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의 역사와 마켓 사이클

고대부터 현대까지 주식 투자의 흐름, 역사와 사이클의 중요성
2023-07-25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주식은 상인들이 해외로 무역하러 가는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그들의 모험을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게 된 것, 바로 이것이 주식 투자의 탄생 배경이었습니다. 상인들은 이렇게 모금된 자금으로 배를 출항시키고, 만약 그 배가 안전하게 귀환하면 이익을 모금에 참여한 사람들과 나누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주식 투자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위험을 분산시키고, 이를 통해 얻어진 이익을 공유하는 원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공동의 자본이라는 뜻의 주식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습니다. 주식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서 우리는 어떤 투자자세를 유지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주식 투자의 본질 이해하기

주식 투자는 투자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한 도박이나 추측이 아니라, 논리적인 판단과 분석에 기반한 결정을 필요로 합니다. 주식 투자는 기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인 과정이며, 이는 투자자의 결정이 합리적이고 계획적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주식 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을 요구합니다. 주식 투자의 목적은 단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주식 투자가 일시적인 가격 변동에 흔들리지 않고,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와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로, 주식 투자는 위험과 수익의 균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투자는 위험을 수반하며,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려면 그만큼 더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위험 수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범위 내에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는 주식 투자가 신중하고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요구함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로 주식 투자는 지속적인 학습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시장의 상황은 끊임없이 변하고 기업의 성과도 계속해서 변동합니다. 투자자는 항상 최신의 정보를 얻고, 이를 통해 자신의 투자 전략을 계속해서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주식 투자가 투자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노력을 필요로 함을 의미합니다. 


Ⅱ. 투자자의 마음가짐과 전략

투자자의 성공에 있어서, 주식 시장에 대한 지식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투자자 자신의 마음가짐입니다. 투자를 위한 올바른 태도와 전략은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첫 번째로, 투자자는 항상 장기적인 시각을 유지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는 단기적인 시장의 변동에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가치 성장에 집중해야 합니다. 주식 가격의 일시적인 변동에 충격을 받아 패닉에 빠지거나, 단기적인 수익을 위해 경솔하게 행동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대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투자자는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모든 투자는 위험을 동반하며, 주식 투자도 예외는 아닙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위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이상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주식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함으로써 투자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투자자는 지속적인 학습과 탐구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시장의 상황과 기업의 성과는 항상 변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시장 동향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한 최신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관련 지식을 지속적으로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Ⅲ. 위기의 시작과 투자

시장의 위기는 때로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이 오면 투자자들은 패닉에 빠져서 무턱대고 투자를 철회하거나 아니면 위기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투자를 시작하곤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위기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기본적으로 시장의 위기는 경제 환경의 변화, 기업의 실패, 정치적 불안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위기의 원인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파악해야 합니다. 위기 상황에서의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위기가 시작되면 시장은 불안정해지고 가격 변동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럴 때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용인 수준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해야 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보통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하거나 위험 자산의 비중을 줄이는 방향으로 투자 전략을 수정하곤 합니다. 


[ 글을 마치며 ]

주식 투자의 기원을 다시 생각해 보면 먼 항해를 떠나는 위험과 기회를 나누기 위해서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몇 달이 걸릴 수도 있고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는 모험의 과정에서 기회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투자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의 주식 투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산업의 발전과 그 안에서 유망한 기업을 분석하고 매수 타이밍을 적절하게 고려해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모험과 기회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짧게는 단기간에 손실을 입을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기업이 사라질 수도 있고 산업 자체가 변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주기적으로 고민하고 공부하면서 투자를 이어나가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투자는 일종의 생활 방침과도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계가 인간의 노동 생산성을 넘어섰고 자본은 국경을 넘나들면서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합니다. 인간 개개인이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해서 더 큰 수익을 올린다는 것은 자본의 성장성을 결코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이를 두고 자본의 성장률이 노동의 성장률을 뛰어넘는다는 연구 결과로 토마피케티는 21세기 자본론을 통해 입증한 바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꾸준히 경험치를 쌓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다 보면 분명 좋은 투자자로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고 산업의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 참고 도서 : 주식투자의 역사와 마켓 사이클 (루이스 액설로드)

* 박천욱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grandmer

조회수
11,543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삼성전자
디자인, 커리어, 마케팅전략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Gemini for Google Workspace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롬프트 작성법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AI 트렌드
아티클
당장의 경쟁 대응 목적이기보다는,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일 겁니다
커머스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아마존 49달러 이상 한국 무료배송 발표
커머스
아티클
회사 밖 스프린트 클럽 2기 1주차 아티클
마케팅사례
박천욱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디자인, 커리어, 마케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