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커리어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면 물경력의 기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직장인들에게 경력도 하나의 자산이라고 생각하면, 부실한 경력 자산을 물경력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우량한 경력 자산을 불경력이라고 할 수 있고요. 불경력에는 두 가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명확한 핵심 역량과 이를 기반으로 한 좋은 성과입니다. 성과에는 항상 여러 변수가 개입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더 중요한 기준은 명확한 핵심 역량을 갖추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핵심 역량은 상대적입니다. 연차가 쌓여감에 따라 기대하는 역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연차 별로 불경력에 기대할 수 있는 역량과 그 모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MZ네!’라는 말을 들으면 오묘한 생각이 들곤 해요.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MZ세대’는 종종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이며, 예의 없는 젊은 세대처럼 그려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MZ세대들은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기개발에 관심이 많고, 어떻게 하면 일잘러가 될 수 있을 지 고민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예요. 구독자님만 해도, 자기개발을 위해 마몬을 구독하고 월요일 아침마다 뉴스레터와 함께 활기찬 아침을 시작하시는데, 그렇지 않으신가요?

 지난해 OpenAI Devday가 끝난 후, 업계에서는 “스타트업 멸망의 날”이라는 표현이 나왔습니다. 특히, 몇 번의 자연어 대화만으로 맞춤형 GPT를 만들 수 GPT Builder의 등장은 이 분야에 뛰어들던 수많은 스타트업들에게 절망적인 소식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하지만 올해 Devday에서는 분위기가 사뭇 달라졌습니다. AI가 없는 서비스는 상상하기 어려워진 시대에, 간단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준 것입니다. 특히 Realtime API와 Function Calling 기능은 기존 앱들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스타트업들에게 다시금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웃자고 하는 마케터 설문조사✖︎
다들 콘텐츠 무드에 어울리는 폰트를 고르느라 고민한 적 있으시죠?🤔 이번 설문조사는 10. 09 한글날을 기념해 여러분의 최애 한글 폰트를 택하는 설문을 준비했어요!✨

여러분의 카피를 더 빛나게 해줄 최애  한글폰트를 골라주세요!💫

 지난 '흑백 마케터'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대하던 인물이 없었더라도, 여러분에게 한바탕 웃음을 주는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위픽레터는 여러분 모두 흑백 요리사와 같은 뜨거운 콘텐츠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함께하겠습니다!🔥

 지금 한국에서는 마케팅 자체가 사업을 좌지우지 하는 비즈니스는 이제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마케팅 자체가 비즈니스가 된 사업들은 차고 넘치죠. “뭘 팔지 선택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어떻게 실행하느냐고, 실행이라면 결국 마케팅이 아닌가?” 아닙니다. 수 많은 방법과 기술이 산재해 있는 것 같지만 지금 한국에서는 (통용되는 의미의) 마케팅은 그냥 보편화된 기술입니다. 한국같은 고도화된 시장에서는 상품 포장에 가까우리만치 일반적인 일입니다.

 2024년 9월 3일, OpenAI가 자체 AI 검색 엔진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뉴스는 두 가지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구글이 위협받을까? 그리고 마케팅 방식에 변화가 있을까?“ 정답은 둘 다 “그렇다”입니다. 사실 AI 기반 검색 엔진은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Perplexity’입니다. 이 회사는 약 10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AI 기반 검색이 단순한 기술적 가능성을 넘어 현실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줍니다. OpenAI의 검색 엔진 발표는 이러한 흐름을 강화하는 신호입니다.

⚡️ 이번 주 새로운 WPL 에디터 ⚡️

디지털마케팅•디자인•개발•마케터

좋은 프로덕트를 만들고자 하는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개발자가 모여 서로의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검색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검색 플로우는 어떻게 할지, 검색 대상 DB는 어떻게 할지, 검색어 트리거는 어떻게 할지, 자동 완성은 어떻게 할지, 검색 결과는 어떻게 보여줄지 등 UI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UI의 관점에서 검색 서비스들의 주요 패턴을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위픽레터의 오리지널 기획과 다양한 정보 

10월 둘째 주

성수동에 사는 위픽레터가
이번 주 성수 팝업스토어
대신 정리해 드립니다!! 🤓


WAYS OF WRITERS.

위픽레터팀이 빠르게 취재한 브런치 작가의 여정 팝업 후기 아티클을 공유드려요! 다양한 글쓰기 영감과 브런치 작가 권한을 주는 이벤트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성공적인 리브랜딩, 스탠리

얼마 전 차량 화재 현장에서 텀블러는 물론 용기 안 얼음까지 보존이 되어 화제인 브랜드가 있죠! 바로 스탠리인데요? 단종 위기에서 미국 MZ 대표 픽으로 탈바꿈한 스탠리를 전격 분석합니다!

Marketer Playlist

9월의 발매곡을 모아모아

SEPTEMBER 2024 DISTRIBUTED PLAYLIST, THE VAULT
2024년 9월 더 볼트 발매 플레이리스트
📝 마케터의 영감 노트 📝
WPL 위픽레터는 여러분이 성장하는 마케터가 되도록 돕겠습니다!

새로운 내용, 기획, 디자인, 형식, 방향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시거나, 아래 피드백 보내기를 눌러주세요.
위픽레터의 다양한 채널에 방문하세요.
위픽레터는 평소에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서 마케팅 콘텐츠와 다양한 이야기들을 올립니다.
이 메일은 WPL 위픽레터 사이트에서 여러 마케터들이 공유한 아티클 중 일부일 뿐입니다.

추가 트렌드와 아이디어, 인사이트를 얻고 다른 마케터들에게 커피챗을 요청하려면 위픽레터에 방문해보세요.

위픽레터(WPL)는 (주)위픽코퍼레이션에서 $%name%$님을 위해 발행하는 마케터 커뮤니티 레터입니다.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