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스타트업에서 살아남기

스타트업 뿐 아니라 지금 일하고 있는 직장에서 나 자신과 팀 모두를 챙기며 긍정적으로 살아남는 7가지 꿀팁 🐝
wpl sign
2022-02-10

💌제 28호 2022년 02월 09일

이미지 출처: SBS 초등학쌤

나..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는 구독자 분들 많으시죠?

스타트업은 말 그대로 START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는데요.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보유한 것이 특징이죠!

자기 분야에 열정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팀 플레이하며 개인적으로도 성장 🚀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신생 기업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도 있어요. 이번 위픽레터는 스타트업 뿐 아니라 지금 일하고 있는 직장에서 나 자신과 팀 모두를 챙기며 긍정적으로 살아남는 7가지 꿀팁 🐝정리해볼게요! (취준생 구독자들에게는 면접과 자소서 꿀팁이 될 수도❓)

이미지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1. 팀원들과 자주 의사소통 하자!

스타트업에서는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우선 순위가 매일 변경 될 수 있어요.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공개적으로 자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해요! 🔊

정기적으로 모든 팀원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지 확인하면 신뢰감을 바탕으로 더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팀원들도 여러분이 활용할 수 있는 회사의 큰 자산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

그리고 특정 작업이 처리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바로 이야기하는게 좋아요.

‘누군가 하겠지..’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 지나친 소통이 중요한 일에 공백이 생기는 것 보다 훨씬 나아요.

2. 모두 당신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

새로 입사하게 되면 업무 방식과 회사의 문화를 이해하고 찾는데 집중해야 해요.

그 과정에서 실수하거나 실패할 수 있지만, 회사의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손가락질 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에요!🙅

오히려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날고 있는 비행기🛫를 비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이륙했다는 그 사실에 집중하고 초심자의 마음을 가지고 팀에 합류하세요!

3. 목표는 숫자로 만든다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정확한 숫자로 표시되는 목표📊를 만드세요.

그 다음, 그 숫자를 만들 수 있는 액션플랜을 구상하세요.

많은 마케터들이 업무 중 가장 즐거움🥳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요!

구상한 액션 플랜을 수행하고 그 결과가 목표한 숫자로 표시 되었을 때의 희열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어요.

하지만, 단순히 숫자로 표시한다고 전부는 아니에요! 기업들이 널리 쓰는 목표 실행 방법인 OKRKPI를 소개해드릴게요.

OKR❓

목표(Objective)핵심 결과들(Key Results)을 뜻하며 목표를 통해 회사의 방향성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O : 맛있는 빵을 만들자!👩‍🍳

KR1 : 고객 평가 점수를 3점에서 4점으로 상승

KR2 : 유기농 재료를 2가지에서 5가지로 늘림

KR3 : 한 달 평균 고객수 30% 증가

여기서 KR을 모두 달성하면 맛있는 빵🍞을 만들었다고 평가하는 방식이에요!

KPI❓

업적을 평가할 기준을 수치로 환산하고 정량적 지표📊와 함께 관리하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목표 : 한달 평균 고객 30% 증가

KPI : 지표 = 고객 방문율 (주 단위로 방문 지표 확인)

스타트업의 경우 KPI보다 회사의 비전을 잘 보여줄 수 있는 OKR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4. 일의 주도권을 잡아라!

스타트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도적💪으로 나서야해요.

그리고 회사가 이미 모든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거라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스타트업은 계속해서 가이드라인을 수정하고 비즈니스 공식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것이 스타트업의 매력이자 두려운😰 이유이기도 하고요!

이때, 주저하지 말고 이 혼란을 즐기고 수용하며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세요.

5.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자

이건 나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회사의 한계를 의미하기도 해요.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리소스가 부족하고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때마다 왜 나(우리)는 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빠지기보다는 지금 가지고 있는 자원💸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어떤 목표를 수립해야하 하는지에 집중하세요!

6.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자

흔히들 ‘워라밸’이라고 하죠?

과 여가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이건 쉬운 일이 절대 아니에요.

하지만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우선순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해요!

7. 스타트업은 학습이다!

스타트업의 모든 것은 배움📚의 연속이에요.

그리고 배우기 위해서는 실행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을 위한 더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배우고자 하는 자세란 이런 것을 의미해요.

무엇이 중요한지 명확하게 파악한 다음, 반드시 실행에 옮기세요.

팀 구성원이 실행이 아니라 계획에만 몰두하면 스타트업은 날아오를 수 없어요!🚀

하단에 2022년 일잘러가 되기 위해 참고할 좋은 사이트들을 추천해드릴게요!

새싹 마케터들을 위한 생존키트 📌 

 

퍼블리📜

당신 곁의 랜선 사수!👍

퍼블리는 각종 마케팅 관련 인사이트 뿐 아니라 회사 생활과 성장을 위한 자료도 가득 있어요.

브런치✒️

브런치는 다양한 작가들의 아티클📝을 확인할 수 있어요.

분류도 잘 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작가를 찾아 구독해보세요!

서플🎈

대외활동 필수 사이트 ‘링커리어’에서 운영하는 서플!

크롬 첫 화면에 서플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어, 너무 편리하고

원하는 정보를 절대 놓칠수 없어요!

Medium💻

미디엄은 브런치와 같은 사이트에요.

다양한 작가들의 각자의 시각🕵️‍♀️으로 담은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서핏🌊

서핏은 자료의 바다를 서핑하는 것 처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에요.

주제별로 아티클 찾기가 좋아요!

청년마케터👍

청년마케터는 2030 주니어들을 위한 커뮤니티로,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련된 컨텐츠를 서로 공유하며 동기부여 할 수 있어요!

 

오픈애즈🔥

오픈애즈는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사이트에요!

특히, 내 마음에 쏙드는 ‘인사이터’를 찾기에 최적화되어 시각을 넓히고자 하는 새싹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

 

 

2022 위픽 마케터 실격고사 – 유튜브 영역

“이것도 모르면 마케터 실격!”

여러분은 두 영상에 숨은🕵 마케팅 요소를 알고 계신가요?

정답을 아신다면 아래 링크을 눌러 댓글로 정답✅을 알려주세요!

위픽(@wepick_official)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시면

더 많은 마케팅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어요!

위픽레터… 바뀌고 있습니다!

새로 바뀐 부분들이 잘 보이시나요?

앞으로도 위픽레터는 여러분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전해주기 위해

계속 발전할 예정입니다!

고민도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

위픽레터는 여러분들의 고민을 모아 모아 제작됩니다

👇다양한 마케팅 꿀팁을 더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다양한 마케팅 꿀팁을 더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조회수
11,696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제품에 대한 지루한 설명을 구구절절 늘여 놓아봤자 소비자에겐 TMI로 느껴질 뿐이에요😕 소비자가 진정으로 궁금해 하는...
마케팅전략
아티클
멋진 신세계는 지옥일까 천국일까
자기계발
아티클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
마케팅조언
아티클
바이럴 마케팅=노이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과 노이즈 마케팅 모두 대중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에서...
마케팅전략
아티클
에이블리에게는 기회지만, 동대문 전체로는 위기입니다
아티클
2024년, 오랜 시간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던 주제인 “일하는 법”에 대한 책을 준비했다.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