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1일 화요일

#249 🌽콘.스.프 영양성분

첨부 이미지

이주의 기획 상품 #202

🌀글로벌 드라마 속 그라데이션K 열풍

지난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과 함께 다뤘던 🔗“그라데이션K” 키워드, 기억하시나요?

<트렌드 코리아 2025> 키워드 중 하나로,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점차 한국적임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최근 그라데이션K를 정통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K-팝을 소재로 하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하루 만에 무려 세계 41개국 1위를 점령한 것인데요. 공개 후 10일 연속 글로벌 영화 부문 1위, 33개국에서 정상을 차지하며 뜨거운 열기를 이어가고 있죠.

👻악령과 저승사자를 퇴마하는 걸그룹?!

지난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K-팝 슈퍼스타인 루미, 미라, 조이가 화려한 무대 뒤 세상을 지키는 숨은 영웅으로 활약하는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등을 만든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이 제작을 맡았죠.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퇴마사 겸 K-팝 걸그룹인 “헌트릭스”가 저승사자이자 K-팝 보이그룹인 “사자보이즈”를 물리친다는 설정이 흥미로운데요. 무당이 등장한 영화 <파묘>가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 했듯, 대중문화 곳곳에 스며든 무속과 K-팝이 결합되어 독특한 세계관을 구축했어요.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특히, 해외에는 없는 낯선 귀신들의 등장이 시청자들을 사로잡았어요. “사자보이즈”가 갓과 도포를 착용한 저승사자 복장으로 군무를 펼치는 장면이 SNS를 통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들이 쓴 모자가 무엇인지, 저승사자가 무엇인지 묻는 해외 댓글들이 잇따랐습니다.

더불어 도깨비, 호랑이 귀신, 당산나무, 굿 등 무속 신앙의 소재가 여럿 등장하며 낯설지만 독특함이 ‘신선한 오컬트’를 선사했죠.

🤘테디가 낋여주는 고퀄 OST

무엇보다 K-팝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OST가 큰 주목을 받기도 했어요. “헌트릭스”와 “사자보이즈”가 부르는 음악은 빅뱅과 블랙핑크를 세계적 스타로 만들어낸 테디 프로듀서가 총지휘했는데요.

유튜브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헌트릭스”의 곡이자 애니메이션 타이틀곡인 ‘테이트다운(TAKETOWN)’은 트와이스 정연, 지효, 채영이 불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소다 팝(Soda Pop)’을 비롯한 대부분의 OST에 테디가 참여했고, 안무는 댄서 리정과 잼리퍼블릭 크루가 함께 제작했어요.

덕분에 공개된 모든 음악들이 실제 K-팝 그룹의 노래라고 해도 손색 없을 정도로 높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작품의 흥행과 동시에 OST 또한 글로벌 음원 차트를 휩쓸며 새로운 한류 흐름을 이끌어내는 중이에요.

🇰🇷곳곳에 스며든 한국적인 감성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만큼 남산타워를 비롯한 도심 풍경 뿐만 아니라 기와집, 한국 음식 등 다양한 한국적 요소를 작품 전반에 걸쳐 배치했어요.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걸그룹 멤버들은 김밥에 라면을 곁들이고, 한약을 지어 먹는 등 한국인들의 생활 습관 디테일들도 꽤나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출처=넷플릭스)
(출처=넷플릭스)

영화 중간중간에는 듀스의 ‘나를 돌아봐’와 멜로망스의 ‘사랑인가 봐’ 등의 음악이 흐르기도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막내’, ‘후배’ 등 K-팝에서 쓰는 용어들을 한국어 그대로 사용하는 등 세밀한 한국 문화 묘사를 엿볼 수 있습니다.

