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경제적 자유

동네 1등 무인 창업, 연쇄적으로 일으켜라!
2023-02-20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grandmer/603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노동 소득과 시스템 소득의 차이를 먼저 알아보자.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은 공부가 제일 쉽다고 말하고, 부자는 돈 버는 것이 가장 쉽다고 말한다. 

한 달에 200만 원 버는 사람과 1억 원을 버는 사람 중 누가 더 힘들게 돈을 벌까? 

대부분은 돈을 많이 벌수록 덜 힘들게 일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200만 원 버는 것도 힘든데 1억을 어떻게 벌어? 하고 생각한다. 

그래서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을 생각조차 해보지 않는다. 

이처럼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생각이다. 가난한 사람은 처음부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돈을 벌려고 한다. 

그래서 자격증을 따고 기술을 익혀 직업을 찾는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남들도 다 할 수 있지 않은가? 누구나 조금씩 노력하면 할 수 있는 일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린다. 

그래서 월 200만 원에서 월 500만 원 버는 일들이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 

그러나 부자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요즘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먼저 파악한다. 

그리고 아이템이 정해지면 그 일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들을 고용한다. 그렇게 적게 일하고 많이 벌어서 또 다른 사업을 알아보고 투자한다. 

이런 일들이 현실적인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대의 사회이다. 

앞으로 우리는 어떤 것에 좀 더 집중해야 하고 무엇을 알고 배우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지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Ⅰ. 불황에도 끄떡없는 무인 창업 성공 전략

연령대마다 다르겠지만 젊은 사람들은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라는 말처럼 힘들어도 열심히 일해서 직장 생활보다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한다. 

반면 50대 이상의 나이로 은퇴를 했거나 은퇴를 앞둔 고소득 직장인들은 노후에 하루에 12시간씩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하는 요식업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다가올 100세 시대에 맞게 적당히 일할 수 있으며 몸이 힘들지 않은 창업 아이템을 선호한다. 

그런 요구와 시대적 상황에 딱 맞아 떨지는 것이 바로 무인 창업이다. 무인 창업의 장점은 하루에 1~2시간만 투자하고도 최소 200~1,000만 원의 소득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은퇴 후 장사를 시작해 하루도 쉬지 않고 죽을 때까지 힘들게 일하며 숨 가쁘게 오르는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를 감당하면서 돈을 버는 것보다는 하루에 1~2시간만 일하고 직원 인건비 및 재료비 걱정 없이 한 달에 200~1000만 원 버는 무인 창업이 훨씬 현명한 선택이다. 

2021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MZ세대 입맛에 맞춘 밀키드 시장은 지난해 1,882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85% 성장했다. 

2017년에 200억 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2021년 밀키트 생산 및 판매 업체들의 실적도 약 80~150% 이상 급등했다. 

한 밀키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8개월 만에 257개의 매장을 오픈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 주변만 돌아보아도 눈에 띄게 무인 가게가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무인 창업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 글을 마치며 ]

무인 가게가 동네에 들어선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아이크스림 정도에 불과했던 것이 이제는 탕, 국, 과일, 양념 게장 같은 쉽게 접하지 않는 식품까지도 포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말하자면 공간만 생기면 무인으로 운영하려는 점포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무인점포를 하게 되면 장점은 큰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그만큼 대단한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보인다. 

무인점포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평가하기에 앞서서 무인점포라는 비즈니스가 어떻게 가능해질 수 있었는가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해보자. 

첫 번째는 결제 수단에서 현금이 많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현금을 주고받거나 거스름돈이 없어지는 과정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직접 결제를 하기 때문에 카운터를 봐야 하는 인력이 필요 없어지게 되었다. 

두 번째는 공간을 관리할 수 있는 기기들이 저렴해졌다는 것이다. 

무인점포를 운영할 때에 가장 큰 투자 비용 중에 하나는 시설 비용일 것이다. 

냉장고나 냉동고나 혹은 진열된 상태를 24시간 감시할 수 있는 무인 카메라의 운용 등 모두 스마트폰을 통해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서 매장을 관리해야 하는 인력이 필요 없어지게 되었고 사업을 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편리한 점이 발생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점으로 인해서 무인 상품은 기존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될 수 있게 되었으며 비대면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무인점포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 

결국 무인점포는 스마트 기기의 발달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니즈가 맞닿으면서 모두가 원하는 비즈니스의 한 형태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무인점포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긍정적이 시선이 존재할 수 있지만 일단 그런 부분은 차치하고서라도 앞으로는 점점 더 사람의 개입이 없는 형태의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보였니다. 

그리고 이런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자본의 힘이나 부동산 같은 늘어날 수 없는 한정적인 재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직접 무인점포를 해본다는 상상을 하지는 않지만 시대의 변화의 흐름으로 무인점포도 분명 중요한 check point는 맞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 도서 : 기적의 경제적 자유 (신선아)

박천욱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grandmer

조회수
13,351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삼성전자
디자인, 커리어, 마케팅전략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목차1. 강남역 상권의 특징과 잠재력2.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상권분석이 중요한 이유3. 강남역 상권분석: 인구와 소비패턴4. 강남역...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WPL limited
위픽레터가 마케팅 명언을 소개합니다. 오늘, 당신의 ‘컴백’을 응원합니다이제 다시 본격적으로 업무에 돌입할 시간입니다. 조금은 부담스럽게...
아티클
무신사가 향하는 넥스트 뷰티, 정말 실현 가능한 꿈일까요?
아티클
9월 셋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공간마케팅 트렌드
WPL limited
“주니어 마케터들의 5분 스피치” 인사이트 서클 입니다! 20장의 슬라이드를 자동으로 넘겨 1장 당 15초씩 총...
콘텐츠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WPL limited
위픽레터가 마케팅 명언을 소개합니다.
서베이
이 카피는 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글쓰기 직장생활 카피라이팅
박천욱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디자인, 커리어, 마케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