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한 AI 지식 쌓기

세상의 모든 AI 관련 서적을 요점 정리한 책
2024-04-10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은 앞으로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임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직 인공지능이 완벽하게 우리 삶에 존재하는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게 될 것인지는 좀 더 많은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상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공지능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을 잘 담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어떤 내용이 들어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Ⅰ. AI의 발전 : ANI에서 ASI까지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입니다. 

AI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ANI (Artificial Narrow Intelligence)는 특정 목적을 위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활용되는 인공지능입니다. 

약 인공지능이라고 하며, 좁은 인공지능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음성 인식 기능인 Siri나 Google Assistant는 명령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뛰어난 ANI의 예입니다. 

언어 번역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주어진 텍스트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ANI의 또 다른 예는 페이스북이나 넷플릭스의 추천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들은 사용자의 과거 활동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ANI는 그 기능이 그 목적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성 인식 시스템은 언어를 번역하거나 의료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반면, AGI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는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범용적인 인공지능입니다. 

강 인공지능이라고 하며, 범용 인공지능 또는 인공일반지능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인간처럼 학습, 추론, 이해, 창의력을 갖춘 AI를 의미합니다. 

현재 AGI는 아직 완전히 구현되지 않았지만, 과학 소설에서는 종종 이런 AI를 다루곤 합니다. 

소설에서 AGI는 종종 인류의 도움이 되는 존재로 그려집니다. 

예를 들어,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거나, 복잡한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AI가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상황도 상상됩니다. 

ASI (Artificial Super Intelligence)는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AI로, 이는 더 먼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초 인공지능이라고 합니다. ASI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인간의 지식과 능력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에게 큰 도움에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AI는 현재의 ANI에서 미래의 AGI, 그리고 ASI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흥미롭습니다. 


Ⅱ. Chat GPT를 알아야 하는 네 가지 결정적 이유

Chat GPT로 인한 산업의 변화

  • 산업 혁신은 이미 진행 중, 의료, 금융, 교육, 예술계에 출시 단 3개월 만에 사용 사례가 속출
  • 누구나 활용 가능한 확장성 (API) 새로운 서비스 출시

Chat GPT로 인한 직업 대변화 

  • 압도적인 성능
  • 와튼 MBA 시험을 준수한 성적으로 통과
  • 미국 의사 면허 시험 USMLE 상위 10%
  • 변호사 시험 Bar Exam 상위 10%
  • 회계사 시험 AICPA 상위 0%

Ⅲ. Chat GPT가 만드는 미래 : 소설적 전망

2040년, 세상은 Chat GPT와 그 후속 기술들로 인해 전례 없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AI는 이제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우리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자동화된 법률 컨설팅 서비스

도시의 법률 사무소는 이제 인공지능 변호사가 주도합니다. 

Chat GPT 기반의 AI 변호사는 복잡한 법률문제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들은 민사, 형사, 상업 법률의 모든 영역에서 탁월한 조력자로 활약하며, 법류 서비스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AI 주도의 건강 관리 시스템

병원과 클리닉은 AI가 주도하는 진단 및 치료 방식을 채택하여 환자 치료의 질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Chat GPT와 연계된 AI 의료 시스템은 환자의 증상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맞춤형 치료 계획을 제공합니다.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교육 분야에서는 ChatGPT 기반 AI가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각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속도에 맞춰진 AI교사는 개인별 맞춤화된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인간과 AI의 새로운 협력

사무실, 연구소, 창작 스튜디오 등 다양한 직장에서는 인간과 AI가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Chat GPT 기반 AI는 복잡한 데이터 분석,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 효율적인 업무 처리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협력을 더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결과를 낳으며, 사람들은 AI의 도움으로 더 풍요롭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Chat GPT와 그 후속 기술들은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AI의 발전은 인간의 능력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었습니다. 

2040년의 세계는 AI와 인간이 공존하며 서로를 보완하는, 상상력과 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

인공지능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할 한 가지를 기반으로 상상력을 더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 단계는 약인공지능에서 강인공지능 그리고 초인공지능의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약인공지능은 시키는 일에 대해서만 답을 하며 그 외의 업무를 수행하지는 못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강인공지능은 인간과 동등한 수준, 그렇지만 인간 중에서는 전문가 수준의 답을 해줄 수 있는 수준을 말하게 됩니다. 

초인공지능은 인간 전문가의 수준을 넘어서 인간이 인공지능에 의존하게 되는 상태를 말하게 됩니다. 

아직 약인공지능의 단계에 멈춰있지만 몇 십 년 이내에 강인공지능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초인공지능까지 다다르지 않더라도 강인공지능에만 도달하게 되더라도 다양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례로 법률에 관한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세무법에 대해서 물었을 때에 대화의 형식으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의료적인 자문을 구할 때에도 간단한 항목들에 대해서도 답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 정도 단계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불가능의 영역은 아니며 분명 지속 고민하고 노력하면 기술적인 발전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시대에 우리는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서비스의 발전은 분명 현재에 존재하는 업에 새로운 도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분명 예전보다 더 많은 다양한 새로운 업이 생겨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 때문에 그런 변화의 과정에서 어떤 결실이 발생할 수 있을지 계속 상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도서 : 얄팍한 AI 지식 쌓기 ( 김도균 )

박천욱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https://brunch.co.kr/@grandmer

조회수
99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삼성전자
디자인, 커리어, 마케팅전략
함께 읽으면 좋아요
팝업스토어
5월 첫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Gemini for Google Workspace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롬프트 작성법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AI 트렌드
아티클
당장의 경쟁 대응 목적이기보다는,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일 겁니다
커머스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아마존 49달러 이상 한국 무료배송 발표
커머스
박천욱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디자인, 커리어, 마케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