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별 적절한 경품 리워드
💌제 68호 2022년 11월 16일
잠깐❗ $%name%$ 피커, 메일이 안 보이시나요?
 $%name%$ 피커, 이벤트를 기획하고 배포 전략을 짜고 계신 가요? 이제 연말도 다가오고 크리스마스 시즌도 가까워오고 있으니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피커들이 더 많아졌을 것 같아요. ‘자, 이제 경품은 어떤 걸 주면 될까?’ 이벤트는 진행해야 하는데 매번 어떤 리워드를 제공하면 좋을지 에디터도 자주 고민하게 됩니다. 리워드가 무엇인지에 따라 이벤트의 참여율도 크게 달라지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위픽레터 에디터들이 가지고 있던 레퍼런스 보따리를 주섬주섬 풀어볼 예정이에요. 다양한 알짜배기 팁들을 오직 $%name%$ 피커에게만 말씀드릴테니 귀 기울여 들어주세요! (소곤소곤🤫)
 이벤트 리워드 선정 팁! 지금 바로 살펴볼까요?
우리 이벤트는 ‘어떤’ 이벤트인가?
 우선, 이벤트가 진행되는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리워드 전략은 달라져야 해요. 크게 ‘장기 이벤트’, ‘비정기(단기) 이벤트’, ‘시즌 이벤트로 나눠 차례대로 설명드릴게요!
 대표적인 장기 이벤트는 바로 네이버 블로그의 ‘주간일기 챌린지’입니다.📖 피커들도 많이 참여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주간일기 챌린지는 6월 6일부터 12월 4일까지 무려 6개월 간 진행되는 프로젝트예요. 
 앞서 네이버 블로그는 오늘일기 챌린지를 진행하며 참여자들에게 네이버 페이를 증정하기도 했는데요. 이번 챌린지는 기간이 훨씬 길어진 만큼, 꾸준히 참여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맥북 그리고 해외여행 상품권까지 증정한다고 해서 많은 주목을 받았죠.
출처: 네이버 블로그
 또한 매달 1번 이상 일기를 작성한 모든 참여자에게 ‘이달의 주간일기 스티커’도 제공하고 있어요. 이달의 주간일기 스티커는 6월에는 ‘아자아자 햄깅’, 7월에는 ‘몽글이 몽몽’ 등으로 매달 달라지고 있는데요! 이 점이 주간일기 챌린지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은 예산의 리워드이지만 이를 자주 변경해줌으로써 신선함을 높여 블로거들의 참여를 더욱 독려하고 있는 것이죠.
출처: 네이버 블로그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참여율이 낮아 고민인 피커들이 있다면 주간일기 챌린지 레퍼런스를 참고해보세요! 리워드를 자주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이전보다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거예요!
 비정기 이벤트, 즉 단기적으로 진행되는 프로모션 같은 경우에는 프로모션의 주제와 어울리는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워드는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죠. 단, 짧은 프로모션일수록 단기간에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뻔하지 않고 톡톡 튀는 리워드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해요.  
 환경재단이 한국관광공사, 롯데백화점, 제일기획과 함께 진행한 ‘씨낵 캠페인’이에요! 🌊 이 캠페인은 해수욕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휴가철 바닷가 쓰레기 문제에 대해 알리고자 기획되었어요.
출처: 제일기획
 씨낵(SEANACK)이란 바다(Sea)와 과자(Snack)을 합친 합성어인데요. 해양 쓰레기를 주워 오면 그 무게를 잰 뒤 ‘바다 과자 환전 기준’에 맞춰 고래밥이나 자갈치 등의 해양생물 모양의 과자로 교환할 수 있었어요. 단, 일회용품에는 과자를 담을 수 없었기 때문에 꼭 다회용 용기를 지참해야 했다고 해요. 쓰레기를 과자로 바꿔준다는 재미를 더해 참여자들이 플로깅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한 씨낵 캠페인! 이 덕분에 무려 2000명 이상이 참여해서 0.7톤의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출처: 제일기획
 정리하자면 비정기, 단기로 진행되는 이벤트의 리워드는 이벤트의 주제와 어울릴수록 좋아요. 이벤트에 진심을 꾹꾹 눌러 담아 주제에 찰~떡인 경품을 준비하면 큰 바이럴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을거에요! 👍
 마지막은 시즌 이벤트 리워드 선정 팁을 알아볼게요! 보통 크리스마스, 할로윈 데이 같은 특정 기간이나, 브랜드의 기념일 등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 시즌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먼저, 가정의 달을 맞아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진행한 ‘부모님 메이크오버’ 이벤트를 함께 살펴볼까요?  
출처: 카카오메이커스

 해당 이벤트는 부모님 프사(프로필 사진)의 대명사인 ‘집에서 키우는 꽃’, ‘등산복 인증샷’ 등 정감 넘치는 사진들을 주변 지인들에게 자랑할 만큼 멋진 '인생 프사'로 바꿔드리는 프로젝트였어요. 부모님의 이미지와 체형을 고려하여 헤어와 메이크업 등 전문적인 스타일링을 거친 후, 카페나 음식점에서 데이트 중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촬영했는데요. 이 모습을 스냅 사진1분 영상으로 담아 리워드로 제공했다고 해요.

