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죽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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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려운데 뭘로 마케팅하나요?”
“광고해도 안 팔리고, 효율도 안 좋아요.”


많은 마케터와 브랜더의 고민이죠.

광고가 먹히지 않는 시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무기레터에서는 무기로 살아남는 법에 대해 꺼내볼게요!

이거 모르시면 앞으로 살아남기 어려우실 거예요.

미래의 생존을 위해 꼭 끝까지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





0. 광고는 죽었어요.


이 말은 즉 이렇게 볼 수 있어요.



10년 전만 하더라도,

마케팅 = 광고 인 시절이 있었죠.


이제는 아니에요.

시장이 무섭고 빠르게 변하고 있어요.


이제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마케팅을 할 수 없어요.

해도 먹히지 않을 거예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6월, 디지털 인사이트와 함께한

<대체, 어떻게, 콘텐츠 마케팅 세미나>와

청주에서 진행한 <브랜드의 밤>에서 꺼낸

이야기를 정리해 옵니다.

앞으로의 방향성 탐색에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1. 콘텐츠는 ㅅㄱ을 써서

ㄱㄱ를 만들어야 해요.


광고가 죽었다는 것은 정확히는

‘전통적인 광고시장’이 죽었다는 말과 같아요.


광고시장에서 디지털 광고 비중이

전체의 60%를 (검색+노출) 넘은 지 오래예요.


기존의 전통 매체는 줄어들고 있어요.

그것은 무슨 말일까요?


이제 광고에서 콘텐츠로 넘어가고 있다는 말이에요.

즉, 광고의 시대를 지나 콘텐츠의 시대로 가고 있어요.


퍼포먼스 마케팅, 그래서 효율이 좋던가요?

결국 소재가 중요하구나 하는 걸 알게 됩니다.


브랜드 마케팅, 그래서 사람들이 알던가요?

브랜드가 누구인지 알리는 과정이 중요하단 걸 알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브랜드의 생존무기로
요즘 모두가 고객과 브랜드의 접점에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주목하고 있어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화제도 모으고 잘 키우면 비즈니스로도 연결이 되는
케이스들이 등장합니다.


콘텐츠와 비즈니스의 성장이 함께 잘 된 케이스로

스픽이나, 짐빔, 노랑통닭 같은 브랜드가 있죠.


점점 더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해질 거예요.
콘텐츠 마케팅에서 이걸 꼭 알아야 해요.


1.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 (콘텐츠 만드는 것에)

2. ‘시간’을 팔아야 한다는 것 (고객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에)


먼저 고객의 시간을 확보해야 해요.

바로 뭔가를 팔려고 하면,

팔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걸 통해서 뭘 얻죠?


콘텐츠는 고객과의 관계를 맺는 과정이에요.

그렇게 맺은 관계가 큰 무기가 될 거예요.


� 무기체크 : 여러분은 콘텐츠로 고객과 관계를 맺고 계신가요?

�️ 영상으로 보려면?





2. 콘텐츠, 그래서 돈이 될까요?


돈 안 되는 콘텐츠를 해야 하는 이유

“콘텐츠로 돈 벌 수 있나요?”

요즘 많이 하는 인스타, 스레드, X 등
이게 돈이 되는 마케팅이냐는 질문을 많이 받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콘텐츠는 돈이 되지 않아요.

당장은요.

그런데 미래의 고객을 확보해서
점점 돈을 벌게 해 줄 거예요.

마치 씨앗을 심고 미래의 과실을
따서 맛보는 것처럼요.

아래 3가지를 기억하세요.
콘텐츠를 만들어서 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아요.

1. 우리를 인지하게 하는 것

2. 우리를 선택하게 하는 것

3. 우리에게 지불하게 하는 것


콘텐츠를 만들어서 미래의 고객을 키우고
비즈니스도 확장해 가셔야 해요.


미리 해두지 않으면

미래의 고객을 만나지 못할 거예요.


