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9일 화요일
#271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71
어느덧 다가온 12월❄️
구독자님 안녕하세요, 벌써 2026년까지 한 달도 남지 않았네요.
2025년의 마무리 준비는 잘하고 계신가요?

연말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있죠. 송년회, 연말모임, 크리스마스 선물 등등..
최근 MZ들 사이에서는 새롭게 떠오르는 연말 트렌드가 있다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1️⃣ 외식은 NO! 집에서 즐겨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연말 호텔 뷔페와 케이크가 트렌드였는데요, 최근에는 연말 모임 문화가 실내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물가에 집 혹은 소규모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감성 홈파티가 인기를 끌고 있죠.

홈파티를 위해 MZ들은 주로 배달음식이나 마트 밀키트 등을 통해 음식을 준비하고, 다이소에서 테이블 데코와 플레이팅 용품을 구매합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모임을 준비하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문화로 소비하고 있죠.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식품업계에서도 연말 홈파티를 위한 다양한 밀키트와 디저트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홈파티 문화가 확산하면서 간편식 선택 기준이 단순 편의성에서 맛, 브랜드 스토리, 연출 가치로 옮겨가고 있다”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경험 중심 소비’가 확대될수록 홈파티로 활용할 수 있는 간편식 제품은 더욱 다채롭게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죠.
2️⃣연말을 기다리며 하루하루, 어드벤트 캘린더
또 다른 트렌드 중 하나는 바로 어드벤트 캘린더입니다. 어드벤트 캘린더란 12월 1일부터 24일까지의 날짜마다 작은 선물이 들어 있는 달력을 뜻하는데요, 최근 MZ가 매일 어드벤트 캘린더를 뜯는 과정들을 SNS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12월1일부터 크리스마스까지 남은 날을 확인하는 독일 풍습에서 기인하여 12월24일까지 날짜에 해당하는 칸을 열면 그 안에 선물이 담겨있는 제품입니다. 달력 콘셉트의 크리스마스용 랜덤 박스인 셈이죠.

작년부터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 언박싱 열풍을 타고 유행이 국내로 넘어오기 시작하면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들이 콘텐츠화한게 유행으로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디올, 입생로랑 등 명품 브랜드들에서도 높은 가격에 출시하고 있으며, 스타벅스, 다이소, 세븐일레븐, 엽기떡볶이 등 일반 대중 브랜드도 비슷한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다이소의 어드벤트 캘린더는 지난해에도 출시 직후 품절대란이 일어날 만큼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 필코노미 저격 상품
문화편의점 #268호(🔗보러가기)에서는 2026년 트렌드를 미리 살펴보았는데요, 여기에 소개된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필코노미' 입니다.
필코노미란, '필(feel)'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기분이 소비를 움직이는 트렌드
이런 필코노미를 연말 트렌드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데요, 연말 한정판 굿즈, 감성 공간, 메시지형 제품 등 ‘감정 가치’를 전면에 내세운 기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시즌 굿즈들은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필코노미 대표 사례로 꼽히는데요, 올해 겨울 스타벅스는 디지털 환경에서 스타벅스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래너를 선보이며 Z세대를 사로잡았습니다. 실물 플래너가 가진 아날로그 감성은 유지하면서도, 디지털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플래너 도입 22년 만인 지난해 글로벌 필기 앱 ‘굿노트(Goodnotes)’와 손잡고 디지털 플래너를 처음 선보였죠.
프링글스는 스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한정판 무드램프 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프링글스의 시그니처 캔 디자인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는데요, 콘텐츠의 분위기에 따라 다섯 가지 색상으로 변하며, 시청 공간의 무드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죠.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MZ의 연말 모임, 호텔 디저트, 외식보다는 홈파티가 주를 이뤄.. 홈파티를 준비하는 과정 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
✔️ 명품 브랜드부터 다이소, 스타벅스까지 어드벤트 캘린더 열풍
✔️ 올 연말에도 필코노미 열풍 .. 스타벅스는 22년만에 디지털 플래너 선보여
(🍬's view)
이렇게 보니 정말 연말이 실감나는데요, 연말 시즌 굿즈와 문화 속에도 MZ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어드벤트 캘린더를 사고 싶어졌어요😉

이주의 신상품 #271
📈트렌드코리아 | 📞정보유출 | ⛔탈쿠팡 | 📱3단폴더블 | 📺넷플릭스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2030세대가 쓸어담은 '이것'…내년 트렌드 대체 뭐길래
-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kt 밀리의서재에서 트렌드를 다룬 도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어
- 연말을 앞두고 사회·경제 전반의 흐름을 다루는 트렌드 도서 이용량이 증가했는데 특히 2030세대에서 관심이 높다는 설명이
📞LG유플러스 AI 통화앱 '익시오' 고객 36명 통화정보 유출
- LG유플러스는 12월 6일 오후 "최근 익시오 서비스 운영 개선 작업 과정에서 캐시 설정 오류로 고객 36명의 일부 통화 상대방 전화번호, 통화 시각, 통화내용 요약 등 정보가 다른 이용자 101명에게 일시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혀
- 유출 추정 시간은 지난 2일 오후 8시부터 3일 오전 10시 59분 사이로, 이 시간 동안 익시오를 새로 설치하거나 재설치한 이용자 101명에게 유출된 정보가 노출됐다고 설명
⛔개인정보 유출에 '탈쿠팡' 움직임... 다크패턴 논란 여전
- 쿠팡 고객 계정 3370만개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면서 소셜미디어(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쿠팡 회원 '탈퇴 인증'이 이어지고 있어
- 그러나 쿠팡은 회원 가입 과정과 달리 탈퇴 과정이 복잡해 여론을 자극하고 있다는 지적
📱'3단 폴더블' 한중 삼파전 열리나…삼성·화웨이 이어 샤오미도 도전장
- 삼성전자가 최근 '갤럭시 Z 트라이폴드'를 공개하며 화웨이의 독주를 막아선 가운데, 중국 샤오미도 3단 폴더블폰 시장에 참전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
- 당초 업계에서는 폴더블폰 원조인 삼성전자와 세계 최초 3단 폴더블 타이틀을 쥔 화웨이 간 '양강 구도'를 예상했으나, 샤오미의 가세로 시장 판도가 급변할 것으로 보여
📺파라마운트 꺾고 '102년 역사'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돌풍과 독점 사이
-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넷플릭스가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이하 워너브러더스)의 TV·영화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부문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
- 거래되는 지분 가치는 720억 달러(약 106조원), 기업 가치(주식가치와 순부채를 모두 합한 금액)는 827억 달러(약 121조8000억원)에 달해

🍬's 추천 #271
가장 핫한 남자, 박정민의 '파이'
맨부커상을 수상한 베스트셀러, <라이프 오브 파이>가 공연으로 찾아옵니다. 이미 증명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시각효과와 무대연출로 한국 초연이 펼쳐집니다.
요새 가장 핫한 남자, 박정민과 뮤지컬계 아이돌 박강현이 한국 최초의 파이로서 열연을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올 연말 공연으로 <라이프 오브 파이> 어떠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