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4일 화요일

#229 🌽콘.스.프 영양성분

첨부 이미지

이주의 기획 상품 #229

🔴유튜브 쇼핑, 대세가 될 수 있을까?

2024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앱은 유튜브입니다. 카카오톡을 제치고 1위를 차지 했는데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는 전 세대에서 이용률 90% 이상을 기록할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유튜브 쇼핑 로고(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최근에는 쇼핑 기능 활성화를 통해 성장 기반을 닦고 있어요. “유튜브 쇼핑”은 영상 시청 중 한 번의 클릭으로 구매를 이어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6월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출시 되었습니다. ‘스토어 탭’이나 영상 속 배너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인앱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죠.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

일각에서는 유튜브 쇼핑이 올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해요. 크리에이터들이 수익 다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이커머스 업계에 뛰어들고 있으며, 유튜브 콘텐츠 소비 또한 지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쇼핑 구조도 (출처=나스미디어)
(출처=나스미디어)

이른바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 흐름에 발맞춰 허팝(426만), 침착맨(267만), 도티(234만) 등 규모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이미 유튜브 쇼핑에 진출한 바 있어요.

침착맨 방송 중 유튜브 쇼핑 배너 실적용 예시 (출처=유튜브 ‘침착맨’)
(출처=유튜브 ‘침착맨’)

팬들이 크리에이터를 지지하며 상품을 구매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기도 한데요. 가격 경쟁보다는 팬심에 기반한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조회수 수익 의존도를 줄이고, 이커머스를 통해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합니다.

 

📱역시나 숏폼이 대세

최근 드라마도 1~2분 분량으로 제작되는 등 숏폼의 열기가 식지 않는 가운데, 유튜브 쇼핑이 유튜브 쇼츠에 적합하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쇼츠 영상에 쇼핑 아이콘을 추가하면 시청자가 클릭 한 번으로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는데요. 쇼츠 조회수나 참여도가 높아질수록 상품 판매량이 증가하는 구조인 셈이죠.

lg 트윈스 유튜브 쇼핑 실적용 예시(출처=LG 공식 홈페이지)
(출처=LG 공식 홈페이지)

전문가들은 쇼츠를 통한 상품 소개가 즉각적인 구매 결정을 유도한다고 분석하며,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숏폼을 활용할 것이라고 보았어요.

 

🔴유튜브 쇼핑의 운명은?

한편, 유튜브는 아직까지 국내에서 쇼핑보다는 동영상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에요. 공정거래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1순위 구매처로 꼽은 곳은 네이버(49.1%)이며 유튜브는 쿠팡, 인스타그램, 카카오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어요.

(출처=이데일리)
(출처=이데일리)

다른 한편, 유튜브의 점유율이 계속 높아지며 국내 플랫폼을 위협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유튜브의 국내 라이브 커머스 점유율은 2028년 28%까지 증가해 선두 네이버의 아성을 위협할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죠.

 

(🥟찐빵) 지난해 구글이 유튜브 쇼츠의 길이 제한을 1분에서 3분으로 확장한 바 있죠. 이밖에도 앞으로 추가될 기능들이 쇼핑 기능과 접목됐을 때 어떤 시너지가 날지 궁금해집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유튜브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유튜브, 쇼핑 기능 활성화로 새로운 성장 기반 마련

✔️ 크리에이터 경제와 숏폼 콘텐츠의 인기로, 유튜브 쇼핑은 팬심 기반 구매와 즉각 결제를 유도하며 성장 중

✔️ 아직까지 낮은 유튜브 쇼핑 시장 점유율 -> 주요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

첨부 이미지

이주의 신상품 #229

↩️반품 비즈니스 | 🎻서울시향 | 📚세계 3대 SF문학상 | 🎥극장가 불황 | 🧹홈서비스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네이버 ‘안심케어’ 1억건 돌파… 반품 비즈니스 뜬다

  • 반품 시장이 확대되며, 반품 서비스를 강화한 기업들이 매출 증가 효과를 보는 중
  • 네이버의 ‘반품안심케어’ 서비스는 무료 교환·반품 배송비를 지원하며 매출에 긍정적 영향
  •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은 매출이 13.6% 높고, 서비스 가입 업체의 결제액도 평균 3~8% 증가

 

🎻창립 80주년 맞은 서울시향

  • 10년 내 베를린필하모닉과 경쟁할 수준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서울시립교향악단 신임 대표 정재왈
  • 서울시향은 창립 80주년을 맞아 말러 교향곡 전곡 녹음 프로젝트와 해외 투어를 진행
  • 오는 10월 뉴욕 카네기홀 공연 등 해외 무대에도 오를 예정

 

📚세계 3대 SF문학상 후보에 오른 정보라 소설집 ‘너의 유토피아’

  • 정보라의 소설집 <너의 유토피아>가 한국 SF 작품 최초로 필립 K. 딕상 후보에 선정
  • 필립 K. 딕상은 휴고상, 네뷸러상과 함께 세계 3대 SF 문학상 중 하나로, 수상작은 4월  발표 예정
  • 지난해 출간 후 타임지 ‘2024 올해의 책’에 선정되며 국제적 주목을 받은 영문판

 

🎥극장가 불황… ‘아는 맛’으로 버틴다

  • 소설 원작, 리메이크 등 기존 IP를 활용한 영화와 재개봉 영화가 대세인 국내 극장가
  • 재개봉 영화의 대표적 흥행 성공 사례로 꼽히는 <비긴 어게인>과 <더 폴: 디렉터스 컷>
  • 영화 시장 침체로 배급사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새로운 IP 대신 기존 작품과 재개봉에 집중하는 추세

 

🧹집안일 대행하는 홈서비스 역대급 호황

  • 청소, 빨래, 가전 설치 등 간단한 집안일을 대신해주는 생활 서비스가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흥행
  • ‘편리미엄’과 ‘시성비’를 중시하는 MZ 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홈서비스 수요 증가의 원인 중 하나

첨부 이미지

MD 추천 #229

올해 영화계는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유튜브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올해는 영화계가 다시금 생기를 되찾을 수 있길 바라며, 이동진 평론가와 함께 2025 박스오피스를 뒤흔들 대작 라인업들을 함께 보시죠!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