트 직접 방문 동기를 제공해야 해요. 캔서소사이어티는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암 정보 디렉토리를 구축하고, 암 종별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암 환자를 위한 커뮤니티, 암 예방을 위한 영상 콘텐츠 등을 운영합니다. 

👉 AI 검색 최적화로 AI 답변에 포함되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으로 타깃의 직접 웹사이트 방문을 독려해요.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미국 캔서소사이어티)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미국 캔서소사이어티)

 

Part 3.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 키워드 최적화가 아닌 문맥 최적화와 정보 구조화가 중요해요.

정보의 위계를 만들고, 주제별로 체계화합니다. 일반적인 정보에서 구체적인 정보 순으로 메뉴를 구조화하세요. 문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주제를 이어붙여요. 

 

📌 제목, 요약, 인덱싱, 정보 출처를 구체화해요.

제목과 요약, 인덱싱을 필수 구성하고, 단락을 간결하게 유지해요. 불렛 포인트 형태의 정보 목록을 AI는 선호해요. 신뢰성 있는 출처를 강조하기 위해 작성자를 밝히세요. 

 

📌 멀티미디어 콘텐츠, 커뮤니티 등으로 웹사이트 방문을 활성화해요.

웹사이트 방문을 높이기 위해 특별한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커뮤니티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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