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결국 인간의 많은 일을 대체하게 될 겁니다. 줄어든 인건비는 다음 두 부류의 사람들이 나눠가지겠죠.
1) AI가 많은 사람들의 일을 대체할 수 있도록 리드하는 사람
2) 위의 사람을 고용한 사람 (혹은 기업)
마케팅 분야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서가는 글로벌 기업들은 ‘마케팅 혁신 리더’라는 새로운 유형의 마케터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로스마케터’나 ‘콘텐츠마케터’처럼 특정 직무에 능한 마케터가 아니라 AI를 통해 마케팅 프로세스와 성과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마케터를 찾는 겁니다. 책정된 평균 연봉은 약 3억 원에 달합니다.
오늘은 AI 시대에도 살아남는 마케터 혹은 창업가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5가지 습관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주 5일, 퇴근 후 하루 한 시간씩만 투자해 보세요. 아직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분들이 시작하기에도 전혀 무리 없는 내용들만 담았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월요일 : AI가 잘하는 일을 발견하세요.
AI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AI가 인간을 위해 무슨 일을 해줄 수 있는지를 폭넓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미 유명한 Chat GPT 외에 실제 서비스로 출시된 다양한 AI 도구들을 관찰해 보세요. Product Hunt, Indie Hackers 등의 사이트에서는 매일 창의적인 AI 도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 Product Hunt
여러 사례들을 보다 보면 AI가 우리를 위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을 큰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 이미지 생성, 회의록 작성, 글쓰기 및 교정, 소셜미디어 관리, 그래픽 디자인, 앱 구축, 프로젝트 관리, 스케쥴링, 재고관리, 채용, 세일즈, CS, 리서치, 이메일, 목소리 생성, 음악 생성…
각 카테고리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들의 랜딩페이지에 방문해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내려보세요.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주로 누구일까?
그들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서비스가 탄생했을까?
사람들은 이 AI 서비스로 얼마만큼의 비용 혹은 시간을 아낄 수 있을까?
이렇게 다양한 AI 서비스 사례들을 알아두면 당장의 업무 효율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는 물론 더 넓은 관점에서 마케팅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시야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화요일 : 좋은 프롬프트를 수집하세요.
AI는 우리의 질문 수준에 부합하는 답을 내놓습니다. 애매하게 물어보면 애매하게 대답합니다. 정교한 답을 원한다면 질문도 정교하게 다듬어서 해야 합니다. 검색창에 짧은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 익숙한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 일이죠.
프롬프트는 AI의 언어입니다. AI의 능력을 극대화하려면 그들의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AI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의 프롬프트를 수집한 후 구조화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대부분의 좋은 업무 지시 프롬프트에는 아래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1. 맥락 제시 : 우리 브랜드의 이름과 하는 일, 핵심 경쟁력, 타깃 고객 페르소나
2. 과제 부여 : 구체적인 결과물의 형태와 용도, 이후 계획과의 관련성
3. 사례 : 참고했으면 하는 사례+호흡이 긴 대화를 할 땐 중간중간 정리를 해주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수요일 : AI를 고용하세요.
지금 내가 실제로 하고 있는 특정 업무의 세부 프로세스를 펼쳐보세요. 거기서 AI가 더 잘할 수 있는 일부 파트를 찾아 맡겨보세요. 깊은 통찰을 요구하지 않는 반복 업무에서는 AI가 인간의 속도와 정확성을 압도합니다.
예) 시장의 주요 뉴스들을 모아 요약해서 메일로 보내게 합니다.
예) 고객 페르소나를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언어를 수집하게 만듭니다.
예) 직접 기획한 템플릿을 주고 개인화된 콜드메일을 대량으로 작성하게 합니다.
더 창의적인 일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AI를 고용하세요.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해 반복 업무를 처리하는 AI의 작업 퀄리티를 올려두면 업무 시간에 훨씬 더 중요한 일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의 최종 결과물까지 AI에게 의존하는 태도는 경계해야 합니다. 무분별한 자동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점점 더 발전하겠지만, 아직 AI는 창의적인 작업에 미숙합니다. 내가 일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무를 돕는 비서로 AI를 활용하세요. AI에게 모든 일을 의지하는 사람은 AI에게 가장 먼저 대체되는 사람이 됩니다.
목요일 : 창의적인 마케팅 실험을 계획하세요.
현실적인 문제로 포기했던 마케팅 아이디어를 엑셀 시트에 정리해 보세요. 작은 기업이 가진 현실적인 문제는 대부분 시간과 비용의 문제입니다. AI를 활용하면 극복할 수 있는 문제들이죠.
가상의 직원 컨셉으로 스레드에 매일 10개씩 글을 쓰는 봇을 만들면 어떨까?
모든 사람들이 개인화된 진단을 받을 수 있는 무료 도구를 만들어서 배포하면 어떨까?
독특한 시그니처 사운드를 만들어서 리뷰 영상들에 삽입해 바이럴을 유도하면 어떨까?
아이디어와 함께 실행에 필요한 AI 툴도 함께 적어 팀원들과 공유해 보세요. 그리고 그 실험을 행동으로 옮겨보세요. 한 달에 한 번만 실험해도 1년이면 12번입니다. 폭발적인 성과를 내는 마케팅 아이디어는 이런 창의적인 실험과 실패의 반복 속에서 탄생합니다.
금요일 : AI를 멀리하세요.
AI는 스스로 사고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감정이 어떤지, 미래에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지, 타인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물음에 답하거나 그들의 생각을 학습할 뿐입니다.
실제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얻은 통찰, 대가들의 책을 읽다가 머릿속 깊은 곳에서 퍼올린 창의적인 카피, 내 경험에 뿌리를 둔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 AI는 이런 것들을 스스로 만들 수 없습니다. AI가 극도로 발전해서 이런 걸 할 수 있다고 해도, 여전히 우리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고요.
대체될 수 없는 존재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의 생각과 관점을 끊임없이 다듬어나가는 것뿐입니다. 하루쯤은 AI를 멀리하고 내 생각에 깊이 빠져보세요. 결국 AI를 독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료는 모두 나에게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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