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커머스 시대 시작, 판매자들에게 득일까? 실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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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플랫폼 중 낮은 수수료로 신규 쇼핑몰 창업자에게는 발판이였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수수료 정책 변경을 발표했습니다.

오히려 높아진 수수료율도 있고 낮아진 수수료도 있는 이 변화가 셀러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지, 아니면 부담을 더하는 요소가 될지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을 변경하는 이유와 주요 변화 내용을 살펴보며 셀러 입장에서도 분석해드릴게요!

네이버, 왜 갑자기 수수료 정책을 바꿨나?

네이버플러스스토어 앱네이버는 오는 3월 12일, 새로운 쇼핑 앱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를 네이버 쇼핑으로 유입시키고,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려는 전략이죠.

 

그동안 네이버는 쇼핑에 AI를 접목하려는 시도는 꾸준히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네이버가 꿈꿨던 ‘AI 커머스’ 시대를 열 수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증권가에서도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가 AI초개인화커머스 전략을 가져가서 쿠팡의 입지를 위협할지 집중하면서 지켜보고 있다고 하죠.

 

특히 ‘AI 구매 가이드’ 기능이 새롭게 도입되는데요! 검색 엔진인 네이버의 강점을 살려 상품 검색 시 정보성 콘텐츠도 함께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EX. 노트북 검색 시 노트북 구매 시 고려할 점 콘텐츠 제공)

또한 기존 ‘AiTEMS’보다 추천 대상 상품 수와 추천 변수를 대폭 확대하여 초개인화 쇼핑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가 이렇게 AI 기반 쇼핑을 강조하는 이유는 뭘까요? 핵심은 LLM(대규모 언어 모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구매 의도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추천해주는 거예요. 즉,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는 전략이죠.

 

그렇다면 네이버는 웹에서 쇼핑하던 기존 구매자들을 어떻게 플러스 스토어 앱으로 이동시킬까요? 

그 답은 멤버십에서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협업으로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며 많은 사람들이 새롭게 유입되고 있는데요. 새롭게 유입된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앱으로 쇼핑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앱 출시와 함께 유입 수수료 대신 판매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정책을 변경했는데요.

어떤 면에서는 상승도, 인하도 있는 수수료 정책을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 뒷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아티클 원문에는 이런 내용이 더 있어요!

✅ 셀러들에게 수수료 부담이 커질까? 정책 변화 총정리

✅그래서 셀러들에게 유리할까? 불리할까?

➡️ 수수료 정책 변화에 발맞춰 미리 쇼핑몰 운영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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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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