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디렉터가 알려주는 기획력의 필수요소!👊
💌제 78호 2023년 1월 25일
잠깐❗ $%name%$ 피커, 메일이 안 보이시나요?

 아이디어 = 경쟁력💥이란 말이 있죠! 트렌드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고객들은 늘 새롭고 색다른 것을 원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트렌드에 발을 맞추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매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구상해 낸다는 게 여간 쉬운 일이 아닐 거예요. 그렇기때문에 우리 마케터들은 다양한 레퍼런스들을 확인하고 벤치마킹, 혹은 여러 실험들을 시도하며 노력과 고민을 반복하고 있죠. 위픽레터도 이런 피커들의 노력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요!

 이런 피커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은 아주 특별한 분을 모셔봤어요. 말똥도넛🍩, 더티트렁크 등 고객들이 다시 찾고자 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늘 새로움을 브랜딩 하는 ‘CIC FNB’의 브랜딩 디렉터 제이미 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색다른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거나 팝업 스토어, 오프라인 기획때문에 머리아픈 피커들은 모두 주목해 주세요! 모든 경험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과 멋진 기획이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세상 모든 것이 영감이 될 수 있다!

 사실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도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요.🙆 CIC가 프로젝트를 굉장히 빠르고 컴팩트하게 진행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그럴 수 있는 이유는 아주 사소한 것에서도 영감을 얻고 잘 정리해두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지금 창밖에 지나가시는 할아버지나 누군가의 목도리를 보고도 영감이 떠오를 수 있잖아요? 그럼 저는 반드시 그 영감들을 차곡차곡 모아놔요. 이렇게 그때 떠오른 영감🧠을 기록하고, 레퍼런스🎁를 수집해 두고, 추후에 프로젝트 의뢰가 있을 때마다 다시 열어서 확인해 보곤 해요.

 저는 장소에서도 영감을 많이 받고 음악에서도 영감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브랜딩을 하는 결정적 원천이 딱 정해져 있지는 않아요. 제가 경험했던 모든 요소들이 다 연관이 되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런지 브랜드 기획을 굉장히 유연하게 할 수 있었죠.
매시간 창 밖을 지나가는 할아버지를 모티브로 하여 오픈한 탈리 출처: 탈리 공식 인스타그램
 ‘브랜드’라고 하면 아직까진 굉장히 비주얼적인 부분에 집중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브랜딩은 모든 오감의 요소를 뜻합니다. 어떤 향🌼을 맡고 나서 공감 이미지가 떠오르는 경우도 있고 공간👀을 보고 나서 음악이 떠오르는 경우도 있고 어떤 텍스처🖐를 만지고 나서 어떤 공간이 떠오르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결론, 저는 세상 모든 것에서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 큰 요소부터 차근차근!
 제가 공간 기획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차별성'이에요. 이 공간에 왔을 때 와!😲 하고 놀랄 만한 한 가지 크레이지 팩터만 고객들이 경험하시고 기억하신다면, 그 공간 디자인은 성공을 한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이건 공간 뿐만 아니라 모든 콘텐츠를 기획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테리어부터 시공, MD, 브랜딩, 패키징까지 직접 기획한 CIC FNB의 노닷 프라이즈 출처: CIC FNB
 잘 기획된 공간을 보면 커다란 브랜딩 임팩트 포인트를 아주 디테일한 브랜드 요소들이 뒷받침하고 있어요. 그래서 어떠한 공간이 있다면 그 공간에서 가장 임팩트를 크게 줄 큰 요소부터 확실히 해결을 하고 그다음에 차근차근 그 다음 요소를 생각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작고 디테일한 부분들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적으로나 생각해 보면 답이 정해져 있어요. 고객들이 어떤 공간을 방문했을 때, 기억에 확실히 남는 요소가 몇 개쯤 될까요?🤔 아마 한 두 개쯤 될 거예요.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에서 그 한두 개 정도 밖에 안되는 강렬한 요소는 어떤 것이 될까요? 바로 이 포인트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그 한두 개의 요소부터 온전히 집중한다면 기획이 훨씬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 브랜드는 경험이다!
CIC FNB 브랜딩 디렉터 제이미 님
 브랜드는 곧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맛을 경험하고 공간을 경험하고 음악을 경험하고 무드를 경험하고 사람을 경험하고 서비스를 경험하고... 이런 모든 경험들이 모여서 브랜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은 기획을 할 때 ‘0부터 100까지’라는 말을 버릇처럼 하고 다녀요. 말 그대로 매장 직원들의 말투, 서비스 하나하나부터 바닥 마감재나 티슈 재질까지 그 모든 것들을 브랜딩의 요소라고 여기며 기획한다는 뜻이죠.
 그래서 브랜드란 고객들이 경험을 통해 몸소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수용자의 기억에 경험의 기억이 더 오래 남는 브랜드가, 더 좋은 브랜드라고 믿고 항상 더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결국, 고객의 선택에 달렸다
작은 놀이공원 같은 말똥도넛 출처: 중앙일보
 저는 고객들이 다시 찾고자 하는 브랜드🙆가 이상적인 브랜드의 기준이 된다고 생각해요. 사실 좋은 브랜드의 기준은 사람마다 너무 달라요. 다양한 매장 중에서도 대중이 사랑하는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팀원들이 사랑하는 브랜드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말똥도넛은 어그로 끝판왕이죠. 근데 한 번 찾으셨던 고객들이나 사진만 찍으러 오셨던 고객들이 나중에 다시 방문하세요. 단순히 FNB를 즐기시러 오시는 것에서 더 나아가, 테마파크에 놀러 가듯이 공간을 경험하고 그 시간을 느끼기 위해 방문해 주시거든요. 이렇게 고객이 다시 찾아주시는 걸 볼 때마다, ‘좋은 브랜드 기준은 이런 것이구나.💡’ 라고 생각해요.
 고객이 직접 콘텐츠를 찾아올 수 있는 공간을 기획하는 <CIC의 브랜딩 디렉터 제이미>님 입니다! 제이미 님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C레벨 인터뷰를 확인해주세요!💙
✅ 오늘의 인사이트 체크
 1  브랜드는 '경험'이다!
 2  모든 것이 '영감'이 될 수 있다!
 3  '큰 요소'부터 해결하자!
 4  좋은 브랜드의 기준은 '고객이 다시 찾는 브랜드'다!
 마케터들의 고민을 모아 모아! <위픽레터>의 주제로 다루긴 어렵지만 그래도 많은 피커들이 궁금해 할 질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상담소가 다시 문을 열었어요!
 '억장파괴단'은 서로의 고민을 들어보고 해결방법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모든 피커들을 의미해요! 이번 주 고민 상담소에는 어떤 질문이 올라왔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 : 저도 대행사에서 근무중인데 이직 한다면 꼭 인하우스로 하고 싶습니다.ㅠㅠ 선배들에게 여쭤봤는데 그렇게 이직하신 분들 많고, 본인들도 인하우스 이직 꿈꾼다고 하시더라고요. 한편으로는 대행사 일이 워낙 너무 힘들고 바쁘다보니 다들 이렇게 이직하고 마는건가 싶어서 씁쓸하기도 하더군요. 
🙋‍♂️ : 대행사에서 인하우스로 이직하는 경우 아주 많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에이전시 출신을 선호하는 회사들도 분명 많고요! 주저말고 도전하세요. 
🙋‍♀️ : 제가 딱!!! n주 전에 대행사에서 인하우스로 이직하여서 이번 질문을 스킵할 수가 없었네요... 어느 직종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함께 협업했던 광고주가 저를 좋게 봐주셔서 면접을 보고 입사한 케이스예요. 인하우스에서는 보통 많은 대행사를 만나고, 동종업계에서 조금 짬(?)이 되신 분들은 알음알음 소문도 빨리 나기 때문에.. 항상 인하우스(광고주) 담당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사람 인연 어디서 또 어떻게 만날지 모르니까요... :)
 💙 위픽이 소개하는 오늘의 EVENT

