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최근 와우멤버십의 월 회비를 58% 인상한다고 밝혔어요. 신규회원은 13일부터 바로 적용이고, 기존 회원도 8월부터 적용합니다. 새로운 회비는 7,890원으로 책정되었죠. 이번 인상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경쟁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가격인상으로 누릴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고, 소비자 반응은 어떨까요? 고객이 이탈하지 않을까요?
브랜딩은 매력적인 누구인지를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마케팅은 그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알리는 과정이죠. 브랜딩을 안 하고 마케팅만 한다는 것은 잘 꾸미지도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소개팅만 계속하고 만나자마자 고백하는 겁니다. 고백은 만나자마자 하는 게 아니라 충분한 관계를 맺고 나서 해야 해요. 브랜딩과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분 좋은 의외성은 사람을 미소 짓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첫 만남에서 의외의 모습으로 나를 웃게 하는 상대를 싫어할 사람은 없죠. 브랜드와 고객의 만남도 사람과 사람의 만남입니다. 이 접점에서 고객을 미소 짓게 만들면 고객은 브랜드에 호감을 갖게 됩니다. 고객과의 접점 곳곳에 작은 '의외성'을 심어두면 우리 브랜드를 특별한 기억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팬덤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명 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에서는 테슬라의 ‘찐팬’들이 자발적으로 테슬라 광고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우리 브랜드의 ‘찐팬’을 만들 수 있는지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의 단계만 수행한다면 효과적으로 '찐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미뤄왔던 쿠키의 중단을 시작했습니다. 2024년 3분기에는 모든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에요. 이로 인해 전 세계 웹사이트 84%의 쿠키 기반 리타겟팅 광고가 어려워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는 어떻게 고객을 찾고 타겟팅할 수 있을까요? 다가올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해 마케터가 알아둬야할 쿠키리스 대응 전략을 소개합니다!
최근에 유튜브에서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이라는 콘텐츠를 보았는데요. 팀장으로 일하며 제가 관찰한 일잘러 팀원들의 특징을 정리해보았어요. 사소한 특징일 수 있지만 아홉 가지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함께 읽어보며 '일잘러'를 향해 한 걸음 나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