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될 마케팅 필수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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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터 창명입니다. 오늘은 주니어 마케터때 꼭 알았으면 좋았을 ‘마케팅 필수용어’ 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제각각 중요한 용어는 다르겠지만, 제가 그동안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꼭 알아두면 용어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1. 📈 퍼포먼스 마케팅 & 광고 지표 관련 용어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캠페인 효과를 측정할 때 자주 쓰이는 핵심 지표들입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또는 콘텐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1,000번 노출되어 50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5%입니다. CTR이 높다는 건 콘텐츠나 광고가 사용자에게 매력적이었다는 뜻입니다.

CPC (Cost Per Click)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보통 검색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주로 쓰이며, 광고 효율을 판단하는 기본 지표입니다. CPC가 낮고 전환율이 높다면 효율적인 캠페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CPM (Cost Per Mille)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리치 중심 전략에서 자주 사용되며, CPM이 낮을수록 더 많은 사람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마케팅 활동에 투입한 비용 대비 얻은 수익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캠페인, 쓴 돈만큼 효과 있었나?”를 판단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캠페인의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앱 설치 수’, ‘전환율’, ‘재구매율’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KPI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SOV (Share of Voice)
경쟁사 대비 자사 브랜드가 해당 미디어/채널에서 점유하는 광고 비중입니다. 예를 들어, 전체 검색광고 시장에서 우리 브랜드가 30% SOV를 차지했다면, 그만큼 경쟁보다 눈에 띄는 위치에 있었다는 뜻이죠.

노출 인벤토리 (Ad Inventory)
매체에서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총량을 뜻합니다. 광고 슬롯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캠페인 확장이 가능한지, 경쟁 강도는 어떤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Qualified Visit (QV)
단순 유입이 아닌, “의도가 있는 가치 있는 방문”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 3초 머문 방문자가 아니라, CTA 버튼을 누르거나 특정 시간 이상 머문 유저를 QV로 정의합니다. 실질적인 전환 가능성이 높은 방문입니다.


2. 🎯 광고 유형 및 집행 전략

채널의 성격에 따라 광고 방식을 구분하고, 상황에 맞는 집행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콘텐츠와 기술 구조를 최적화하는 활동입니다. 유료 광고 없이도 유기적(무료)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 마케팅은 유료 광고를 통해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SEO와 달리 즉각적인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캠페인 초반에 많이 활용됩니다.

DA (Display Advertising)
디스플레이 광고는 이미지, 배너, 동영상 등을 활용한 시각 중심의 광고입니다. 특정 타겟층에게 반복적으로 노출하여 인지도를 높이거나, 리타겟팅 용도로 활용됩니다.

SA (Search Advertising)
검색광고는 키워드 기반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사용자의 의도가 명확한 상태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ATL (Above The Line)
ATL은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방식을 뜻합니다. ‘Line’은 본래 광고 대행사에서 예산의 매체비(미디어 버짓)와 그 외 활동을 나누던 회계 구분선이었고, Above the line은 ‘매체비 지출’이 수반되는 광고를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TV, 라디오, 신문 등 전통 매체를 활용하는 매스미디어 채널을 활용하는걸 ATL이라 주로 부르고 있습니다.

매체 구분 예시
TV 광고 공중파, 케이블, IPTV 광고 캠페인
라디오 광고 특정 시간대에 반복 송출되는 브랜드 메시지
신문/잡지 전국 일간지 전면 광고, 잡지 안 브랜드 화보
옥외 광고 (대형 보드) 버스쉘터, 지하철 역, 공항, 건물 외벽

BTL (Below The Line)
오프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체험 마케팅 등 직접적이고 개인화된 방식의 마케팅입니다. 타깃 중심의 세밀한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합니다.대중이 아닌 특정 타깃에게 직접 도달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개인화·상호작용 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특징입니다.

유형 예시
프로모션 매장 방문 시 1+1 행사, 온라인 할인 쿠폰
이벤트 마케팅 체험 부스, 브랜드 팝업 스토어, 콘테스트 운영
CRM 캠페인 생일 쿠폰, 이탈 고객 리타겟팅 메시지
리플렛/DM 우편이나 이메일로 발송하는 타깃형 메시지
인플루언서 협업 소셜 미디어에서 팔로워 대상 콘텐츠 노출

리타겟팅 (Retargeting)
기존에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유저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해 재방문과 전환을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특히 장바구니 이탈 유저나 랜딩페이지 이탈 유저에 효과적입니다.


3. 📣 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메시지를 고객에게 일관성 있게 전달하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PR, SNS, 프로모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전략입니다.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캠페인의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는 사용자가 특정 브랜드를 알고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마케팅 퍼널의 가장 상단에서 다뤄지는 개념으로, “이 브랜드 들어본 적 있어!”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CTA (Call To Action)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버튼이나 문구입니다. 예: 지금 신청하기, 할인 코드 받기 등. CTA의 위치, 문구, 디자인은 전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소셜 리스닝 (Social Listening)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서 사용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위기관리, 캠페인 기획, 인사이트 발굴에 유용합니다.

Engagement Rate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사용자의 반응을 비율로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콘텐츠의 흥미도와 공감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SNS 운영에 필수입니다.


4. ⚙ 전환 및 고객 행동 유도 관련 용어

마케팅 퍼널 중간단계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성과를 높이는 전략과 분석 중심 용어입니다.

Conversion Rate
방문자 중 실제 구매나 회원가입 등 목표 행동을 수행한 비율입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실질적인 성과를 가늠하는 핵심 지표입니다.

A/B Testing
버전 A와 B를 비교하여 어떤 콘텐츠, 디자인, 문구, CTA 등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실험하는 방법입니다. 의사결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Lead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을 보인 잠재 고객을 의미합니다. 이메일 등록, 상담 신청 등이 대표적인 리드 수집 방식입니다. CRM과 연결되어 후속 전환으로 이어집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맞춤형 메시지나 혜택을 통해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전략입니다. 이탈 방지와 재구매 유도에 효과적입니다.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문의, 피드백, 불만, 제안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활동입니다. 제품 개선, CS 대응, 마케팅 메시지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5. 🔁 고객 유지 & 리텐션 관련 용어

유입된 고객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분석 및 전략 관련 용어입니다.

Churn Rate
이탈률은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된 고객 비율입니다. 리텐션 관리의 시작점으로, 이탈 원인 분석에 꼭 필요합니다.

LTV (Life Time Value)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생애 동안 발생하는 총 수익입니다. 고객 획득 비용(CAC) 대비 LTV가 높아야 비즈니스가 성장합니다.

Push Notification (연관 개념)
앱 사용자에게 직접 보내는 메시지로, 재방문, 장바구니 복귀, 새로운 기능 소개 등에 사용됩니다.

Re-engagement (연관 개념)
휴면 고객을 다시 서비스로 불러들이는 전략입니다. 타겟팅된 이메일, 할인 쿠폰, 개인화 메시지를 주로 활용합니다.


✅ 정리하며

이 25개 용어는 각각 외우시는것도 좋지만 마케팅의 구조와 흐름 속에서 실무까지 하시면 더 와닿으실껍니다. 오늘의 마케팅 필수 용어는 여기 마무리할게요!

 


💡 마케터가 알면 편한 용어 102선

장창명
글쓴이

장창명

현) 카카오VX 마케터
🏃‍♂️호기심 많고 도전을 즐기는 ESFJ 마케터입니다.
🔎배움을 글과 영상으로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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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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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1. 490
    · 2025-04-21 at 09:27

    첫 포스팅 감사합니다!

210312_직업인A_두상

장창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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