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name%$님을 위한
오늘의 WPL 키워드 🔑
#쿠팡 과징금 1400억원
#M과 Z는 다르다
#사업 잘될 징조
#센스는 타고 나는 것이 아니다
#마케터는 인류를 위해 일한다
#루틴과 시스템
이커머스 기업의 상품 진열은 왜 다른 걸까요?

공정거래위원회는 쿠팡에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자사PB 상품 노출을 위해 검색 순위를 조작했다는 이유였는데요. 쿠팡은 '로켓 배송' 표시가 붙은 PB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도록 검색 순위를 조작하고, 임직원 2,297명을 동원해 PB 상품에 긍정적인 리뷰와 높은 별점을 부여했다고 합니다. 사태의 옳고 그름을 떠나, 이번 이슈는 우리에게 고민해 볼 문제를 제시합니다. 플랫폼 기업의 상품진열은 어떻게 다른 걸까요?
마케터는 두 세대의 차이점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많은 브랜드가 ‘MZ세대’라는 이름으로 묶어서 마케팅을 할 정도로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 것은 맞지만, 둘은 완전히 다른 두 개의 인구 통계입니다. 마케터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다른점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두 세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공통점, 차이점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센스는 갈고 닦을 수 있습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센스가 좋다고 합니다. 여기서 센스는 감각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술이나 스펙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일컬어지는 ‘일 하는 감각’이란 다른 사람들은 쉽게 눈치채지 못하는 ‘미묘한 영역’, 수치화하기 힘든 ‘정성적인 영역’, 가이드나 매뉴얼이 없는 ‘애매한 영역’에서 징후와 의미를 알아차리는 것을 말합니다. '센스'는 타고나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지만, 저는 관련된 지식의 습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실험, 검증의 반복으로 센스를 익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료에게 이 레터를 포워딩 받으셨나요?
저는 인간을 달에 보내는 일을 돕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35대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NASA를 방문했을 때의 일입니다. 대통령이 통로에서 흥겹게 작업을 하던 청소부를 발견하고 그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무슨 일을 하는데 이렇게 즐겁게 하고 있습니까?” 청소부는 유쾌하게 대답했죠. “대통령님. 저는 인간을 달에 보내는 일을 돕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광고에서 기업이 하고 있는 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똑같은 일이 전혀 다른 가치의 일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업의 본질'을 다르게 정의하여 성공한 두 개의 광고를 소개합니다.

기존 사업에도 적용해 보세요!


구매량은 많은데 평점과 리뷰가 좋지 않은 제품군들은 좋은 사업 아이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들이 악성 리뷰를 남겼다는 건 ‘이 아이템을 통해 내 문제를 간절히 해결하고 싶었다(+그런데 못해서 열받는다)’는 뜻이니까요. 고객이 간절히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발견하는 것은 사업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고객들이 욕했던 포인트를 전부 개선해서 다시 시장에 내놓는다면 빠른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5년 간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마케팅을 해보면서 느꼈던 ‘되는 사업 아이템’들의 시그널 7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과정에 집중하다 보면 원하는 결과는 자연스레 이루어집니다


올해 제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꼽으라면 '아주 작은 습관의 힘’과 ‘더 시스템’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둘 모두 목표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하는데요, 목표를 세우면 이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실패한 상태이므로 불행해지고, 그 불행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길을 포기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과정에 집중하다 보면 목표하던 결과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요. 책을 읽은 뒤 저는 책의 내용을 실천하며 제 인생을 걸고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하시겠어요?

🔑 WPL 리미티드 에서 마케터를 위한 채용정보,
특별 이벤트, 혜택, 쿠폰, e-book 등의
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등록 링크 https://sales.wepick.kr/wepickletter_webinar


해외 거주경험 없음, 홍대-제일기획 출신으로 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아랍에미리트를 거쳐 현재 근무지는 런던. 현재 실리콘 밸리 테크기업 소속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디렉터로 근무중인 마케터 그레이스의 커리어패스를 직접 듣고 질문하세요.


    • 마케터 직무 해외 취업기: 그레이스님이 어떻게 다양한 국가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커리어를 쌓아왔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 해외 vs 국내 마케팅 문화 비교: 각국의 마케팅 전략과 문화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 마케터 커리어를 위한 학습 과정과 MBA: 마케팅 커리어를 위한 필요한 학습 과정과 MBA 
    • 멀티 컬처 직장 생활, 승진, 이직에 대한 경험담, 팁: 다양한 문화의 직장에서의 경험과 성공적인 승진 및 이직 팁. 
    초여름 바다 맛 트로피컬 칵테일 한잔 하세요.
    이 플리를 재생하면 마케팅이 잘 됩니다.😎
    위픽레터 라디오를 구독하고 매달 두 번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를 감상하세요!
    ☕️
    위픽레터가 마케터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런데 한 가지 요청이 있습니다. 피드백을 주세요. 새로운 내용, 기획, 디자인, 형식, 방향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세요💌
    이메일 회신은 저희에게 바로 도착합니다. (송신 전용 이메일이 아닙니다) 망설이지 마세요.

    이 메일은 WPL 위픽레터 사이트에서 여러 마케터들이 공유한 아티클 중 일부일 뿐입니다.

    추가 트렌드와 아이디어, 인사이트를 얻고 다른 마케터들과 소통하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위픽레터에 방문하세요.

    위픽레터(WPL)는 (주)위픽코퍼레이션에서 $%name%$님을 위해 발행하는 마케터 커뮤니티 레터입니다.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