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쿠팡을 이기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마지막 카드는? 🃏

41
0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포트 (25페이지 가량) 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 드립니다!
👪[올라커뮤니티 자세히 보기]👪


쿠팡 vs 네이버쇼핑의 진짜 승자는?

 

요즘 가장 재미있게 보이는 게 ‘쿠팡과 네이버쇼핑’의 대결 구도 입니다. 실제로 쇼핑몰를 운영하시는 대부분은 쿠팡 의존도가 많기 때문에 자주 이야기가 들려오실 텐데요.

두 플랫폼이 최근 보여주고 있는 변화의 속도와 방향성을 보면 단순한 유통 경쟁을 넘어 생태계 전체의 주도권 싸움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가 더 많은 유저를 끌어모았는지 어떤 혜택을 주었는 지 등 다양한 변화를 하면서 소비자를 모으고 있는 플랫폼들은 셀러에게 어떤 기회를 줄 수 있을 까요?

 

네이버 쇼핑 앱 출시 한 달 만에 300만 가입, 쇼핑 앱 1위 등극!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네이버의 매출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쇼핑 플랫폼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지난 3월 새로운 쇼핑앱인 ‘네이버 플러스스토어’를 출시했습니다.

대대적으로 광고한 만큼 출시 한 달 만에 300만 명의 가입자를 모았고 심지어 ‘테무’를 제치고 ‘쇼핑 앱 설치 수 1위’라는 타이틀까지 얻었죠!

기존 모바일 웹을 이용하던 사람들이 앱으로 옮겨가면서 앱 전용 상품 노출이나 알림 같은 CRM 마케팅 같은 기능이 더욱 강화될 예정인데요! 특히 AI 추천 기반으로 구매 연결까지 유도되기 때문에, 리뷰 관리와 콘텐츠 큐레이션의 중요성도 커질 예정입니다.


 소비자 만족도 1위는 네이버 멤버십, 과연 쿠팡은?

 

앱 설치까지 단기간에 성공한 건 네이버 멤버십의 영향도 큽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네이버 멤버십이 소비자 만족도 1위를 차지했죠.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최근 쿠팡과 비슷하게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혜택에 ‘넷플릿스’를 추가하여 ‘생활형 구독’으로 자리잡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적립도 크고 다양한 혜택이 있기 때문에 멤버십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인데요.

 

그럼 과연 쿠팡은 어떨까요?

온라인 쇼핑 멤버십 서비스 설문조사위 표와 같이 만족도는 아슬아슬하게 2위를 차지 했지만 가입율은 현저하게 높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유는 명확하죠. 소비자가 쿠팡에게 바라는 점은 쇼핑의 편의성 딱 한가지 이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쿠팡은 로켓배송, 새벽배송, 무료반품 등으로 무너지지 않고 가입율을 유지 하고 있는 거죠.

위 표와 같이 소바지의 만족도와 실질 구매력은 충분히 다르다는 걸 보여줍니다.

 

실제로 6일 모바일 시장조사업체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달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3292만3031만명으로 쇼핑 부문에서 압도적 1위입니다.

이어 11번가(869만9585명), 알리익스프레스(711만7269명), 테무(674만7670명), 지마켓(631만1149명) 등 순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MAU는 268만2251명으로 10위권 밖인 14위였던 것을 보았을 때 여전히 쿠팡이 구매 전환이 일어나기 쉬운 플랫폼이며 재구매율이 높은 고객이 모이는 구조인 거죠.

 

그러므로 한동안은 ‘쿠팡’의 독주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뒷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아티클 원문에는 이런 내용이 더 있어요!

✅ 네이버는 컬리 지분 인수 시도 + 멤버십 혜택 강화로 ‘총력전’

✅ 셀러는 과연 네이버인가? 쿠팡인가?

➡️ 쿠팡을 이기기 위한 네이버의 도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하세요! 🔥


📬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올라 allra
글쓴이

올라 allra

직접 큐레이션한 이커머스 뉴스 l 쇼핑몰 운영을 하시는 개인 사업자 분들과 1인 대표님들이 알아야 할 필수 아티클을 작성합니다! (※온 힘을 다해 작성함 주의※)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디지털 캠페인 AE (2~5년)

블렌드엑스

2025-05-26

합격보상금 100만원

북미 컨텐츠 마케터

스노우(SNOW)

2025-05-11

합격보상금 100만원

콘텐츠/온사이트 마케터

프렌트립(프립)

2025-04-30

합격보상금 100만원

[푸드올로지/오브제/풀리] 온라인 마케터(홍콩)

어댑트(adaptInc.)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B2B 콘텐츠 마케터

제로백데브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기획(PM) 매니저

펫닥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allra-logo - HE Song

올라 allra

다른 아티클 보기

상위 노출 꿀팁! 매출 상승을 부르는 신속한 CS 관리법

틱톡 에 이은 '샤오홍슈'의 한국 진출 시작! 커머스 마케팅 미리 준비해야 함!

쿠팡 시작 7개월 만에 매출 1,000만원 달성! 사장님이 직접 말해주는 아이템 소싱 팁💡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