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간에도 인플루언서를 나누는 계층들이 있으나, 이제 막 마케팅을 시작하는 신생 기업이라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 드려요. 비용적인 부분은 물론이며, 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상대적으로 친근하고 새로운 관계를 생성하기 쉬워, 새로운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 인플루언서 체험단 시작하는 방법은?
그러면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크게 직접 컨택하여 진행하는 방법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1) 직접 컨택하기
직접 인플루언서를 컨택하는 방법은 유튜브,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에 제품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여 제품 핏에 맞는 인플루언서에게 메일이나 DM을 발송하는 것입니다. 직접 진행을 할 경우 중개 수수료 비용이 부과되지 않고, 인플루언서를 직접 서칭하며 컨택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 핏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진행할 경우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계약서나 입금도 일일이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크다는 단점이 있겠죠.
2)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이용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은 검색창에 ‘인플루언서 마케팅’만 검색해도 굉장히 많은 사이트들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방법은 플랫폼에 신청서만 작성하면, 플랫폼 측에서 모든 과정을 알아서 진행해주기 때문에 판매자가 특별히 신경을 쓰거나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결과 리포트도 함께 전달주기 때문에 기본적인 통계는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하지만 직접 컨택하여 진행하는 경우보다는 비용 부담이 있고, 직접 찾은 분이 아니기 때문에 희망했던 인플루언서 스타일이 아닐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컨택하는 방법으로 시작해보는 것인데요. 담당자님께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빠르게 습득하시려면, 직접 제품 핏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발굴하면서 전반적인 플로우를 익혀볼 것을 권장드려요.
따라서 일단은 10명 정도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분들과 진행하면서 어느정도 감을 익힌 후에, 이후부터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며 체계적인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