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타로 살아남는 법

20
0

이제 생존을 넘어 초생존으로 가야 해요. 어떻게요?

유니콘이 아닌 낙타로

마케팅 포럼 DMBF2025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이야기가 있었어요.

그 이야기 속 핵심을 꺼내올게요.

브런치 글 이미지 1

1. 다들 유니콘의 모습을 그린다.

  • 한 번에 크게 키워줄 외부 리소스를 기대한다.
  • 한 번에 확 높아지는 마법 같은 순간을 기다린다.
  • 달콤한 꿈같은 미래에 운명을 맡긴다.

그것은 수백, 수천억원 투자받아 1조원 이상의 가치고 성장하는 유니콘 모델이었죠.

그런데 지금 시대에는 그런 곳들이 결국 하나 둘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고 있어요.

심지어 넥스트 유니콘으로 주목받던 많은 곳들도요.

(실제 브랜드를 언급하긴 어렵지만 OTT, 커머스, 친환경 산업 등에 다양한 곳들이 있었죠.)

여기에 또 다른 형태가 있습니다.

유니콘의 시대가 저물고
유니콘의 시대가 저물고

2. 낙타의 모습이 있다.

  • 외부 리소스에 기대지 않고 내적 리소스로 끌고 간다.
  • 폭발적인 성장보다는 끊임없는 개선에 집중한다.
  • 미래가 아닌 눈앞의 현실을 나아간다.

그런 곳들은 시간이 지나도 지속한다.

화려해 보이지는 않아도 단단한 내실을 가지고 꾸준히 성장하며 오래 이어가는 곳들이 있죠.

마치 낙타처럼요. 결국 생존하고 오래가는 건 유니콘이 아닌 낙타였다는 것이 이야기의 핵심이었어요.

브런치 글 이미지 3

3. 고객 퍼널 VS 고객 플라잉휠

비즈니스에서 관심을 끌고, 인지를 만들어 첫 경험을 만들고 다음 경험을 만드는 고객의 ‘단계별 퍼널’이 일반적이었어요. 이제는 퍼널을 넘어 지속가능성이 더 중요해졌어요.

그것을 위한 비즈니스의 ‘플라잉휠’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마존이 대표적으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요즘 살아남는 글로벌 기업은 모두 자기만의 플라잉휠을 가지고 있어요. 그걸 찾아가야 합니다.

고객 퍼널 이론
고객 퍼널 이론
성장 플라잉휠
성장 플라잉휠

4. 가장 중요한 고객 생애가치

고객 획득 비용’과 ‘회수 기간’을 포함해 브랜드 안에서의 고객 생애가치를 수치화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야 측정하고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측정할 수 없다면 판단할 수 없고, 개선할 수 없어요. 치밀하고 치열하게 점검하고 미래의 모습을 만들어가야 해요.

이 4가지를 끊임없이 살피고 개선해야 초생존할 수 있다는 이야기였어요.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유니콘을 그리고 있나요, 낙타의 모습으로 나아가고 있나요?

여러분의 브랜드는 어떤 고객 플라잉휠을 만들어가고 있나요?

고객과 어떻게 만나서, 어떻게 나아가고 있나요?

그걸 점검해 보고 생각해 보는 좋은 시간이 되시길 바라봅니다.

LG 김태훈 상무님의 이야기였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댓글로 메일주소를 남겨주시면, 전체내용을 담아 공유해 드릴게요.

그리고 그 후의 비하인드가 있어요.

브런치 글 이미지 6

이 컨퍼런스가 인상적이어서 상무님을 직접 찾아뵙고, 일에 대한 깊고 진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이야기의 핵심은 결국 ‘잘 되는 프로젝트’에는 잘 되는 이유가 명확히 있고, 그걸 통해서 비즈니스를 크게 키우고 커리어를 초성장시켜야 한다는 이야기였어요. 이곳에 담을 수는 없지만 수십년의 경험과 맞물려 이야기 하나하나가 마음에 새겨졌고, 이걸 필요한 누군가가 조금이라도 더 빨리 들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을 했죠.

그래서 작은 소그룹으로 자리를 만들어, 깊고 진한 경험을 꺼내주시는 시간을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맛있는 저녁과 함께 10명이 안 되는 규모로 비즈니스와 커리어 성장에 도움이 될 시간을 마련해 봤어요.

8월 13일 수요일 저녁 7시, 신사역에서 함께하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2자리가 남았어요 🙂

압도적 일의 성과를 만드는 커리어 초성장 무기 <워스픽샷> #7 – 초인랩

압도적 일의 성과를 만드는 법! 커리어 초성장을 만드는 무기 FEAT. 김태훈 상무님 초성장 커뮤니티 <워스픽> 8월 프로그램 워스픽샷 을 소개합니다. 워스픽샷이 뭐에요? 시니어분들의 경험과 인

https://www.latpeed.com/products/vLma4

비즈니스와 브랜드에 무기가 되는 이야기, 앞으로도 계속 꺼내오겠습니다.

CHOIN LAB

*무료로 무기를 받아보고 싶은가요? 이곳에서 무기레터를 만나보세요. 🙂

*유튜브에서도 생생한 이야기로 무기를 만날 수 있어요.

에디터의 더 많은 인사이트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jinonet

위픽레터 구독 가입하기

마케터 초인
글쓴이

마케터 초인

마케터의 얼굴로 글과 만화로 놀면서 상상하고 살아갑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에이지엣랩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블라이드 코스메틱] 국내 마케터

밸류크리에이션서비스(블라이드)

2025-09-15

합격보상금 100만원

[온라인커머스팀] 북미 타겟 SNS 바이럴 마케터

이공이공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인턴] 디지털 콘텐츠 & AI 운영

트립비토즈(tripbtoz)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마케팅솔루션팀] 콘텐츠마케터

이공이공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블라이드 코스메틱] 국내 디지털 마케터 주니어

밸류크리에이션서비스(블라이드)

2025-09-15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Taling3-150x150

마케터 초인

다른 아티클 보기

광고가 죽은 시대, 그래서 다음은요?

커리어의 생존법은 뭘까?

억대 연봉을 포기하고 얻은 이것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