“K-팝이나 K-뷰티처럼, 뭐든 ‘K’가 앞에 들어가면 미국인들은 열광해요. 이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문화가 정말 훌륭해졌고, 이제는 전 세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문화가 됐다는 것을 느끼죠.”감독 ‘매기 강’ 인터뷰 중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시사점은 기존 국내에서 만든 K-콘텐츠에 새로운 관점과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입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K-팝과 무속신앙이 결합된 독특한 세계관으로 글로벌 시청자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 중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

✔️ 테디와 트와이스가 참여한 OST가 영화의 흥행을 견인하며 K-팝의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금 입증

✔️ 한국 문화 요소를 사실감 있게 녹여내며 K-콘텐츠의 새로운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

(🥟‘s view) 

단순히 “K”만 붙인다고 한류 콘텐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그라데이션K 열풍으로, 얕은 깊이 만으로 세계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은 더더욱 어렵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흥행은 한국 문화가 변주되어 새롭게 흥행할 길이 아직은 많다는 관점을 제시해준 좋은 사례라고 생각했어요.

첨부 이미지

이주의 신상품 #249

🎤대학가요제 |🧸어반브레이크 | 📱네이버웹툰-TGV | 🕹️포트나이트-오징어게임 | 😇카카오 이모티콘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무한궤도의 ‘그대에게’, 추억의 MBC 대학가요제 13년 만에 부활

  • 36년간 청춘 음악의 등용문이었던 ‘MBC 대학가요제’가 13년 만에 부활해 2025년부터 개최
  • 이번 가요제는 전통을 살리되 온라인 지원 방식과 지역 MBC 협업을 통해 시대에 맞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
  • 대학생만의 감성과 목소리를 담아 세대를 아우르는 축제를 표방, 국내외 대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

🧸시각예술·음악·패션·토이가 만났다, ‘어반브레이크’ 8월 개막

  • 어반브레이크는 ‘토이콘 서울’과 동시 개최되며, 아티스트와의 소통 중심 콘텐츠로 진화한 현장형 예술 축제
  • 전 세계 15개국 300여 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해 K팝, 패션, AI 등 다양한 분야와 협업한 융합 전시가 펼쳐질 예정
  • ‘토이콘 서울’에는 글로벌 토이 브랜드가 참여하며, 커스터마이징 체험·한정 굿즈·셰프 콜라보 전시 등 독창적인 프로그램 진행 예정

📱프랑스 TGV 타고 ‘K-웹툰’ 즐긴다

  • 7월 1일부터 프랑스 고속열차 TGV(떼제베)와 OUIGO(위고)에 오리지널 웹툰 15편을 전용 콘텐츠로 제공
  • 프랑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모먼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웹툰이 기차 내 콘텐츠로 제공되는 것은 최초
  • 네이버웹툰은 프랑스 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웹툰 대중화를 가속화할 계획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테마 콘텐츠 출시

  • 에픽게임즈코리아가 ‘오징어 게임’ 시즌3 공개에 맞춰 자사 게임 ‘포트나이트’에 관련 테마 콘텐츠 업데이트
  • 신규 맵 ‘오징어 그라운드’, NPC·위장·투표 장치 등 다양한 창작 도구가 추가돼 이용자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져
  • ‘오징어 액세서리’ 등 장식 아이템도 출시되며, 8월 14일부터 유저 제작 맵 게시와 플레이가 가능

😇카카오 “매주 월요일마다 무료 이모티콘 받으세요”

  • 매주 월요일마다 인기 이모티콘을 3일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 시작
  • 다양한 인기 캐릭터 및 실용형 미니 이모티콘이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
  • 창작자에게는 홍보 기회를, 이용자에게는 다양한 이모티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로 마련
첨부 이미지

🥟‘s 추천 #249

🚨국중박 굿즈 품절 대란?!

유튜브 ’14F 일사에프’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인기와 맞물려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기념품샵에서 판매하는 ‘작호도 배지’가 일시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졌는데요. 영화 속 호랑이와 꼭 닮은 비주얼로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탔기 때문입니다.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문화편의점은 점주님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