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잡스 이후의 애플 이야기

2024-04-19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의 발열이 심해져서,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아닌데 사람들로 늘 북적이는 애플스토어에서 여전히 스티브 잡스와 조너선 아이브의 DNA를 느낄 수 있었어요.

어느덧 스티브 잡스가 사망한지도 10년이 넘었습니다. 애플은 지금 혁신의 이미지에서 한발 떨어진 것 같아 보이기도 해요. 이런 시점에 출판된 애플에 대한 책 ‘애프터 스티브 잡스’를 리뷰하겠습니다.

시가총액에서는 AI로 주가 상승중인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밀려났지만, ‘APPLE’이라는 브랜드를 존경하는 수많은 팬 중 하나로써 잡스 이후의 애플 이야기를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애프터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지난 10년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에요. 스티브 잡스 사후 애플의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주도한 주역들, 특히 팀 쿡과 조너선 아이브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며 이들이 어떻게 성장을 이어나갔는지 상세하게 조명합니다.

저자는 200명이 넘는 현직 및 전직 애플 직원들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회사 내부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풀어냅니다. 이를 통해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내부 문화, 그리고 글로벌 전략이 어떻게 스티브 잡스의 철학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다뤄요.

팀 쿡의 리더십
스티브 잡스의 후계자로서 팀 쿡은 꼼꼼한 경영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쿡은 비용 효율성과 공급망 관리에 특별한 주목을 받으면서, 애플의 연간 매출과 시장 가치를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는 광범위한 글로벌 전략과 미세한 제품 관리를 통해, 애플을 테크 산업의 선두 주자로 만들었습니다.

조너선 아이브의 디자인 철학
조너선 아이브는 애플 제품의 미학적 아름다움과 기능적 우수성을 결합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의 디자인 철학은 “제품이 어떻게 보이느냐”만큼이나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느냐”에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접근은 애플 제품이 사용자 경험에서 차별화되는 주요 요소로 작용해요.

마케팅 및 브랜드 관리 인사이트
애플은 광고와 마케팅 전략에서도 혁신적입니다. 제품 출시 및 프로모션 전략은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식을 극대화하고,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특히, 제품 디자인과 통합된 마케팅 메시지는 애플이 고급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어느 시점부터 다른 제품 광고가 애플 광고와 비슷해졌다고 느껴지는 건 저뿐일까요?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팀 쿡 하의 애플은 글로벌 시장 확장에 크게 집중했습니다. 중국 시장의 관리는 특히 중요한 과제로, 쿡은 여러 번 중국을 방문하여 무역 관계를 강화하고 현지화 전략을 추진했어요. 이 전략은 애플의 지속적인 성장에 필수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혁신과 기술 개발
애플은 스티브 잡스 시대부터 혁신을 기업 문화의 핵심으로 삼아 왔습니다. 저자는 특히 조너선 아이브와 팀 쿡이 어떻게 이 혁신DNA를 유지하면서 신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했는지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리더십 스타일의 충돌
스티브 잡스가 사망한 후 팀 쿡이 CEO로서 애플을 이끌기 시작하면서, 회사의 리더십 스타일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쿡의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과 아이브의 예술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 철학 사이에는 자연스럽게 긴장감이 발생했습니다. 쿡은 회사의 일상적인 운영과 장기적인 전략을 중시하는 반면, 아이브는 디자인의 혁신과 완성도를 최우선으로 여겼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는 결정 과정에서 서로 다른 우선순위를 갖게 하고, 때로는 갈등을 야기했습니다.

혁신 대 비용
아이브는 애플의 제품 디자인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종종 비용을 늘릴 수 있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쿡의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려는 전략과 상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브가 디자인한 일부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고급 재료와 복잡한 제조 기술을 필요로 했으며, 이는 쿡이 선호하는 비용 효율적인 생산 방식과 다소 거리가 있었습니다.

여러 갈등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애플이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어가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협력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조너선 아이브가 애플을 떠나면서 이들 사이의 갈등은 일종의 결말을 맞이했습니다. 아이브의 퇴사는 애플 내부의 크리에이티브 리더십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어요.

도서명: “애프터 스티브 잡스”
저자: 트립 미클
역자: 이진원
출판사: (주)도서출판 길벗

📚 서적 구매 : http://gilbut.co/c/24044082Wp

‘애프터 스티브 잡스’는 애플이라는 기업이 큰 변화에 직면해서도 특유의 DNA를 잃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변화를 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해요. 기업가, 마케터, 기술 전문가, 그리고 리더십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조회수
244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올바르고 포용적인 대표성만이 소비자들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전략
아티클
체계적인 성장 실험이 필요하다면
마케팅전략
아티클
무신사, 야놀자, 배달의민족 등
마케팅사례
아티클
내가 좋아한다고 다른 이도 무조건 좋아하지 않는다
마케팅사례
아티클
충성 고객이 중요한 이유 충성 고객은 리텐션이 높기 때문에 기업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브랜드에...
마케팅전략
아티클
무엇이 변했고,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
AI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되돌아보면 유독 눈에 자주 띈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가 있어요. T 팩토리의 ’송글송글 찜질방’과 제가 좋아하는 노마드랑의 ‘스마트폰 해방촌’ 이...
공간마케팅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아티클
오랜만에 ‘B2B 마케팅’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B2B 마케팅은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는 편인 것 같아요....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브랜딩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