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발주자가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단 하나의 이유
2025. 05. 22. vol. 194 👋

WPL 마케팅 템플릿

요즘은 콘텐츠만 잘 만들면 끝이 아니죠. 눈길을 사로잡는 썸네일이 있어야 클릭도 공감도 따라옵니다. 그렇다고 매번 썸네일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챙기기엔, 우리에겐 야근할 체력도, 디자이너의 여유도 없죠. 결국엔 구글링.. 그래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브랜드의 톤을 GPT가 학습해 그 톤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본문을 담는 썸네일 메이커를요!


 템플릿 보러가기 ➔ 

Z세대는 광고를 단순히 정보 전달이나 구매 유도 수단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광고 자체를 ‘놀이’로 소비하는 모습이 두드러집니다. 

WPL A·B 테스트
누가 더 악질인가요? 광고주 배틀, 지금 시작합니다.
마케터라면 무조건 할 말 있다 👊

차별화가 되는 순간은 새로운 체험을 제공할 때, 쿠팡플레이의 성장은 단순히 와우멤버십 때문이 아니다. 기존 OTT 문법을 넘어선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와 티빙의 방법을 따르지 않고 본인들이 잘하는 방식, 그리고 사람들이 열광하는 포인트를 공략했다. 쿠팡플레이는 OTT 후발주자라는 약점을 회비하지 않고, 소비자 중심의 접근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었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쿠팡플레이는 왜 무료 일반회원제를 도입했을까? 입니다.

Editor 플랜브로 박상훈 · 디지털마케팅으로 사람과 사업의 성장을 돕습니다.

오늘은 제가 커뮤니티를 둘러보다 우연히 발견한 한 국내 브랜드의 랜딩페이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화려한 디자인도, 유명 연예인 모델도 없습니다. 심지어 저는 이 제품의 타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푹 빠져들어 끝까지 읽었습니다. 흐름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된 스토리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아티클 보러가기 ➔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3 · 함께 세상을 바꿀 스피커와 리스너를 찾습니다.

📍 행사 정보

  • 장소 : 성수동 뚝섬로 47-7 비데이 카페

  • 일시 : 2025년 6월 20일 (금) 19:00~22:00 (입장 18:00부터 가능)

  • 참가비 : 선착순 무료 (입장권, 캐주얼한 식사, 음료, 끝내주는 음악)


🎁 프로그램

  • 15인의 스피커가 발표하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마케팅 이야기와 Q&A 
  • 115명의 마케터와 함께하는 캐주얼한 식사와 네트워킹

🎫 참가 신청

 🎤 스피커 (15명 모집)

  • 주제 : 마케팅 관련 모든 주제 (트렌드, 사례, 전략, 경험 등 자유롭게 선정)
  • 모집 대상 : 개인, 마케팅 커뮤니티/팀 대표, 경력, 분야 불문
  • 형식 : 1인당 총 5분 발표, 슬라이드 20장 - 장 당 15초 자동 재생
  • 최종 선정된 스피커 (15명)에게 사전 발표 준비 안내 연락


 🙋‍♂️ 리스너 (100명 모집)

  • 참가 자격: 현직 마케터, 마케터를 꿈꾸는, 마케팅이 필요한 누구나
  • 신청자 중 선착순 100인 에게 별도 참가 안내 예정


위픽 인사이트서클은 5분 동안 20장의 슬라이드를 통해 본인만의 인사이트를 나누는 마케터들을 위한 공개 프레젠테이션 무대입니다. 각 슬라이드는 15초 자동 재생되는데요. 짧지만 강렬한 5분 발표. 그 짧은 시간에 스피커는 방향성을 제시하며 리스너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합니다. 올해 상반기의 마지막 위픽 인사이트서클에 함께 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2 스케치 영상
특히 최근 ‘스레드’와 같은 SNS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브랜딩이 먼저인가, 마케팅이 먼저인가?” “브랜딩이란 대체 무엇인가?” “마케팅과 브랜딩은 어떻게 다른가?” 라는 질문을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것이 이 주제에 보다 깊이 고민하게된 시작점이다. 흔히 우리는 브랜딩과 마케팅을 구분해서 이해한다. 

📢 WPL 에디터, 그레이스님이 운영하는 디지큐 레터를 소개합니다!

디지큐(DGQ)는 미국 IT 기업의 마케팅 팀장 그레이스가 운영하는 뉴스레터에요. 2021년부터 격주 화요일에 비즈니스와 마케팅 분야의 주제를 깊이 있게 다뤄오고 있어요. 13년 차 마케터이자 1인 기업가로서 회사 안팎에서 고군분투하며 얻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모든 마케터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전략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고자 해요. 회사 안팎에서 감각 있는 전략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격주 화요일 아침, 디지큐 뉴스레터에서 함께해요. (오직 레터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코너들도 있어요!)

브랜드가 사람의 얼굴을 가진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더 이상 제품의 퀄리티와 서비스, 기술만으로는 시장에서 선택받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B2B 비즈니스에서 ‘브랜드의 신뢰’와 ‘잠재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가 점점 더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죠. 그리고 이런 자산을 가장 잘 쌓고,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링크드인’입니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링크드인 최민희 디렉터 : 연결이 성과가 되는 시대, 링크드인으로 B2B 네트워킹 만드는 방법 입니다.
한때는 고단백·저탄수 식단과 고강도 운동 중심의 건강 관리가 대세였다면, 최근에는 몸과 마음의 조화를 중시하는 ‘슬로우 라이프’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는 식문화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죠. 이런 흐름 속에서 새롭게 부상한 개념이 바로 ‘제철 코어’입니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콘.스.프] 요즘 힙한 건 제철 건강 음식🥑 입니다.
–님! 혹시 잠깐 시간 괜찮으신가요? ㅎㅎ”
“아니요.”


라고 하고 싶었다.

 한 주 동안 인기가 많았던 아티클을 모아 드려요.

강력한 브랜드는 제품 자체보다 사람들의 정체성을 건드린다.
– 마티 뉴마이어

A charismatic brand reaches deeper than the product — it taps into identity.
– Marty Neumeier


마케터 영감노트

WPL Editor`s note
좋은 아이디어 나왔는데, 막상 기획할 땐 기억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생각을 ‘다시 연결’하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 위픽에게 커피챗 요청하기 
위픽레터를 만드는 위픽 브랜딩팀과 커피챗 ☕ 하세요
피드백을 주세요! $%name%$님께 도움 되도록 바꿀게요 🙏 새로운 내용, 기획, 디자인, 형식, 방향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시거나, 피드백 보내기를 눌러주세요.
위픽을 가장 먼저 만나세요.
위픽레터(WPL)는 (주)위픽코퍼레이션에서 $%name%$님을 위해 발행하는 마케터 커뮤니티 레터입니다.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