� 무기체크 : 여러분이 콘텐츠로 미래에 만나고 싶은 고객은 누구인가요?

�️ 영상으로 보려면?





3.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한놈’은 꼭 붙잡으세요.


큰 브랜드는 여러 가지 멀티채널로 미디어전략을 짜야해요.

그걸 서로 연결해서 고객경험을 만들어야 해요.


완벽한 시작이 아니라

다양한 시도로 테스트를 계속해야 해요.


작은 브랜드라면? 달라요.

여러 개 말고 하나부터 제대로 파세요.

소상공인, 스타트업, 1인 마케터라면

먼저 한 채널부터 제대로 하기!


딱 하나만 브랜드 계정을 운영해야 한다면?

먼저 브랜드가 어떤 카테고리인지,

고객에게 어떤 걸 어필하려고 하는지가 필요해요.

2025년, 콘텐츠 채널 가이드라인 알려드릴게요.

✔️가게, 온라인 커머스인가요?

스레드하세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가요?

인스타하세요.


✔️영타깃의 뾰족한 취향인가요?

X(트위터) 하세요.


✔️시니어 타깃 건강식품인가요?

밴드하세요.


✔️지역기반으로 뭘 팔거나 서비스하세요?

당근하세요.


✔️B2B거나 커리어를 팔려면?

링크드인하세요.

*유튜브는 인풋&유지 시간이 많이 들어 일단 빼두었어요.


� 무기체크 : 여러분의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 영상으로 보려면?





4. 콘텐츠의 생존법 3가지


그래서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1-2년 전에는 SNS 콘텐츠에서
요즘 먹히는 포맷들을
비슷하게 하면 거의 잘 되었어요.

대개 비슷했고 몇 가지 유형들이 존재했죠.
지금은 달라요.

자기만의 ‘고유성’을 찾은 곳들이
생존하고 나아가고 있어요.
카피만으로는 한계가 있죠.

자기만의 고유성에는
다음 3가지 중 하나가 있어야 해요.


1. 재미

사람들에게 즐거운 감정을 주는가?
>> 유머 / 반전장치 / 패러디 / 밈 / 상황극 활용하기


2. 공감

메시지가 마음에 와닿는가?
>> 설득 / 스토리 / 문제의식 / 숫자 / 사명 언급하기


3. 매력

사람들이 자꾸 찾을 포인트가 있는가?
>> 외모 / 피지컬 / 스타일 / 패션 / 말투 장치들로


이걸 어떻게 찾냐고요?

나라는 사람이, 나라는 브랜드가 어디에 가까운지 확인해 보세요.


브랜드가 가진, 그걸 만드는 내가 지속할 수 있는 가치를

찾아서 계속 콘텐츠로 꺼내는 거예요.


그걸 지속하다 보면

고객이 생기고, 점점 자라나게 될 거예요.


� 무기체크 : 우리 브랜드는 어떤 것을 공략하고 있나요?

�️ 영상으로 보려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초인랩에서 찾은 콘텐츠 무기 활용법,

앞으로도 계속 꺼내올게요!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광고의 시대를 지나 콘텐츠의 시대가 왔어요.

그 변화에서 꼭 알아야 할 것을 정리해서 담아 왔어요.

여러분의 방향성 탐색에도 도움이 되셨길 바랄게요.


브랜드와 마케터의 성장 무기를 만드는

초인 마케팅랩



7월 무기레터의 이야기를 꺼내왔어요.

*지난 무기레터가 궁금하신 분은 이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

*유튜브에서도 무기를 만날 수 있다고요?

마케터 초인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hoin_note/

✅ 브런치 https://brunch.co.kr/@jinonet/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oinlab/

✅ 커리어리 https://careerly.co.kr/profiles/22881


마케터 초인
글쓴이

마케터 초인

마케터의 얼굴로 글과 만화로 놀면서 상상하고 살아갑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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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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