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8일 화요일
#265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65
MS, 엣지에 AI 코파일럿 탑재!

MS가 지난달 자사 브라우저 엣지에 AI 모델 코파일럿 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첫번째로 코파일럿 액션은 AI가 직접 브라우저에서 커서를 움직이고 스크롤링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기능이며, 코파일럿 저니는 사용자의 검색 기록에 기반해 대화로 과거 접속 사이트를 찾거나 이전 작업을 이어할 수 있는 서비스이죠.
엣지의 코파일럿 모드는 지난 7월 처음 공개됐습니다. 당시에는 새 탭에서 음성 명령을 통한 검색이나 대화형 요약 등 기본 기능 중심으로 제공돼,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활성화해야 했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AI가 브라우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MS 엣지, 브라우저 시장 지각 변동 예고
이번 기능 공개는 오픈 AI의 '아틀라스' 브라우저 발표 이틀 만에 이루어졌습니다. MS는 "코파일럿 모드는 사용자와 함께 움직이는 동적이고 지능적인 동반자형 브라우저"라고 강조하면서도 이어 "이 기능 개발을 위해 수개월 전부터 준비해 왔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브라우저 인터페이스 자체가 단순하기 때문에 구조적 유사성은 불가피하다”라며 “결국 사용자 경험의 차이는 각 사의 AI 모델 성능에서 갈릴 것”이라고 평했죠.
이렇게 빅테크들이 자사 브라우저에 AI를 결합하며, 지난 수년간 구글의 크롬 독점 체제가 변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카카오톡, 일상 서비스 속 AI 확산 가속화
이렇게 기존 우리의 일상적 서비스에 AI가 적극적으로 결합되고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와 오픈 AI의 협업인데요, 카카오톡 내 챗GPT 서비스 도입이 임박했다는 소식입니다.

카카오는 이달 중 '챗GPT 포 카카오' 서비스를 카카오톡에 탑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카카오톡 채팅 탭에서 챗GPT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용자는 탭 상단의 '챗GPT' 버튼을 누르면 접속할 수 있는데요, 오픈AI의 최신 AI 모델인 'GPT-5'를 기반으로 하며, 이용자가 챗GPT 서비스를 사용하는 형태와 동일하게 구동될 예정이죠. 현재 챗GPT를 유료 구독하고 있는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카카오톡에서 유료 버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가 이용자 신뢰 회복의 계기가 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는 카카오가 준비해 온 AI 기술을 실제 서비스로 경험할 수 있는 첫 사례로, 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죠.
통신 3사, AI 결합 요금제 및 구독 서비스로 정체기 돌파 시도
통신업계에서도 AI와 결합된 새로운 요금제를 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최근 통신업계의 성장이 정체기에 진입하면서, 서비스 매출액을 높일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결국 요금 인상을 위해서는 AI와의 결합이 필수적이라는 것이죠.

LG유플러스는 AI서비스 상품을 자사의 구독서비스에 포함해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지난 7월 유독 픽 AI를 출시했죠. SKT는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ChatGPT의 유료 버전인 ChatGPT Plus를 첫 달 결제 시 2개월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KT는 학습 플랫폼 콴다 구독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AI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MS는 엣지 브라우저에 '코파일럿 액션(AI 에이전트)' 및 '코파일럿 저니' 기능을 추가하며 AI 기반 브라우저 시장에서 주도권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카카오톡은 이달 중 오픈AI의 'GPT-5' 기반 챗GPT 서비스를 탑재해 이용자가 채팅 탭에서 바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일상 서비스에 AI 결합을 확대합니다.
✔️통신업계 역시 성장이 정체되자 LG유플러스의 '유독 픽 AI', SKT의 챗GPT Plus 프로모션 등 AI 결합 상품 및 구독 서비스 출시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젤리's view)
일상 속 점점 더 깊이 스며들고 있는 AI 서비스! 이제는 각 플랫폼과 AI 플랫폼을 별도로 사용하는 게 아닌, 모든 플랫폼에서 AI를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의 생활이 얼마나 더 편리해질지 기대되네요😉

이주의 신상품 #265
🚩지도 | 🖊️듀오링고 | 🍔맥도날드 | 🎶뮤지컬 | 🖼️서울디자인위크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로컬 알리기, 교통 편의⋯네이버-카카오 경주 APEC 지원사격
- 네이버, APEC 기간 경주를 찾는 외국인 방문객이 경주의 다양한 유적지와 관광지를 손쉽게 방문하고 지역 상점을 이용하며 경주의 문화와 특색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캠페인을 전개
- 카카오모빌리티는 방문객 편의를 위한 무료 순환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카카오내비를 통해 도로 혼잡 사전 예고, 우회경로 등 교통 안내를 지원
🖊️“게임하듯 영어 공부”… 듀오링고 韓 사용자 5년 새 15배 급증
- 세계 1위 언어 학습 플랫폼 듀오링고의 한국 이용자가 5년 사이 15배 증가
- 26일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듀오링고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약 335만7800만명으로 5년 전(21만3000명)과 비교해 약 15배 뛰어
- 듀오링고는 언어 학습 과정에 게임 요소를 접목한 게임화(gamification) 전략으로 이용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게 특징
🍔호텔 대신 맥도날드 간다…中 Z세대, '특수부대' 스타일 관광
- 중국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적은 비용으로 고효율을 추구하는 '특수부대식' 여행법이 유행
- 호텔 대신 24시간 패스트푸드점에서 잠을 자며 경비를 줄이는 것
🎶에비타부터 물랑루즈까지…눈과 귀 모두 즐거운 겨울 뮤지컬 대전
- 크리스마스 시즌이 포함된 12월은 뮤지컬 시장의 '극성수기'로, 연중 티켓 예매 수와 판매액이 가장 높은 시기
- 올 연말에는 '물랑루즈!' '에비타' '킹키부츠' '렌트' '데스노트' '비틀쥬스' '어쩌면 해피엔딩' 등 검증된 대형 작품은 물론 '한복 입은 남자' '라이프 오브 파이' '크리스마스 캐럴' 등 주목받는 신작들이 잇따라 무대에 올라
🖼️서울디자인위크2025…'디자인 도시' 서울, 취향으로 빛나다
- 지난 15일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한 ‘서울디자인 위크 2025’가 막바지 일정을 이어가
- 올해 행사는 ‘29CM’와 공동 주최로 하는 ‘DDP 디자인페어’,AI 시대 디자이너의 역할과 개인의 취향을 논의하는 ‘디자인 콘퍼런스’를 비롯해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함께 어우러진 도심형 축제로, 26일 폐막

젤리's 추천 #2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