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올리는 키워드를 찾는 6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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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arketer-ceo/4

저는 마케팅 에이전시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상황, 제품, 매체들을 활용해 브랜드를 운영중인 대표님들을 많이 뵙곤 합니다.

최근들어 많은 브랜드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성장시키려는 니즈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가 운영하는 쇼핑몰 솔루션으로 Npay라는 편리한 결제수단과 익숙한 UI/UX를 바탕으로 간편한 구매방식과 ‘국내 1위 검색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 탭에 노출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구성요소 중 ‘적합도’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출처 : naver | 쇼핑검색 랭킹의 구성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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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중이거나 운영하려는 담당자
스마트스토어 매출 성과를 증진시키고 싶은 대표님/담당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검색매체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노출’을 시키기 위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어요.
각 키워드들의 경쟁도 분석과 함께 매력있는 키워드를 배치할 수 있어요.
실제 판매를 일으킬 수 있는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어요.

검색매체 특성상 검색 결과 내 첫 페이지에 있는 곳들이 통상적으로 대부분의 점유율을 가져갑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클라이언트들의 경우를 예시로 들면 정상적인 썸네일과 가격이라고 가정했을 때 모바일 1페이지(순위로 보통 3-4위)에 노출되면 평균 클릭율이 2-30%에 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브랜드에 가장 잘 맞는 키워드를 찾고(적합도), 그러면서 시장 규모가 적절한 키워드를 찾아서 전략적으로 내 브랜드에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서칭 중 무료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방법들을 조합해서 볼 수 있는 방법과, 무/유료 툴을 활용한 방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네이버 – 트렌드 차트(무료)

트렌드차트를 네이버 검색에서 들어가는 방법

https://search.shopping.naver.com/best/category/keyword

내 상품의 카테고리명을 검색한 후 ‘트렌드 차트’ 부분에서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많이 구매한 상품

  • 해당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제품들이라 현재 구매 트렌드 및 제품별 메인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 트렌드 키워드
  • 해당 카테고리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연관해서 검색하는 키워드들이라 같은 제품이라도 어떤 특징의 키워드가 최근 트렌드에 맞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트렌드차트 예시

네이버 – 연관 검색어(무료)

간단히 연관검색어 자체만 보고 판단해도 어느정도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연관 검색어 라는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앞뒤로 이어져서 검색하는 것들을 말하는데 위 예시를 바탕으로는 ‘떡볶이’, ‘프레시지(브랜드)’, ‘캠핑’, ‘편스토랑’, ‘이마트’ 등의 키워드가 보이는 것 같고 밀키트 제품을 신규로 런칭하려고 하거나, 기존에 운영 중인데 다르게 브랜드를 소비자 각인 시킬 때 ‘캠핑’컨셉의 밀키트를 만들거나 상세페이지 구성을 바꿔보면 좋을 것 같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 경쟁사 벤치마킹(무료)

네이버에서 내가 판매하는 브랜드의 메인 키워드를 검색한 다음 상위노출 브랜드들이 노출시키고 있는 키워드들과 그 키워드를 배치하는 구조를 참고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베란다 수납장, 틈새 수납장, 슬림 수납장, 다용도 수납장 등이 있고 전체적인 소비자 니즈를 봤을 때는 ‘3단 수납장’은 좁은 공간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 키워드 도구(무료)

https://manage.searchad.naver.com/

위에서 설명드렸던 인사이트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해서 조회하면 관련도가 높은 키워드를 네이버가 추천해줍니다.

더불어 각 키워드의 검색량, 클릭수, 클릭율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데이터는 저번 달 데이터를 기준으로 제공하는 예측치 임을 참고해야합니다.


아래부터는 무료/유료 툴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유료 툴을 사용하면 좋은 점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각각의 요소들을 다 조합해서 한 페이지에서 보여주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하기에는 훨씬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다랭크(무료/유료)

https://pandarank.net/

굳이 유료 가입을 하지 않아도 키워드별 경쟁률, 전환율, 평균 객단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고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들을 많이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료 기능 중에 순위 추적 기능이 있는데, 해당 기능은 매일 오전 정해진 시간에 내가 추적하는 제품의 URL을 넣어두면 순위가 몇위인지 카카오톡 메시지로 보내주는 기능이 유용했습니다.

더불어 내 몰 전체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셀러백신’ 기능이 있어 썸네일의 상태, 제품명, 검색 태그, 동영상 여부 등 다양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현재 스토어의 준비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점검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무료/유료)

https://itemscout.io/

해당 솔루션도 무료 가입 상태에서도 충분히 경쟁사들의 예상 매출 규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를 사용했을 때 가장 유용한 점은 경쟁사 분석이 판다랭크에 비해 훨씬 수월하다 라는 점 입니다. 경쟁사의 예상 매출, 리뷰 숫자, 판매량, 찜 숫자 등 현황 파악이 가능하고 그에 따라 해당 키워드의 매력도 중 시장 규모 등을 파악하는데 수월합니다.

위와 같은 무료/유료 툴 들이 있고 이런 것들을 활용해서 키워드를 추출/재조합 하여 우리 브랜드가 제대로 노출되기 위한 키워드를 찾아야합니다.


1분 마케팅 Tip

❓ 많은 키워드 중 좋은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하나요?

✔ 가장 중요한 tip은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일치시켜야합니다. 카테고리 분류가 키워드보다 더 우선 기준이기 때문에 내 제품의 카테고리에 있는 키워드들만 선정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키워드에서 노출이 불가한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예시) ‘선 패치’ 제품을 ‘선크림’ 키워드에 노출시키고 싶다 �  선 패치 제품의 카테고리 점유율은 ‘스포츠/레저 > 골프 > 골프필드 용품 > 기타필드 용품’이 가장 높고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  키워드보다 카테고리가 우선 기준이기에 ‘선크림’ 키워드를 달아도 제품 상위 노출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음 편 에서는 찾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4가지 기준과 선정한 키워드를 작성하고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

이재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marketer-ceo

이재무
글쓴이

이재무

브랜드를 만들고 성장시키는 브랜드 엑셀러레이터, 이재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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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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