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광고 3억원 매체 운영 팁 대방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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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분 동안 읽으면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당근마켓 광고 가이드
  • 성공적인 당근마켓 광고 전략 수립 노하우
  • 당근마켓 광고 전문가모드 3억 집행 후기

당근마켓 광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우리 일상에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익숙한 당근마켓 광고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는 음식점, 식품 분야만 주로 보였다면 요즘에는 병의원, 건기식, 교육, 커머스, 다이어트,

중고차, 법률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집행되는 광고를 심심치 않게 보셨을겁니다.

하지만 당근마켓 광고를 실제로 도입할 때는

구체적인 당근 광고효과가 어느정도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싶을 건데요.

이번 아티클에선 1년간 3억원의 당근마켓 광고를 집행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리뷰하겠습니다.


1. 당근마켓 광고 가이드

1-1. 당근마켓 광고란? 광고를 보는 사람과 광고주 수는?

당근마켓 광고는 지역 단골 모으기에 효과적인 로컬 마케팅 수단으로, 매년 2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23년 12월 기준, 광고를 보는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 명을 달성했으며 당근마켓의 광고주 수를 의미하는 비즈프로필 수는 85만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근마켓 광고는 쉽게 이용 가능한 전문가모드와 간편모드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기업 마케팅 담당자와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위한 맞춤 눈높이 광고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위픽은 더욱 정교한 캠페인 운영을 위해 전문가모드를 운영했습니다.

1-2. 당근마켓 광고 비용과 광고 유형 및 노출 위치

당근마켓 광고의 예산은 원하는 대로 설정가능하며 당근마켓 광고 비용은 메타, 구글, 네이버 등 다른 매체와 동일하게 클릭 1회당 광고비(CPC) 입찰 시스템으로 결정됩니다.

광고 유형 및 노출 위치의 경우 앱을 처음 키면 보이는 중고거래 사이 노출되는 피드 광고와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에 보이는 검색 광고로 구분되어 집니다.

사진출처: 당근비즈니스

그 중 검색 광고의 경우, 간편모드에서만 지원합니다.

중고 거래를 할 때 많이 검색하는 휴대폰, 이사, 용달/수리, 가구/가전, 피트니스, 네일, 속눈썹 등 이외 분야 집행시, 성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위픽은 피드 광고 유형에 좀 더 집중했습니다.

1-3. 당근마켓 광고 목적(캠페인) 과 타겟팅은?

당근 광고 전문가모드의 경우 “앱/웹사이트 방문 유도하기”, “상품 판매 늘리기”, “비즈프로필 알리기”가 있습니다.

앱/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피드 광고와 당근에 상품을 직접 등록하여 매출을 늘리는 목적의 카탈로그 광고” 중 목적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카탈로그 광고는 커머스 분야에 효과적입니다.

당근마켓 광고의 기본적인 타겟팅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근마켓 광고 타겟팅

  • 광고 그룹 단위 시간대 타겟팅
  • 시·동읍면 지역 타겟팅
  • 맞춤 타겟팅
  • 성별, 연령, 기기 등 오디언스 타겟팅
  • 당근 사용 행태 기반 관심사 타겟팅

당근마켓 매체 특성상 첫 회원가입 및 이용시 동네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위치, 지역 타겟팅이 어떤 매체보다 정확한 점이 특징입니다.


2. 성공적인 당근마켓 광고 전략 수립 노하우

2-1. 당근마켓 광고 예산 운영팁

당근마켓 광고의 특징은 다른 매체보다 운영을 세밀하게 하면 할수록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 캠페인 런칭시, CPC 입찰 단가와 광고 예산 볼륨을 예상치보다 높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동종 업계 대비 노출이 잘 되는 선까지 입찰 단가를 낮춰가며 광고 세트당 예산 볼륨을 조정합니다.