 가정의 달을 맞아 단순히 금전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부모님께 평생 기억될 만한 소중한 추억을 선물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이벤트였어요. 이처럼 시즌 이벤트를 기획하고 계신 피커들이 있다면 일회성으로 소모되는 리워드보다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기억들을 선사할 만한 리워드를 증정하는 건 어떨까요?

 그런데 어떻게 해야 리워드에 보다 깊은 의미를 담을 수 있을지 고민이시라구요? 그렇다면 전에 없던 새롭고 재미있는 리워드를, 오직 한정된 기간동안 한정판으로 증정하는 방법을 활용해볼 수도 있답니다! 국순당의 리뉴얼 이벤트를 예로 들어볼게요.

 국순당이 리뉴얼을 기념하여 추첨을 통해 소량으로 제작된 ‘생막걸리 파전 우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개최했어요. 그런데 이 우산이 SNS를 통해 뜨거운 관심을 얻었고, 정식 굿즈로 출시해달라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올해 6월에는 와디즈에서 새롭게 펀딩까지 진행되었답니다.
출처: 국순당 인스타그램
 ‘비오는 날 – 파전 – 막걸리’에 ‘우산’을 결합해 ‘파전 우산’이라는 새로운 리워드를 만들어낸 국순당! 실제로 이 리워드 덕분에 국순당 생막걸리는 리뉴얼 이후 1년 동안 판매량이 91%가 급증했다고 해요. 이처럼 소장욕구 뿜뿜하는 리워드를 정해진 기간에만 제공하는 방법을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리워드 예산 별 꿀팁 대공개!
 지금까지 이벤트의 주제에 맞춰 리워드를 선정하는 팁들을 알아보았다면, 예산별로 활용하기 좋은 리워드가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해요. 여기서의 예산은 ‘리워드 1개당’ 예산으로 고려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1) 5,000원 이하

 5,000원 이하는 매우 저렴한 예산이지만 그만큼 리워드를 받는 대상의 수를 훨씬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리워드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커피 기프티콘, 네컷사진 촬영권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이모티콘과 네컷사진 촬영권을 추천드립니다!

 지난 9월, 위픽에서 제작한 ‘트렌드 나이 측정 테스트’ 다들 기억하시나요? 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하며 문상훈 이모티콘, 인생네컷 촬영권을 리워드로 증정했었는데, 무려 4만명 이상이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답니다! 이처럼 이왕이면 ‘내 돈으로 사긴 아깝지만 누가 선물해준다면 좋은’ 리워드를 증정하는 것이 참여율을 더 높일 수 있어요! 

 2) 5,000~ 10,000

 1만원 이하의 가격대 또한 저렴한 예산에 속하는 편이죠.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퀄리티는 높고, 고객들이 하나씩 소장하고 싶어할 만한 리워드를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최고심이나 춘식이처럼 귀여운 캐릭터의 굿즈를 추천드립니다. 머그컵, 노트, 그립톡 등은 스마트스토어나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1만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어요!

 3) 10,000

 1만원 이상으로 넘어가게 될 경우는 아예 더 높은 예산을 책정하여 소수의 인원에게 아웃백 식사권이나 호텔 숙박권 등을 증정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어요. 대신 네이버 블로그의 ‘주간일기 챌린지’처럼 더 적은 예산의 리워드를 다수에게 증정하는 방법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4) 기타(No 예산!)

 이건 정말 에디터들이 아끼고 아껴왔던 팁인데요..! (두근두근) 바로 ‘자사 브랜드 이용권’을 증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픽레터 구독권’과 같은 리워드를 말하는 건데요. 기존에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를 새롭게 네이밍함으로써 마치 엄청나고 특별한 리워드를 선물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깜찍한 FAKE 리워드인 것이죠. 😎 하지만 이 리워드를 활용할 때에는 반드시 진짜 리워드도 증정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자칫 잘못하면 브랜드의 진정성을 잃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리워드 예산 별 꿀팁 대공개!

