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반드시 알아야 할 유튜브 성공의 열쇠🔑

유튜브 핵심 지표 7가지
2024-03-06

🔑 서론

유튜브는 더 이상 ‘동영상 플랫폼’만이 아닙니다. 지난 2월 27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 서베이가 발표한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구글(65.8%)보다 유튜브(79.9%)를 더 많이 활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체 플랫폼 중 2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유튜브에서의 성공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입니다.

그러나 유튜브에서의 성공은 우연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성공은 고품질의 콘텐츠, 그리고 핵심 지표를 추적하는 전략에서 비롯됩니다. 핵심 지표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중심의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지표 분석은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 어떠한 지표가 성공에 있어 핵심이 되는지만 알게 된다면 쉽게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모든 지표를 다루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의 성공과 직결되는, 당신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핵심 지표를 집중적으로 소개합니다. 이들을 마스터한다면 당신의 채널은 더 새롭고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01. 시청 시간

시청시간은 시청자가 유튜브에서 당신의 동영상을 시청하며 보낸 총 누적 시간을 뜻합니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유튜브에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만드는 동영상’을 선호하기 때문에, 시청 시간이 높은 채널 혹은 영상은 다른 채널/영상에 비해 알고리즘에 의해 홍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것은 유튜브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하죠. 이처럼 시청 시간은 가장 영향력 있는 유튜브 지표 중 하나입니다.

02. 언급량

언급량은 여러 플랫폼이나 미디어에서 당신 또는 당신의 브랜드가 언급되는 빈도를 말합니다. 언급량을 분석하면 당신의 영상과 관련된 트렌드, 시청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시청자들이 궁금한 점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언급량은 당신이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하고 타겟 시청자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언급량을 분석하다 보면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는 특정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영상 제목이나 썸네일에 사용한다면 사람들의 관심과 클릭율이 높아지겠죠. 또, 언급량이 가장 높은 국가를 파악하여 해당 국가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로 유명한 ‘레드 불(Red Bull)’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레드 불은 에너지 드링크 뿐만 아니라 F1, 축구, 익스트림 스포츠 등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레드 불은 언급량을 통해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를 일으키고 참여를 유도하는 주제를 발견하고, 시청자들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레드불과 관련된 가장 인기 있는 주제는 ‘F1’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분석을 통해 F1 관련 영상을 더 많이 제작한다면 시청자 수가 높아질 거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홍보 전략과 마케팅 방향성 또한 언급량에 따라 시청자의 관심사를 정확히 타겟팅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면 구독자 수와 브랜드 영향력을 높일 수 있겠죠.

새로운 예선 때문에 그랑프리 스케줄이 변경됐습니다. 물론 일은 더 많아졌죠.
© Red Bull Content Pool

03. 참여도

참여도는 시청자들이 좋아요/댓글/구독 등을 통해 당신의 콘텐츠와 상호작용한 횟수를 말합니다. 참여도 지표를 추적한다면, 당신의 채널과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인기와 시청자들의 반응을 알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어떤 영상을 선호하는지, 어떤 영상을 보고 구독 수가 증가했는지를 알려주는 참여도 지표를 통해 유튜브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적절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을 확률도 높아진다는 점, 잊지 마세요!

04. 감성 분석

감성 분석은 당신의 브랜드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각 문서에 사용된 단어들을 이용하여 해당 문서의 긍정적/부정적 감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분석의 경우, 감성 분석은 당신의 콘텐츠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제품과 서비스까지도 발전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 부정적인 감성에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드 불의 예시로 돌아가볼까요? 레드불은 지난 2월 15일 부정적/긍정적 감성이 갑작스럽게 급증했는데요, 이 날은 레드 불의 신규 F1 차를 공개하는 이벤트가 개최된 날이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신차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이벤트에서 레드 불의 F1 팀장 크리스티안 호너가 자신의 범죄 혐의에 관해 언급하면서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초래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튜브 시청자들은 크리스티안 호너 등 레드 불 F1팀의 사생활보다는 신차 출시에 더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는 레드 불이 취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 잘 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그러나, 유튜브의 반응만 모니터링하는 것은 브랜드에 찾아온 위기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구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미디어의 모니터링을 수행해야 합니다.

05. 시청자 유지율

시청자 유지율은 동영상의 전체 길이 동안 몇 퍼센트의 사람들이 계속해서 동영상을 시청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높은 시청자 유지율은 사람들이 영상을 흥미로워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 시청자 유지율 지표를 통해 영상의 어떤 부분이 가장 참여도가 높고 시청자들은 어느 부분에서 영상을 건너뛰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상을 개선하고 유튜브 전략을 더욱 맞춤화할 수 있겠죠. 시청자 유지율 또한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주요 지표입니다.

06. 광고점유율 (SOV)

광고점유율은 당신의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 또는 유튜브 채널이 동일한 분야의 경쟁사들에 비해 얼마나 인식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광고점유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브랜드 지표를 전체 시장 지표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는 여러분의 광고 캠페인 결과를 알 수 있는 최고의 지표 중 하나로, 브랜드의 성과를 확인하고 당신의 분야에서 경쟁사들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합니다.

특히 유튜브에서는 광고점유율을 통해 당신의 영상이 동일한 분야의 다른 채널들에 비해 어떻게 주목받고 시청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의 영상이 시청자의 주목을 얼마나 잘 끌어들이고 플랫폼에 머물게 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07. 노출 클릭률 (Impressions CTR)

노출 클릭률은 시청자가 유튜브에서 노출된 썸네일을 본 후 그 영상을 얼마나 자주 시청하는지를 측정합니다. 유튜브 노출은 영상이 추천 동영상으로 노출될 때 발생하는데, 유튜브는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충족될 때만 노출수를 계산합니다.

  1. 썸네일이 최소 1초 이상 표시될 것
  2. 썸네일의 최소 50%가 보여질 것

시청자는 가장 먼저 동영상의 썸네일과 마주하게 됩니다. 따라서 썸네일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당신의 썸네일과 비디오 제목이 클릭할 만한지, 얼마나 많은 시청자들이 클릭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결론

핵심 지표를 아는 것은 당신의 유튜브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브 영상과 채널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와 인지도와 관련된 분석을 통해 업계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기를 누리는 영상과 높은 광고 점유율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성공적으로 유튜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핵심 요약

  • 시청 시간, 참여도, 시청자 유지율, 노출 클릭률은 유튜브 영상과 관련된 주요 지표입니다.
  • 하지만 다른 미디어에 대한 분석 없이 오직 유튜브 지표로만 성과를 분석해서는 안 됩니다.
  • 언급량, 감성 분석, 광고점유율은 당신이 속한 분야를 분석하기 위한 핵심 지표입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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