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26일 화요일

#257 🌽콘.스.프 영양성분

첨부 이미지

이주의 기획 상품 #257

사주에 빠진 Z세대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성공과 유행은 이색적인 소재인 “무속”이 대중문화에 스며든 사례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무속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다면, 최근에는 연애 프로그램에도 무당, 점술가 등이 등장할 정도로 거부감이 크게 줄었죠.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케데헌>에서 저승사자들이 춤을 추는 등 무속 관련 콘텐츠들이 자연스레 생산, 소비되고 있는데요. 이는 곧 K-샤머니즘의 영향력 확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불확실한 미래, 사주에 답이 있다?!

진로와 직업에 대한 확신을 얻기 위해 운세 혹은 사주를 찾는 모습은 최근 1020 젠지 세대 사이에선 일상이 되었어요.

(출처=인스타그램 캡쳐)

(출처=인스타그램 캡쳐)

쉬는 날 친구들과 ‘사주 약속’을 잡는 등 크고 작은 고민이 있을 때 자연스레 사주를 보러가곤 하죠. 각자의 사주 풀이를 비교하며 재미를 추구하기도 하고, 용하다는 소문난 곳은 서로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성해영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젋은 세대가 좀 더 직접적이고 실용적인 방식(사주)으로 위안을 구한다”고 말하며, 젠지 세대가 “사주 등 샤머니즘적 콘텐츠를 종교처럼 신앙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하나의 서비스처럼 소비한다”고 보았어요.

일각에서는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사주나 운세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도구로 기능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GPT가 봐주는 사주

한편, AI를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지면서 ‘Ai:tionship’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는데요. 인공지능을 뜻하는 ‘AI’와 관계를 뜻하는 ‘relationship’의 합성어로,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감정을 나누는 대상으로 인식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단순 탐색을 위한 도구로써의 AI를 넘어, 인간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등 인간과 AI의 관계가 새로운 형태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2025 상반기 결산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 (출처=리스닝마인드)

2025 상반기 결산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 (출처=리스닝마인드)

비슷한 맥락에서 생성형 AI에게 사주를 묻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이른바 ‘자기 탐구 세대’라고 불리며 사주와 타로에 빠진 젠지 세대의 관심이 AI로 확장된 것이죠. 이는 젠지 세대가 AI를 정서적 지지 혹은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하려는 흐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주 관련 ChatGPT 라이브러리 (출처=ChatGPT)

사주 관련 ChatGPT 라이브러리 (출처=ChatGPT)

다른 한편, 사주와 관련하여 더 적합한 응답을 이끌어내기 위한 생성형 AI 프롬프트 검색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외국인 관광 필수 코스로 떠오르는 사주 카페

최근 한국 드라마 및 예능을 통해 무속 문화가 전 세계에 확산되면서 한국에서 사주나 신점을 보는 외국인 관광객 또한 늘어나고 있어요.

(출처=데일리굿뉴스)

(출처=데일리굿뉴스)

서울 홍대입구역 인근 사주 거리에는 사주, 신점을 체험하려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번화가 길거리 점집과 사주 카페는 대부분 ‘외국인 전용’ 간판과 함께 통역 서비스까지 갖추고 있어요. 사주 팔자가 외국인 관광 코스로도 자리 잡은 모습이죠.

일각에서는 문화 체험의 탈을 쓴 자극적인 점괘 마케팅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무속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색다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접근도 있습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심리적 안정과 자기 확신을 위해 일상적으로 사주를 활용하는 Z세대

✔️ AI를 활용해 사주를 보는 등 이른바 ‘자기 탐구 세대’인 Z세대의 관심이 AI로 확장

✔️ 사주 카페가 외국인 관광 명소로 자리 잡는 등, ‘무속’이 문화 및 관광 콘텐츠로도 소비되는 중

(🥟‘s view)

저도 최근 유행에 편승에 GPT에게 사주를 봐달라고 한 적이 있는데요. 꽤나 자세하고, 맞는 부분들이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주는 지난 몇 달 간 SNS에서 바이럴 되며 전 세대 걸쳐 유행 중인데요. 구독자님은 사주 트렌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첨부 이미지

이주의 신상품 #257

👕 무신사 도쿄 팝업 | ✉️부산국제영화제 우표 | 🎮 게임스컴 | 📺백남준 특별전 | 📱디즈니-K웹툰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일본 도쿄에 대형 팝업 스토어 여는 무신사

  • 무신사가 오는 10월 도쿄 시부야에 약 80여 개 K-패션, 뷰티 브랜드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 팝업스토어 오픈
  • ‘무신사 스타일 터미널’을 콘셉트로, 브랜드 전시·체험형 공간·로컬 협업 이벤트(도넛 카페 등)를 운영할 계획
  • 13개 국내 브랜드의 일본 첫 진출 기회이자, 오프라인 경험이 온라인 구매로 연결되는 쇼핑 기회를 제공할 예정

✉️부산국제영화제 30년 기념 우표 나온다

  • 부산국제영화제 30주년 기념 BIFF 사무국, 부산지방우정청이 기념우표첩, 엽서 세트 출시
  • 역대 포스터, 초창기 영화제 풍경 등을 담아 30년의 역사를 아카이빙한 문화적 기념품
  • 기념우표와 엽서는 오는 9월 예약 접수, 영화제 기간에는 영화의전당 굿즈숍에서 현장 판매 예정

🎮’유럽의 중심에서 K-게임 외치다’… 게임스컴

  • 세계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에 72개국 1568개사가 참가, 역대 최대 규모 성과를 거둬
  • 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펄어비스·엔씨소프트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신작 공개하며 주목을 받아
  • 네오위즈는 인디 아레나 어워드에서 ‘베스트 게임’ 수상 기록

📺백남준·앤디 워홀·올라퍼 엘리아슨…기술을 매개로 시대를 꿰뚫다

  • 서울옥션이 백남준 타계 20주기 특별전을 오는 9월 말까지 개최
  • 백남준 대표작(‘에디슨’, ‘혜초’, ‘K-567 Robot’, ‘TV Rodin’)과 함께 앤디 워홀, 이불, 올라퍼 엘리아슨 등 6명의 작가 작품 출품

📱스타워즈·어벤져스, K-플랫폼 웹툰으로 재탄생

  • 디즈니와 파트너십 맺은 네이버 미국 자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 디즈니 웹툰 제작·유통 계약 중 역대 최대 규모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을 시작으로 스타워즈, 어벤져스 등 디즈니 대표작 100편을 웹툰으로 제작, 글로벌 웹툰 앱에 독점 공개 예정
  • K플랫폼이 글로벌 슈퍼 IP를 유통하는 첫 대규모 사례로 평가되는 이번 협업
첨부 이미지

🥟‘s 추천 #257

👏대박난 국중박

https://www.youtube.com/embed/H9W9bzT3k78유튜브 ‘크랩 KLAB’

올해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은 407만 명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1.7배 높은 수치이죠.

이전 뉴스레터에서도 소개드렸던 ‘뮷즈'(뮤지엄+굿즈)와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 등의 영향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요즘 폼 미쳤다는 국립중앙박물관의 근황, 함께 보시죠!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문화편의점은 점주님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건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