 이벤트를 기획할 때에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에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가 무엇인지 고민하기, 메세지를 잘 드러낼 수 있는 리워드 선정하기 이렇게 2개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리워드에는 약간의 재치와 새로움도 더해지면 더더욱 좋구요! 오늘 위픽레터에 에디터들의 꿀팁을 잔뜩 담았으니 피커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의 인사이트 체크
 1  장기 이벤트는 리워드를 자주 바꿔주자!
 2  비정기 이벤트는 주제에 어울리는 리워드로!
 3  시즌 이벤트는 리워드에 특별한 경험을!
 🔥 EVENT 마감 하루 전 🔥
위픽레터와 오프린트미의 콜라보 테스트!
지난 위픽레터에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참여자가 벌써 1만명이 넘었습니다!👏👏
나의 브랜드 성향을 알아보고, 나만의 굿즈도 제작할 수 있는 기회✨

이벤트가 내일 마감이에요!
아직도 참여 안 한 피커가 있나요?😉
$%name%$ 피커의 친구, 동기, 팀원들은 어떤 성향일지 궁금하다구요!?
공유해서 다같이 테스트를 통해 알아봐요!🥰
 술 자리에서 누군가가 사온 숙취해소제를 먹었던 기억, $%name%$ 피커도 한번쯤은 있을거에요. 에디터는 한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숙취해소제는 왜 항상 다음날만 얘기하지? 오늘 재밌게 놀자는 메시지를 전해볼까?" 대부분의 숙취해소제는 다음 날의 고통을 줄여주는 효능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상쾌한은 타 숙취해소제 제품처럼 음주 다음 날의 상쾌함을 소구하면서도, 음주 중의 즐거움에 대해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USP를 내세우고 있었습니다. 바로 스튜디오 와그작이 찾던 클라이언트였죠!
 단순히 구매만 하는 물건이 아니라 구매해서 누군가에게 주는 물건인 상쾌한은 너를 위해서, 그리고 나를 위해서 사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도출했고, 상쾌한을 먹지 않았을 때를 가정한 부정적인 상황을 유쾌하게 보여줄 방식에 대해 고민했죠. 이러한 고민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글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name%$ 피커, 양양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인스타그램에 인증샷을 올리고 여름에 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이 떠오르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양양의 고령 비율이 전국 평균 수치의 2배인 점을 고려했을 때 2030이 밀집하는 것은 매우 신기한 현상입니다. 이렇듯 고령화된 양양을 핫하게 바꾼 것은 바로 '서피비치'입니다. 서피비치의 등장과 성공 이후 관광객이 매우 큰 폭으로 증가했죠.

 그렇다면 서피비치는 어떻게 MZ세대의 주역인 2030의 마음을 훔칠 수 있었을까요? 양양 서피비치의 성공 스토리, 2030이 열광하는 이유를 빌보 에디터가 알려드릴게요!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로스 해킹이란 창의성, 분석적 사고, 그리고 바이럴 지표를 활용하여 제품을 판매하거나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고객의 반응을 정량 데이터와 정성 데이터로 산출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정하여 “제품의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높이는 활동이죠. 그로스 해킹을 활용하면 제품의 전체 개발 과정에 걸쳐 마케팅 아이디어를 녹여내면서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란 무엇일까요? 잠재적 성장 요인들을 반복적으로 적용해서 확장 가능한 성장을 만들어 가는 사람입니다. 성장을 지향하는, 성장에 진심인 사람이죠. $%name%$ 피커, 그로스 해커가 되고 싶지 않나요?😉 이번 글에서는 그로스 해킹의 3가지 요소를 알려드릴게요!
 인생을 되돌아볼 때 어떤 결정을 내린 후 일이 잘못된 것에 대한 후회보다 하지 않는 것에 대한 후회가 더 크게 남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어떤 일을 결정 한 뒤에 잘못된 결과가 나오더라도 최소한 어떤 식의 결과물이 나오게 된다면 그것을 거름 삼아 다음에는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계속되는 선택의 순간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선택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인생은 아쉬움과 후회로 가득 차게 되죠.
  그런데 우리는 왜 그런 결정을 쉽게 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아마 현재의 계획이 새로운 기회를 선택하는 것을 망설이게 할 것입니다. 이를 두고 기회비용이라는 말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어떤 선택을 했을 때에 반대급부로 다른 것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계속된 선택의 연속이고 앞에서 말한 기회비용이 항상 포함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name%$ 피커가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하고 무엇보다 어떤 식으로든 선택을 할 수 있게끔 도와드릴게요!
$%name%$ 피커,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name%$ 피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위픽의 다른 콘텐츠도 궁금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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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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