2-2. 당근마켓 광고 맞춤 타겟

당근마켓 광고의 경우 내 광고에 관심이 있는, 반응했던 유저를 집중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24년 4월 업데이트 기준 광고 기반 타겟팅 기능이 적용되었는데요. 기존 전환 추적 타겟(픽셀 삽입), 고객 파일 타겟(ADID 기반 엑셀 업로드) 외에 광고 성과 중 노출, 클릭,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유저를 대상으로 타겟 모수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3. 당근마켓 광고 전문가모드 3억 집행 후기

위픽은 메타, 구글, 카카오, 네트워크광고, 리워드 앱 등 전환광고를 집행하지 않았던 매체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새로운 매체에 대한 니즈가 컸습니다. 2023년 3월부터 당근마켓 광고를 통해 1년간 3억 5천만원 가량 광고비를 집행했는데요. 배달의민족 배민로봇 캠페인 사례를 통해 당근마켓 광고 전문가모드를 어떻게 집행하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1. 캠페인 소개

2023년 위픽은 배달의민족 서빙로봇 렌탈 상품 5일 무료체험 캠페인을 론칭하였습니다. 서빙로봇 분야 대상 수상 기념 영업배상책임보험이 포함된 약 100만원 상당의 혜택으로 기획되었는데요. 위픽은 인력관리 효율성에 관심 있는 외식업 사장님을 모객하기 위해 당근마켓 광고를 통해 서빙로봇 상담신청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3-2. 솔루션

배민로봇 렌탈 상담신청 DB모집 캠페인은 3050 연령 타겟층과 B2B 자영업 잠재고객을 타겟팅을 중심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초기 KPI 목표 수립시, 비교군을 파악하기 어려워 기존 운영중이던 메타, 구글 매체 수준의 효율 또는 10~20% 정도 낮은 수준의 렌탈 상담 신청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이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가장 반응률이 높았던 소재를 기준으로 10번이상 카피 테스트를 통해 캠페인 최적화 진행을 반복하였습니다.

랜딩페이지 또한 기존 광고주가 제공해준 배민로봇 상세페이지에서 설문형 랜딩페이지를 제안하여 교체하였습니다. 설문형 랜딩페이지 A/B 테스트를 통해 핵심 소구 포인트중 고객이 가장 반응하는 프로모션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제품 강조와 혜택강조 이미지 / 의문문과 평서문 형태 / 모델 이미지 유무 등 테스트 가능한 모든 요건을 재조합해보는 위주로 진행하였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아래 LINK로 이동하도록 했습니다.

배민로봇 설문형 랜딩페이지

3-3. 성과

동일 기간, 메타, 구글 gdn, Pmax, 디멘드젠 캠페인 운영을 동시 진행하였습니다. 성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3개월 동일 비용 기준 전환당 비용 효율이 약 34% 개선되어 결론적으로 약 2배 이상의 상담 신청 수를 증대시킨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후 광고 예산 역시 23년 4분기 대비 증액시켜 당근마켓 광고는 위픽의 주력 디스플레이 채널로 자리잡았습니다.

타 매체와 차별화된 자영업자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영업 후 계약으로 이어지는 전환율 또한 더 높았습니다.

3-4. 인사이트

당근 매체로 1년 가량 3억 가까이 예산을 집행해봤을 때, 전환 광고로 놀랄만한 성과 개선을 자주 경험했습니다.

배민로봇 캠페인의 경우 외식업 자영업자 대상으로 진행하는 B2B 상담신청 전환 캠페인이기 때문에, 자영업자 기반 타겟팅이 가능한 당근 매체는 전환이 잘 발생할 것이라고 확신이 있었습니다. 월간 예산을 편성하는 미디어믹스 제안시 당근과 핏이 잘 맞는 비즈니스는 위 사례를 대표 성공사례로 제시하는 편입니다.

위픽은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발굴하고 성과를 책임지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함께 고민하며 전략을 제안하는 위픽과 함께 우수한 효율을 만들어가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바랍니다.

Ryan Choi
글쓴이

Ryan Choi

Be Brave, Be Bold 새로운 균열은 용기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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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an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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