CRM 마케팅, 아직도 단발성 혜택 제공과

일괄 메시지만 보내고 계신가요?🤔

지난 위픽레터에서도 꾸준히 언급했듯이,

고객을 관리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쌓기 위한 CRM 마케팅은

브랜드 운영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단순 할인 혜택 메세지를 전달하는

단순한 방법에 그치는 브랜드들도 참 많은데요!

놓치기 쉬운 CRM 마케팅 기본부터

축적된 데이터를 CRM 마케팅에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까지!

CRM 마케팅 본가 '빅인'에서 12년간 커머스 데이터를 분석해온 전문가와 함께

활용 팁과 노하우를 무료로 전달해준다는 소식~📢

[일시 및 진행 방법] 
► 2023년 1월 31일 화요일 오후 3시
► 온라인 진행 (신청자 분들께 참석 링크 전송 예정)

 

[웨비나 목차]
► 주제: CRM 마케팅을 위한 필수 지침서


[참가자 혜택]
► 웨비나 종료 후, 웨비나 연사가 직접 브랜드의 현황 분석과 CRM 마케팅 컨설팅 진행
* GA 계정 공유 등 최소 데이터 제공이 가능한 신청 업체에 한함.

 💙 ‘정(正)·반(反)·합(合)’ 트렌드형성
 오마오마갓~ 예상했어 나~🎵 케이팝은 지금 뉴진스 열풍입니다! 민희진 어도어 대표이사가 바로 그 열풍의 주역🤍인데요. 이런 능력자 민희진 대표가 가장 강조하는 트렌트 철학은 바로 '정(正)·반(反)·합(合)'인데요. 대중의 싫증이 정.반.합으로 계속해서 이루어진다고 했고 그걸 철학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다고 말했습니다.
 민희진 대표가 언급한 정.반.합 트렌드 형성은 과연 무엇일까요? 아이돌 세계 외에도 정.반.합 트렌드는 적용될까요? 함께 탐구해 보시죠!🧐
 💙 빌런으로부터 강해지는 법
 빌런. 주인공의 반대편에서 주인공을 괴롭히고 시련과 역경을 주면서도, 주인공을 더 강하게 하고, 변화를 만들어주고, 스토리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역시 일상 속에서 수많은 빌런👿을 마주하는데요.

 그런 빌런에게서 강해지는 비결이 있다면? 그리고 그들로부터 나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면? 이 콘텐츠를 끝까지 읽으면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 회원가입, 언제 유도해야 할까요?
 "신규 방문자는 상승했는데, 회원 가입 수는 떨어졌어요."😢

 방문 퍼널에서 이탈하지 않은 유효 방문자를 본격적으로 상품을 조회하기 시작합니다. 상품을 조회하기 시작한 고객에게는 어떤 마케팅 시나리오가 효과적일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상품 조회' 퍼널의 마케팅 시나리오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함께 보시죠!😆

$%name%$ 피커,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name%$ 피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위픽의 다른 콘텐츠도 궁금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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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wepick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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