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속의 다이아몬드! 오래된 콘텐츠로 트래픽 늘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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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래된 콘텐츠를 다듬어야 하는 이유

 콘텐츠 마케팅 업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실수는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만을 계속해서 게시하려는 끝없는 ‘갈증’이에요. 물론 더 많은 콘텐츠를 밀어내고, 더 많은 키워드 순위를 잡으며,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오래된 콘텐츠로 돌아가서 새롭게 고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합니다🌟

구글은 모든 페이지를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도메인 가치 평가’와 같은 지표들은 구글이 모든 사이트를 전체적으로만 평가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죠. 하지만 구글은 각 페이지(또는 URL)를 개별적으로도 평가합니다🔍 특정 포스트가 상위권 안에 들지 못한다면 새로운 제목 같은 작은 수정만으로도 그 페이지의 키워드 순위를 높일 수 있어요. 검색창 상단에 초기 콘텐츠가 표시될 수 있는 것이죠!

구글은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하는 페이지에 보상을 준다

오래된 콘텐츠의 순위가 갑자기 떨어지고 있다면 그 콘텐츠는 이제 ‘구식’이 되었다는 뜻이에요. 마케팅과 같이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는 특히나 그렇습니다. 신선한, 최신 내용을 오래된 콘텐츠에 추가하는 것은 낡은 콘텐츠를 다시 살아나게 할 수 있어요!

전문적인 지식이 담긴 오래된 콘텐츠를 방문할 수도 있다

처음 콘텐츠를 생성할 때는 가볍고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운, 비전문적인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당연하죠. 독자들을 구독자로 전환하기 위해서 광범위한 지식이 담긴 콘텐츠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여러분의 새 콘텐츠는 좀 더 틈새 시장을 노리는, 아주 날카롭고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을 거예요✨ 좀 더 주제에 대한 ‘권위’가 있는 사이트가 된 거죠. 바로 지금이 광범위했던 오래된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수정할 최적의 시간이에요! 사람들은 지식을 얻기 위해 당신의 페이지를 계속해서 탐색할 테니까요.

좋은 콘텐츠가 없다면 사람들은 더 둘러보지 않는다

대형 사이트의 ‘백링크’가 당신의 사이트로 대량의 트래픽을 보낼 수도 있겠죠. 하지만 백링크는 괜찮은 콘텐츠가 있어야 얻을 수 있고, 새롭게 유입된 사람들도 볼만한 콘텐츠가 없다면 오랜 시간 머무르거나 구독하지 않고 홀연히 떠나버릴 거예요! 새 콘텐츠를 마구마구 생성하기보다는 오래된 콘텐츠를 살피고 보수하며 정비해야 사이트의 전문성이 높아지고 신뢰가 생길 겁니다.

📝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하는 쉬운 방법

게티이미지뱅크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해야 하는 이유는 이제 충분히 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오래된 콘텐츠를 어떻게 수정할 수 있을까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새 콘텐츠를 발행하는 게 더 쉬울 것 같기도 한데요😥 다행인 건,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할 때 그 콘텐츠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거나 완전히 삭제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거예요! 몇 가지 작은 조정만으로도 오래된 콘텐츠는 처음 발행되었을 때의 그 영광을 다시 누릴 수 있죠. 다섯 가지 단계만으로 오래된 콘텐츠는 다시 태어날 수 있어요😄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하는 5가지 단계>

1. 키워드 중복 제거

2. 오래된 정보 업데이트

3. 새로운 키워드와 텍스트

4. 새로운 미디어 추가

5. UX 재최적화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키워드 중복(Keyword cannivalization) 제거하기

SEO 실수 중 가장 흔하면서도 가장 무시무시한 것은 바로 ‘키워드 중복’이죠. 원문의 카니발리제이션(cannivalization)은 동족 식인을 의미하는데, 쉽게 말해 키워드가 중복되어 충돌하고 검색창에서 서로의 경쟁자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실수를 저지릅니다. 중복되는 키워드가 많으면 구글은 어떤 콘텐츠를 더 상위에 노출해야 할지 혼란스러워 하게 돼요. 여러분의 콘텐츠들이 서로 더 상위에 노출되겠다며 싸우고 서로의 노출을 방해한다면 빠르게 수정해야겠죠?

