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아이디어와 열정만 있으면 모든 게 해결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사람들이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만하다고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한데, 그건 마케팅으로 가능하죠. 하지만 마케팅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예산이 적은 상황에서는 창의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거나 협업을 통해 자원을 공유하는 방법이 있어요. 또한
당신의 이야기와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강조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예산이 적어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오늘날 많은 마케터들은 “그래서 얼마를 써서 얼마를 벌었는데” 등 ROI를 입증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립니다. 마케팅 활동을 통한 매출 증대 효과는 당장 이번에 구매한 고객으로만 볼 수 없기 때문에 “전환당 비용(CPA)” 와 “고객 획득당 비용(CAC)를 고민하며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운용합니다.
이 중 마케팅의 꽃이라고 볼 수 있는 ‘전환’은 비즈니스/서비스별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혹시 CRO마케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CRO는 ‘전환율 최적화’, 즉우리가 바라는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비율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오늘은 고객 획득당 비용을 낮추는 것이 왜 중요한지와, 전환을 최적화하는 CR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창문을 가득히 비치는 빛은 하루를 편안하게 만든다. 장소와 상관없이 빛은 늘 우리를 어루만진다. 공간에서 마찬가지다. 공간에서 ‘빛’은 언제나 우리가 공간에 몰입하게 만든다. 그 몰입은 놀라움 혹은 즐거움. 편안함일 수도 있다. 이건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어느 지점부터 브랜드도 마치 사람 같아서 브랜드들도 공간에 빛을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그렇다고 무언가 특별한 건 아니다. 마치 우리가 각자만의 다양한 빛을 집안에서 조명으로 만들어 나를 표현하듯이 브랜드도 동일하게 ‘빛’을 사용해 공간을 만든다. 이건 서울이 아닌 도쿄의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교보문고는 ‘입체감’ 있는 공간이다. 단순한 책 판매를 넘어서 고객들이 매장 안에서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 구성과 진열 방식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정해진 분류에 따라 평면적으로 책을 진열하는 것이 아닌, 시의성 있고 화제성 있는 책들을 매장 내 잘 보이는 곳에 크기, 형태 등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끈다.
✅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감성 느끼기
교보문고는 아날로그 감성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독서 클립, 책갈피, 엽서와 같은 소소하지만 세심하게 디자인된 아이템들을 다루며, 단순히 기능적인 용도를 넘어서 일종의 아날로그 감성과 정서적인 만족을 제공한다. 이러한 물건들은 독서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동시에, 개인의 취향과 감성을 반영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것
전자책이나 온라인 판매 플랫폼 등의 발달에 따라 교보문고가 단순히 ‘잘’ 팔리는 전략에만 집중했다면 지금과 같은 소비자 관계와 신뢰는 없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