키워드 중복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에 본인의 도메인과 중복이 의심되는 키워드를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콘텐츠가 뜬다면 서로 충돌하고 있는 것이니 이 중복 키워드를 좀 더 세분화된 키워드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심층적인 콘텐츠로 통합하는 것도 방법이죠!

2. 오래된 정보 업데이트하기

아주 간단하게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법에 대해 검색해본다면, 2015년에 발행된 글이나 2023년에 발행된 글 중 어떤 것을 클릭할까요? 당연히 2023년의 콘텐츠를 눌러볼 거예요. 법은 계속해서 개정되니까요😉 이처럼 콘텐츠의 발행 날짜는 잠재 사용자들에게 해당 콘텐츠가 얼마나 ‘최신’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오래된 콘텐츠를 새롭게 업데이트해 발행 날짜를 최신으로 수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연히 콘텐츠에 최신 정보가 들어가야겠죠. 업데이트 된 날짜를 보고 잠재 독자들은 클릭할 동기를 얻게 될 것이고, 꾸준히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하는 당신의 성실함도 어필하며 사이트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키워드와 텍스트 사용하기

때때로 구글이 어떤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는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구글은 콘텐츠의 사소한 변화에도 반응합니다. 콘텐츠의 제목이나 부제목, 내용의 소제목 등의 미묘한 변경이 콘텐츠의 상위 노출을 유도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제목에 타겟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았다면 타겟 키워드를 넣거나, 제목 속 수치를 짝수에서 홀수로 조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홀수가 들어간 제목이 더 많은 클릭을 받는다고 해요. 이런 사소한 디테일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검색창의 상위를 선점할 수 있겠죠?🤗

4. 새로운 미디어 요소 삽입하기

콘텐츠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어렵다면, 새로운 사진이나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을 추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콘텐츠만이 가지고 있는 오리지널 요소를 삽입하는 게 필요합니다.

 독창적인 비디오 콘텐츠는 글이나 사진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을 제공하죠. 또, 새롭고 독특한 것을 공유하면 백링크를 얻을 가능성도 훨씬 높아집니다! 비디오는 점차 검색 엔진 세계에서 큰 역할을 할 거예요. 작년에 구글 서치 콘솔(GSC)에서 비디오 색인 기능을 추가한 것처럼요. 오리지널 비디오를 촬영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유튜브 비디오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5. UX를 다시 최적화 하기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도 몹시 중요합니다. 가장 자주 발생하고 중요한 사용자 경험은 바로 ‘로딩 시간’이죠. 로딩 시간을 조절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간접적인 요소를 통해 콘텐츠를 클릭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해요. 콘텐츠들의 용량이 적절하게 압축되었는지 확인하고, 발행 날짜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도 절대 잊지 마세요!

📝 업데이트 후의 변화를 살펴라

게티이미지뱅크

오래된 콘텐츠를 수정했다면 2~3주 정도 기다리세요. 업데이트가 실제로 콘텐츠의 지표를 개선했는지 반영하는 데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3주 후에 구글에서 콘텐츠들을 확인하고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우리가 궁금한 것은 급격한 상승이나 하락이 아닌 ‘추세’입니다👀

상승세라면 구글이 콘텐츠를 방문하고 여기에 최신 정보를 추가하고 오래된 정보는 제거했다는 것을 깨달은 거예요!🎉 이 부분에서 구글이 여러분에게 ‘상위 노출’이라는 달콤한 보상을 줄 지 결정할 것입니다. (주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큰 변화가 없다고 해도 여러분이 시도한 변화와 변화가 미친 작은 영향을 잘 기록해두세요. 그리고 몇 주 후에 검색창에 노출이 되고 갑자기 순위가 상승한다면, 다른 콘텐츠에도 그 수정사항들을 적용해보세요.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화가 없다면, 경쟁사들은 어떻게 SEO를 관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여러분이 시도하지 않은 방식에 도전해보세요!✨

이 글을 읽은 여러분은 더 이상 SEO 초보자가 아닙니다. 지금 당장 오래된 콘텐츠로 돌아가 수정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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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연
글쓴이

김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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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연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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